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분별한 개발 금지"...섬관광정책 포럼 성명 채택
상태바
"무분별한 개발 금지"...섬관광정책 포럼 성명 채택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섬관광포럼, 지속가능한 해양관광 개발 추구

제주를 비롯한 섬지역 국가들이 한 자리에 모여 지속 가능한 해양관광 개발을 추구키로 약속했다.

제주특별자치도 등 섬관광정책포럼 회원국가들은 21일 태국 푸켓 앙사나라구나 푸케 리조트&호텔에서 열리고 있는 제18회 섬관광정책포럼에서 이같은 내용 등이 담긴 공동성명서를 채택했다.

회원국가들은 이날 오전 열린 지사.성장회의에서 공동서명서를 채택하고, 지속 가능한 해양관광 개발을 추구할 것을 합의했다.

또 회원국가들 간에 관광.예술.문화.교육.환경 분야에서의 홍보와 교류를 촉진하고, 도서지역 간 관광편의를 위해 잠재적인 노선을 연구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여행 보안에 대한 이해 발전과 안전 증대를 통해 해안에서 발생하는 사고.재해로부터 여행객들을 보호하기 위한 협조체계를 구축했다.

제18회 섬관광정책포럼. <헤드라인제주>

박정하 제주도 정무부지사는 이날 '지속가능한 해양관광을 위한 미래전략'이라는 주제발표를 통해 지속가능한 해양관광의 필요성을 섬지역 회원국가들에게 강조했다.

박 부지사는 "우리의 관광정책은 개발과 자연환경 및 문화유산 보전이라는 딜레마에 빠져있다"면서 "지역경제의 상당부분을 관광업에 의존하는 섬 관광지의 특성상 개발을 전면 금지할 수 없기에 개발과 관광객 증가로 초래되는 많은 문제점들을 최대한 줄이면서 장점을 최대한 살릴 수 있는 방안을 다각도로 찾아야 한다"고 말했다.

박 부지사는 "제주도는 관광객 증대를 위해 해양관광 기반시설을 확충하는 동시에 '청정섬'이라는 제주의 이미지를 지키기 위해 해양환경 보전에도 적극 투자하고 있다"며 "해안가 지역의 무분별한 개발을 금지하는 법적 규제를 마련하고, 훼손된 해안경관을 보호하고 해안침식 방지 대책 등을 준비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이같은 실천은 지역주민과 행정기관, 관광사업체들과의 유기적인 협력을 통해서만 가능하다"며 "우리 섬지역 국가들이 해양관광 네트워크를 구축해 한마음으로 적극 참여할 때 해양환경을 보전하면서 관광 발전도 도모하는 지속 가능한 해양관광이 가능해질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지난 20일부터 열린 섬관광포럼은 오는 22일까지 태국 푸켓에서 진행된다. 제주도를 비롯해 중국 하이난, 일본 오키나와, 인도네시아 발리, 싱가포르 남부주, 태국 푸켓, 필리핀 세부, 말레이시아 페낭 등 회원국가들과 스웨덴 고틀랜드, 러시아 니홋카시가 참가하고 있다. <헤드라인제주>

<박성우 기자 / 저작권자 ⓒ 헤드라인제주 무단전재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