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영주차장 관리원 요금횡령 의혹 파문...감사위 감사의뢰
상태바
공영주차장 관리원 요금횡령 의혹 파문...감사위 감사의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산조작.할인차액 등 수법으로 횡령의혹
징수시스템 교체.현장감찰 강화키로

제주시 유료 공영주차장 관리원의 주차요금 횡령비리 의혹이 제기돼 파장이 일고 있는 가운데,  제주시가 제주특별자치도감사위원회에 감사를 의뢰했다.

제주시는 이날 감사위원회에 공영주차장 횡령의혹 사건에 대해 감사를 의뢰해 철저한 조사를 주문했다고 19일 밝혔다.

이번 주차요금 횡령사건은 이용객이 주차요금을 납부하고 나가면 전산을 조작해 요금처리를 취소한 후 요금을 착복하는 수법에서부터, 일반차량을 장애인이나 경차 등의 요금감면 대상으로 입력한 후 요금은 정상 수령해 차액을 착복하는 수법, 그리고 주차장 이용시간 중 주차한 차량이 마감시간 이후 나가는 경우 요금을 먼저 징수하고 정산기에 입력하지 않는 방식 등으로 행해진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횡령금액 등은 아직 정확히 확인되지 않았지만, 횡령수법을 감안할 때 적지않은 금액이 편취됐을 가능성이 큰 것으로 보고 있다.

제주시는 감사위원회의 감사결과 비리 행위가 사실로 들어날 경우 형사고발과 환수조치는 물론, 해임 등의 중징계 처분을 내릴 방침이다.

제주시는 재발방지 대책과 관련해 우선 긴급조치로 징수 처리시스템에서 요금 취소 등 수동으로 전산을 조작하는 경우 기록지에 그 이유를 반드시 기록해 제출하도록 하기로 했다.

근본적인 예방을 위해 올해 마지막 추가경정예산에서 4억원을 확보해 일부 주차장을 제외한 8곳의 유료 공영주차장에 수동조작이 불가능한 차량번호 인식 관제시스템을 설치할 계획이다.

또 주차요금 관리요원의 경우 3개월 단위로 근무지를 이동하고, 월 1회이상 불시 주차요금 정산자료 점검 및 현장점검 등 감찰을 강화할 방침이다.

한편, 공영주차장은 지난 1990년대 후반부터 유료화되기 시작해, 매년 한두곳씩 증가한 결과 현재 21곳이 운영되고 있다.

이중 양심주차장 및 민간위탁 주차장을 제외한 14곳은 제주시가 직접 운영 중으로, 근무하는 관리원은 34명이다.<헤드라인제주>

<홍창빈 기자 / 저작권자 ⓒ 헤드라인제주 무단전재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