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성지, 연내 예산처리 의지..."준예산 사태 막아야"
상태바
구성지, 연내 예산처리 의지..."준예산 사태 막아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피해는 도민 몫...준예산 언급 공무원 징계해야"
'마이크 꺼' 논란, 의장 요구에도 발언 이어나간 것은 쇼"

구성지 제주특별자치도의회 의장은 17일 제주도 새해 예산안 부결사태와 관련해, "준예산 체제로 가는 일은 없어야 한다"며 연내 예산안 처리 의지를 밝혔다.

또 원희룡 제주지사와 일부 간부 공무원들이 '준예산'을 언급한 점을 지적하며, "준예산으로 갈 수도 있다는 공무원을 징계를 줘야 할 사안"이라고 강한 어조로 비판했다.

구 의장은 이날 제주도의회 출입기자들과 가진 오찬간담회에서 "준예산 사태가 벌어지면 지역경제가 어려워 진다. 이는 도민들에 대한 예의가 아니다"라며 이 같이 밝혔다.

구성지 제주특별자치도의회 의장. <헤드라인제주>

그는 "준예산이 되면 인건비와 공공요금을 제외하고는 예산 자체를 집행할 수 없게 된다. 내년 1월에 재정 집행이 전혀 안 된다는 것"이라며 "예년 같으면 조기집행으로 1~2월에 1조원 가까이 풀릴텐데 준예산 사태가 벌어지면 안된다"고 말했다.

구 의장은 "제주경제를 실질적으로 지탱하는 제주도가 재정을 풀지 않으면 지역경제가 휘청거리게 된다"고 말했다.

구 의장은 제주도정 일부에서 준예산이 거론됐다며 "준예산을 운운하는 공무원은 징계감이다. 준예산 사태로 가게 되면 지사가 책임져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또 구 의장은 예산안이 파행을 맞게된데 대해 제주도정의 책임을 물었다.

구 의장은 "예산안이 부결된 이후 집행부에서 어떤 연락도 없었다. 다시 예산을 심의하기 위해서는 물밑 대화가 있어야 하는데, 무슨 속셈인지 모르겠다"고 제주도의 정무라인을 겨냥했다.

원 지사에 대해서도 "지금은 행정가인데, 아직도 국회의원 때 사고방식 버리지 못하는 것 같다"며 "옆에서 제대로 보좌하는 참모도 없다는 생각이 든다"고 혹평했다.

지난 15일 본회의에서 원 지사의 발언을 제지하며 '마이크를 끄라'고 지시한 것과 관련해서는, "의사일정 진행은 전적으로 의장의 몫이다. 세 차례나 발언을 중단하라고 했음에도 발언을 이어간 것은 일종의 쇼일 뿐"이라고 힐난했다.

구 의장은 "전쟁 중에도 사신은 오고가는 법인데, 예산안 처리하기 위해서는 대화가 필요함에도 발걸음을 끊고 있더라. 예산안 연내 처리 의지가 있는지 모르겠다"고 말했다.

이날 구 의장의 입장은 비록 지난 회기에서 예산안은 부결됐으나 연내 처리돼야 함을 강조한 것으로, 이 과정에서 제주도정과 합의점을 찾을 수 있는 여지를 남겼다는 점에서 주목된다. <헤드라인제주>

<박성우 기자 /저작권자 ⓒ 헤드라인제주 무단전재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