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 반발에도 집행된 해군기지 예산...오해살만 해"
상태바
"주민 반발에도 집행된 해군기지 예산...오해살만 해"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상봉 의원 "주민 원하는 것은 명예회복" 속도조절 주문

지역주민들의 반발에도 불구하고 집행된 강정마을주변지역발전계획 예산이 도마에 올랐다.

제주특별자치도의회 행정자치위원회 이상봉 의원(새정치민주연합)은 19일 '2013회계년도 제주특별자치도 일반회계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 결산'을 심의하는 자리에서 이를 지적했다.

이상봉 의원. <헤드라인제주>

이 의원은 "지난 2일 원희룡 도지사가 강정주민들과 만났는데, 주민들은 강정마을계획 사업 중지를 요청했고, 원 지사도 수용하겠다는 의사를 밝혔다"고 말했다.

답변에 나선 현철영 서귀포시 안전자치행정국장은 "강정에 대한 마을발전계획에 수립된 사업은 당초 계획시 주민의견이 충분히 들어가야 했다"며 "현재 커뮤니티센터, 복지회관, 진입도로 등 주민들이 일절 거부하고 있는 상태"라고 답했다.

이에 이 의원은 "지역주민들이 바라는 것은 행정이 원하는대로가 아니라 명예회복"이라며 "지금까지 계속 나왔던 내용이고, 절차상 문제 강정주민 명예회복이 가장 우선돼야 한다"가 강조했다.

이 의원은 "원 지사가 받아들여서 철저하게 진상조사 해보자 하고 서로간의 갈등관계를 완충해 나가는 상황인데, 그런 부분을 인지하지 못하면 예산과 관련돼 오해의 소지가 있다"고 지적했다.

이 의원은 "그렇다보니 찬성하는 쪽에만 지원을 했다는 얘기도 나오고 있다"며 "발전계획에만 집중하다보니 예산을 써야만 했고, 갈등관계가 첨예한 상황에서 오해를 산 것"이라고 꼬집었다.

현 국장은 "보상에 따른 것은 마을회에서 오해의 부분이 있었다"고 인정하며 "만남을 가진 자리에서 찬성과 반대를 떠나서오해가 풀렸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주민들이 원하는 사업을 가져가야지 행정적인 발상으로는 불가능하다"며 "오해하는 부분이 없도록 참고해서 진행토록 하겠다"고 말했다. <헤드라인제주>

<박성우 기자 / 저작권자 ⓒ 헤드라인제주 무단전재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