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과의 소통 강화하는 '제주3.0'
상태바
시민과의 소통 강화하는 '제주3.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고] 정은주 / 제주시 기획예산과
정은주 / 제주시 기획예산과. <헤드라인제주>

공공정보를 적극 개방.공유하고, 부처간 칸막이를 없애 소통.협력함으로써 국민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고, 일자리 창출과 창조경제를 지원하는 새로운 정부운영 패러다임이 '정부3.0'이다.

제주시에서는 '정부 3.0'의 이행과 부합되는 '제주 3.0' 실현을 위해 시민 행복지수 높이기, 변화하는 조직문화 형성, 시정 정책에 대한 신뢰감 증진을 추진목표로 정하고 3대 전략, 10대 중점추진과제, 23개 세부이행과제를 선정해 추진 중에 있다. 

궁극적으로 시민에 대한 적극적인 정보공개로 정책과 서비스의 질은 높이고, 새로운 시책은 시민과 함께 수립·추진해 나가며 시민 모두가 행복한 제주시를 만들어 나가자는 것이다.

주요 추진 내용을 보면 소통하는 투명한 시정구현을 위하여 우리 시에서 보유하고 있는 공공데이터를 연차적으로 개방하여 시민들이 활용할 수 있도록 하고, 제주시 옛사진과 동영상 DB를 구축하여 시민들에게 개방 공유하고 있으며, 시민행복 정책자문위원회 및 민생불편 기동처리반 구성 운영을 통하여 민관협치 행정을 강화하고 있다.

또 일 잘하는 유능한 시정구현을 위하여 부서간 협업이 필요한 과제를 사전에 발굴하여 개선해 나가고, 행정업무용 클라우드스토리지 시스템 구축 시행 및 유연근무제 확대 시행을 통하여 능률적 업무환경을 조성해 나가고 있다.

시민 중심의 시정 구현을 위해서는 언제 어디서나 쉽게 확인 가능한 스마트폰 지방세 앱 고지를 시행하고 있으며, 청각.언어장애인들이 불편없이 민원을 해결할 수 있도록 수화가능 공무원 양성을 위한 교육도 지속적으로 강화해 나가고 있다.

이와 더불어 시민들이 실생활에서 변화를 느낄 수 있는 과제를 중심으로 '제주3.0' 실현을 위한 신규 추진과제를 부서별로 발굴하여 내년도부터 본격적으로 추진계획으로 있으며, 전 직원을 대상으로 한 '제주3.0' 추진과제 발굴 공모도 추진하고 있다.

앞으로도 제주시에서는 '제주3.0' 과제 추진상황을 정기적으로 점검하고, 보고회를 개최하는 등 '제주3.0' 과제 발굴·평가 점검체계를 구축해 나갈 계획이다.

무엇보다 '제주3.0'의 시민 공감대 확산이 무엇보다 중요하므로 홈페이지, 각종 회의, 교육 등 온.오프라인 홍보매체를 통한 홍보를 강화하여 시민들과 함께하고, 삶의 질을 향상시켜 나갈 수 있는 '제주3.0' 실현에 최선의 노력을 다해 나갈 것이다. <헤드라인제주>

<정은주 / 제주시 기획예산과>

*이 글은 헤드라인제주의 편집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헤드라인제주 / 저작권자 ⓒ 헤드라인제주 무단전재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