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시간 열린 민원실, '민원24'
상태바
24시간 열린 민원실, '민원24'
  • 건입동 @
  • 승인 2013.12.17 09: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언제 시간 내서 주민센터 방문하지?' 라는 고민이 들 때 검색창에 '민원24'를 입력하자.

민원24란 국민 누구나 공인인증서만 있으면 행정기관 방문없이 집·사무실 등 인터넷으로 24시간 필요한 민원을 발급·열람할 수 있는 서비스다.

연말연시 취업, 입학 연말정산 시기가 다가오는 가운데 주민센터 방문민원이 몰려 장시간 대기하는 현상을 매년 반복하고 있어 이 시기에는 민원24를 이용하면 쉽고 빠르게 서류를 발급 받을 수 있다.

민원24에서는 주민등록등·초본, 장애인증명서, 국민기초생활수급자 증명서 등 연말정산에 필요한 대부분 관련 서류를 즉시 무료로 발급받을 수 있으며 가족관계증명서 역시 2013.3.4.부터 대법원 전자가족관계등록시스템 (http://efamily.scourt.go.kr)에서 무료로 발급받을 수 있게 되었다.

동주민센터에 어렵게 시간내서 방문했는데 신분증을 지참하지 않는 경우가 있다면 당황할 필요없이 공인인증서만 있으면 가까운 PC방이나 주민센터 무료PC를 이용해서 민원24시(www.minwon.go.kr)에서 발급받으면 된다.

만일 주민등록증을 분실했다면 바로 온라인 민원24로 분실신고를 해서 개인정보유출 등 만약의 사태를 대비할 수 있다. 또한 증 재발급 받기 전에 주민등록증을 찾았다고 해도 바로 철회신고가 가능하다.

또한 졸업증명서, 성적증명서 등을 떼려고 왔는데 서류를 받으려면 시간이 걸려 재차 방문할 필요없이 미리 민원24에서 신청을 하고 주민센터에서 바로 수령해 가기만 하면 된다. 친절하게 “신청하신 대학교 민원을 교부기관에서 수령바랍니다” 라고 문자로 안내해 준다.

민원24는 처음 가입 시에만 어렵지 시간을 조금만 투자한다면 두고 두고 이용할 수 있다. 귀찮은 마음이 들 수 있지만 주민등록 등·초본, 건축물 대장 등 무려 56종의 민원서류는 무료이며, 토지대장 등 54종의 민원서류는 수수료가 감면 된다는 점을 감안하면 경제적 부담도 해소되면서 시간도 절약된다.

실제로 민원24 서비스 개시(2002년)이후 경제적 효과를 환산하면 시간비용 및 교통비 등 연간 1조 5천억원 이상의 경제·사회적 비용이 절감된 것으로 조사되었다.

민원24로 올해 UN전자정부 평가에서 대한민국이 1위를 차지한 만큼 시민을 위한 정부로서 서비스의 질을 높여나가고 널리 보편화 되어 더 이상 위와 같은 안타까운 사례가 없어지길 기대해본다. <헤드라인제주>

*이 글은 헤드라인제주의 편집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