새정치연합 "원희룡 4.3재심의 언급, 매우 부적절한 처사"
상태바
새정치연합 "원희룡 4.3재심의 언급, 매우 부적절한 처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원희룡 제주도지사가 23일 라디오 방송 인터뷰 과정에서 4.3희생자 재심의 수용 가능성 여부를 언급한 것과 관련 새정치민주연합 제주도당은 "매우 부적절한 처사"라고 성토했다.

새정치연합 제주도당은 이날 논평을 내고 "4.3희생자 결정은 과거 김대중, 노무현 정부 뿐만 아니라, 새누리당의 전신인 한나라당 이명박 정권하에서도 이뤄진 국가 차원의 결정"이라며 원 지사의 발언에 반박했다.

새정치연합은 "원 지사는 '명확한 증거가 있다면 이런 부분들이 대통령께서 헌법재판소 기준에 안 맞는 희생자에게 추념을 어떤 강요하는 이런 상황은 바람직하지 않다'는 발언으로, 사실상 대통령이 위령제에 참석하려면 재심사 과정이 필요하다는 것으로 보인다"고 꼬집었다.

이어 "희생자 재심사를 요구하는 일부 보수단체들이 제기하는 작금의 요구는 이미 그 내용을 담은 두 번의 행정소송과 두 번의 국가상대 소송, 두 번의 헌법소원 결과 불인정된 것으로 일단락 된 것이다. 총 여섯 차례의 소송결과로 이미 사법부의 판단이 끝난 사안"이라고 강조했다.

새정치연합은 "그럼에도 이런 사안에 대해 도지사가 나서서 재심사 필요성을 언급하는 것은 그 자체로 매우 부적절 하고도 잘못된 것이다. 특히, 국가기구로서 엄연히 4.3위원회가 있고, 판단은 해당 위원회의 몫임에도 불구하고 도지사가 입장을 공개적으로 언급하고 있다는 점에서 이는 매우 잘못된 것"이라고 비판했다.

새정치연합은 "지난 5월 선거시기, 4.3 재심사 필요성을 언급했다가 급기야 희생자 유족과 도민앞에 사과까지 했던 원지사가 똑 같은 취지의 발언을 되풀이 한다는 것을 어떻게 받아들여야 할 것인지 안타까울 뿐"이라며 "그 때의 사과는 선거를 의식한 면피용일 뿐이었던가"라고 비꼬았다.

그러면서 "제주도내에서는 화해와 상생의 무드가 무르 익고 있는 지금, 극히 일부 보수단체들의 문제 제기만을 근거로 희생자 재심사 필요성을, 그것도 제주도지사가 나서서 언급하는 것은 그 자체로 도민정서와 4.3해결의 취지에 역행하는 것"이라고 성토했다.

새정치연합은 "원 지사는 이번 발언의 진위가 무엇인지 유족과 도민 앞에 명명백백히 해명과 입장을 밝혀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헤드라인제주>

<박성우 기자 / 저작권자 ⓒ 헤드라인제주 무단전재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