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희룡 '해군기지 군관사 철회' 요구에, 해군 '난색'
상태바
원희룡 '해군기지 군관사 철회' 요구에, 해군 '난색'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道 "민영아파트 매입 대안", 해군 '절레절레'

원희룡 제주도지사가 지난 13일 해군측에 서귀포시 강정마을의 최대 이슈로 떠오른 제주해군기지 군관사 건립사업을 철회해줄 것을 요구했으나, 해군측이 난색을 보이면서 이의 수용이 쉽지 않을 것으로 전망됐다.

해군본부측은 17일 <뉴시스>와의 통화에서 "제주도지사의 통합의 노력은 공감하지만 수용하기엔 어려운 제안이다"며 "수많은 논의 과정을 거치며 여기까지 왔는데 어떻게 그런 제안을 선듯 수용할 수 있겠는가"라고 밝혔다.

그동안 숱한 제주해군기지 논란이 있어 어렵게 사업을 추진해 왔는데, 이미 건축허가절차까지 모두 밟고 착공한 사업을 철회하는 것은 어렵다는 의미다.

이에따라 앞으로 제주도정의 대응이 주목된다.

홍봉기 제주특별자치도 민군복합형관광미항 갈등해소지원단장은 17일 별도 브리핑을 갖고 "앞으로 국방부, 해군본부와 협의를 통해 문제를 해결해 나갔다"면서 군관사 철회를 위한 본격적 협의를 진행할 것임을 밝혔다.

홍 단장은 "민선6기 제주도정은 군 관사 문제를 방치할 경우 지역의 갈등은 걷잡을수 없이 증폭되어, 강정마을 뿐만아니라 도민사회의 통합도 힘들게 될 것으로 판단했다"며 "군 관사 관련, 주민갈등 및 물리적 충돌을 해결하고 더 나은 대안을 마련하기 위해 72세대 규모의 재검토를 요청하게 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군관사 사업철회시 대안과 관련해, "민군복합항 내 상당량의 숙소를 활용하면 5분대기조 등의 필수인력 숙소 수용이 가능할 것으로 보이며, 인근지역의 민영아파트를 확보하여 활용할 수도 있다"고 말했다.

또 "제주도는 군 관사를 굳이 강정마을 안에 건립하지 않더라도 혁신도시 등에 지을 경우 오히려 주거환경의 편의성과 적합성이 더 뛰어날 것으로 보고 있다"며 "제주도에서는 72세대 군 관사 관련, 인근지역 대체부지 및 민영아파트 분양임대 알선 등 해군측에 최대한 협조를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군 관사라는 일회성 사업으로 이번 사안을 보지말고, 대승적 관점에서 민군복합형관광미항을 둘러싼 갈등을 해소하고, 국책사업의 성공적 수행이라는 프레임에서 분석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군관사는 서귀포시 강정동 4699-1번지 일대에 6400여㎡ 72세대 규모로 건립된다. 이의 건축 인허가권은 국방부에 있는데, 지난 10월7일자로 서귀포시를 통해 건축협의가 이뤄지면서 이 사업은 지난달 본격 착수된 상황이다. <헤드라인제주>

<윤철수 기자 / 저작권자 ⓒ 헤드라인제주 무단전재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3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원희용 2014-11-17 23:02:48 | 203.***.***.100
원희룡도지사 이름이 비슷해서 한마디하는데 이것은 협치가아니요 이놈눈치 저놈눈치보다 광어눈됩니다. 많은 기대를 했건만 -- 원칙과 소신은 어디다 팔아먹었소.

마골피 2014-11-17 22:52:15 | 203.***.***.100
노무현 시절에 도롱뇽 죽는다고 국책사업 반대하던 땡중 때문에 몇조 날리더니 강정에서 똑같은 일이 벌어지는구나. 대한민국 어처구니가 없구만. 또다시 나라잃고 청나라로 끌려가고 일본으로 끌려가고 해봐야 정신을 차릴런지 ㅉㅉ

김상빈 2014-11-17 22:45:44 | 203.***.***.100
국책사업에 있어 공직자는 원칙을 지켜야합니다. 외부 반대자들은 빨리 본업으로 돌아가세요. 소수 반대 강정마을 사람들은 이마을이 당신들만의 마을이 아닙니다. 국가가 필요하면 언제든지 협조해야합니다. 영화 이끼가 생각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