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폭력, '학급 전용 SNS'로 예방한다"
상태바
"학교폭력, '학급 전용 SNS'로 예방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의회 문창배 정책자문위원, 온라인 시스템 '스마트클래스' 개발

심각성을 더해가고 있는 학교폭력을 예방하기 위한 '학부모 참여 온라인 시스템'이 개발돼 주목된다.

16일 제주특별자치도의회 교육위원회(위원장 오대익)에 따르면, 문창배 정책자문위원은 학부모와 학생, 담임교사간 원활한 소통을 할 수 있도록 하는 온라인 시스템인 '스마트클래스'를 개발했다.

온라인 시스템 '스마트클래스'. <헤드라인제주>

스마트클래스는 일종의 '학급 전용 소셜네트워크'로, 흔히 사용되고 있는 페이스북이나 트위터와 같은 개념의 시스템이다.

특정 학급의 교사와 학생, 학부모가 이 시스템에 회원으로 가입하게 되면, 실생활에서 다루지 못했던 내용을 온라인상에서 교환 또는 공유할 수 있게 된다.

학생과 학생, 학생과 교사, 교사와 학부모, 나아가 학부모가 자녀의 친구와도 메시지를 주고받을 수 있게 한다.

특히 일대일 일기 쓰기를 통해 학교생활이나 진로, 교우관계, 성적 등 다양한 고민과 상담을 나누는 일상적인 대화 기능도 제공한다.

교무수첩 기능을 통해 담임교사는 수기로 기록하거나 컴퓨터에 입력했던 학생과의 상담내용 및 특이사항을 편리하게 정리할 수 있어, 행정처리에도 도움을 줄 수 있다.

개발책임자인 문창배 정책자문위원은 "학부모에게 자녀의 학급에 대한 자세한 내용을 알려주고, 학부모가 직접 자녀의 친구나 해당 학생의 학부모, 담임교사에게 메시지를 보내며 일상적인 소통을 많이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전용시스템이 필요하다는데 착안, 개발하게 됐다"며 시스템 개발 배경을 설명했다.

문 위원은 "아무리 학교폭력을 일삼는 학생이라 하더라도 친구 부모로부터 '잘 지내니'라는 격려의 메시지를 받는다면 폭력을 행사하기는 어렵지 않겠느냐"며 효과를 기대했다.

또 "담임교사의 개입이 없이 자녀와 학부모, 학부모와 자녀의 친구, 학부모와 학부모가 대화를 통해 문제를 해결하고 중재하는 교육적 기능이 이뤄지게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스마트클래스는 현재 웹기반 시스템(http://ohppa2.cafe24.com/)으로 개발돼 있다. 여기에는 교사와 학생, 학부모 등 학급 구성원만 회원으로 가입할 수 있다. 2월말에는 스마트폰 버전도 개발된다. <헤드라인제주>

문의> 제주도의회 교육위원회(741-2074).

<조승원 기자 / 저작권자 ⓒ 헤드라인제주 무단전재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