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각해도 경영은 내가?"...평화박물관 매입협의 난항, 왜?
상태바
"매각해도 경영은 내가?"...평화박물관 매입협의 난항, 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평화박물관 매입협의, "관장, 아내 등 고용승계 등" 조건 논란
환수금 감액도 요구...제주도 "조건없는 인수협의가 원칙"

일본 매각을 추진하면서 파문을 불러일으켰던 제주시 한경면 청수리 가마오름내 일제동굴진지로 조성된 제주평화박물관에 대해 제주특별자치도가 매입절차에 돌입했으나, 박물관측이 고용 승계와 함께 보조금 환수액 감액 등을 요구하고 나서 난항이 예상된다.

제주특별자치도는 '제주가마오름 일제동굴진지와 제주전쟁역사박물관(이하 '평화박물관')'의 토지 11필지와 박물관 건축물 및 소장자료를 포함한 전체자산이 총 61억 5600만원으로 잠정 평가됨에 따라 이를 근거로 해 문화재청과 함께 매입절차에 나서고 있다.

제주자치도는 평화박물관을 매입할 경우 그동안 평화박물관측에 지원해준 시설투자비 보조금(9억4000만원)을 매입과 동시에 환수조치한다는 방침이다.

이에따라 61억원 감정평가액에서 환수보조금을 제하면 실제 보상가액은 52억원 정도로 예상된다.

이 정도 금액도 당초 제주도가 예상했던 것보다 훨씬 많아진 것이다.

그러나 지난 26일 이같은 감정평가액이 공개된 후 실질적인 매입절차에 나서겠다고 밝힌 후, 실제 협의과정에서는 추가적인 조건들이 제시돼 제주도당국이 곤혹스러워 하고 있다.

제주도 관계자는 29일 브리핑에서 "평화박물관측과 매입협의를 진행하고 있지만, 고용승계와 보조금 환수액을 줄여줄 것 등의 조건을 내걸고 있어 아직 큰 진전은 없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고용승계자는 관장과 부인, 아들, 직원 3명 등 6명을 제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관장을 고용승계한다면 실질적으로 제주도에 매각하고서도 현 관장이 그대로 위탁경영하게 되는 상황이 예상된다.

또 보상가액이 부채규모에 미치지 못하고 있기 때문에 환수보조금 9억4000만원을 감액해 달라고 요청하는 것도 곤혹스러운 대목이다.

이영근 박물관장은 지난 10월 국정감사에 증인으로 출석한 자리에서 부채규모를 묻는 질문에 "금융권 부채 20억원에, 사채 30억원해서 50여억원이 있다"고 말한 바 있다.

이 답변을 근거로 보면 이번 감정가액은 부채를 갚을 정도는 된다는 것을 의미하나, 이 관장은 다시 "부채규모에 미치지 못한다"고 밝힘으로써 실제 부채규모에 대한 혼선도 표출되고 있다.

또 가족묘지가 있는 땅은 매각에서 제외해달라고 요청하고 있다.

이에 대해 제주도 관계자는 "인수 과정에서 고용승계는 고려하지 않고 있으며 자산을 조건없이 인수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있다"고 밝혔다. 박물관측에서 제시한 조건을 수용하기 힘들다는 입장인 것이다.

이 관계자는 그러나 "매매는 당사자간 협의를 통해서 이뤄지는 것이기 때문에 현재 입장에서는 단언할 수 없다"고 말했다.

또 "최초 부채규모를 50억원이라고 했고 중간에 참고할 만한 부채규모를 제시할 때는 원금 50억원에 이자가 5억원 불어나 55억원, 국감때 증인으로 출석해서 공식적으로 얘기할 때는 최종 57억원이라고 했다"면서 "제주자치도의 입장은 사채 규모는 고려대상이 아니며 감정평가 결과대로 보상할 뿐"이라고 말했다.

그런데 평화박물관측은 올해들어서만 두번에 걸쳐 일본 매각추진 방침을 밝히면서 파문을 불러일으켰다.

상반기 때 논란에서는 전국 각지에서 반대 여론과 함께 박물관에 대한 후원을 불러오면서 박물관측이 이를 중단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하지만 문화재청과의 협의가 제대로 추진되지 않고 있다는 점을 들어 지난 9월말 일본을 상대로 한 매각을 상대로 다시 추진하면서 평화박물관측에도 곱지않은 시선이 쏠리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이번에는 부채규모에 준하는 감정가액 제시에도 불구하고, 관장을 비롯한 가족들의 고용승계 까지 제시하면서 논란은 더욱 커질 전망이다.

◇ 이영근 관장 "고용승계 문제, 우리가 경영하겠다는게 아니다"

이에대해 이영근 관장은 <헤드라인제주>와의 전화통화에서 "현재까지 겨우 한번의 협상만 한 것이고, 협상 차원에서 처음에는 이런 고용승계문제를 제시했던 것"이라며 "뭔가 내용이 와전됐다"고 말했다.

이 관장은 "현재 박물관 직원은 6명이나 실질적으로 운영하려면 15명 정도가 필요하다"면서 "그래서 우리가 여기서 근무할 수 있게 해달라는 것이고, 첫 협상의 제안 차원에서 그렇게 말했던 것이지, 우리가 경영을 그대로 하겠다는 말이 아니다"고 설명했다.

그는 "평화박물관에 대해 잘 아는 사람이 해설사라든지, 명예관장 등으로 일하면 좋지 않겠느냐는 뜻에서, 또 무보수로라도 안내하고 싶다는 뜻에서 고용승계 문제를 꺼낸 것"이라며 "정 안된다면 저의 아내는 빼고, 직원들이라도 고용승계가 되었으면 한다"고 말했다.

이와함께 부채규모가 최초 50억원대 규모에서 늘었다는 지적에 대해서는, "그동안 이자부담은 어떻게 하느냐"면서 "더욱이 이번 매입협상이 되더라도 제주도에서는 당장 내년도 국비반영이 안되어 그 다음해로 넘어갈 가능성이 있다고 얘기하는데, 만약 이 경우 내년도의 이자분 문제가 남아있다"고 말했다.

이 관장은 "내년에 이자가 더욱 늘어나는데도 제주도에서는 이자분은 계산해줄 수 없다는 입장이어서 난감하다"면서 "그 정도 계산해주지 못하고, 또 국가에서 이 박물관의 가치를 인정해주지 않는다는 것은 이해가 되지 않는다"고 말했다. <헤드라인제주>

<윤철수 기자 / 저작권자 ⓒ 헤드라인제주 무단전재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1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장난하나 2012-11-30 08:37:49 | 223.***.***.35
일본측에 매각한다고 씨부릴땐 언제고 개인사업하다 도산위기 오니 일본측매각추진하면서 애정있고 애국자인척하네 물론 역사가치도있으나
관장이 너무 오바를 하네 직원전부고용승계라? 전부공무원해달라고? 웃기고있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