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협 전산망 먹통에 "어떡해..." 고객들 '발 동동'
상태바
농협 전산망 먹통에 "어떡해..." 고객들 '발 동동'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협 장시간 전산장애...시스템 먹통에 거래 마비
18시간만에 창구 입출금은 재개...CD기 등은 '장애' 지속

농협 금융 전산망서비스가 장애를 일으키면서 서비스가 전면 중단된지 16시간이 지났지만 아직까지 복구되지 않고 있어 고객들이 큰 불편을 겪고 있다.

13일 오전 8시 30분 제주시 농협 동문지점 앞. 입구에는 전산장애에 대한 서비스 중단 안내와 함께 고객들에게 불편을 끼쳐 죄송하다는 내용의 안내문이 붙어 있다.

아침일찍 농협을 방문한 고객이 전산망 장애로 인해 모든 서비스가 마비돼 이용할 수 없자 어쩔 수 없이 발길을 돌리고 있다. <헤드라인제주>
아직 은행영업이 시작될 시간은 아니지만 현금인출기를 이용해 현금서비스를 받기 위해 많은 고객들이 농협을 찾았지만 돈을 뽑을 수 없자 당황해하며 발을 동동 굴렀다.

이른아침 농협을 방문했다 안내문을 보고 발길을 돌린 강모 씨(51, 여)는 "오늘 오후에 작업을 하기 위해 오전에 반드시 구입해야 하는 물건이 있는데 수중에 돈이 모자랄 것 같아서 은행에 돈을 찾으러 왔다"면서 "그런데 지금 현금서비스를 받을 수 없다고 해서 난감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어제 저녁부터 돈을 못찾는다고 해서 오늘 아침이면 될까 싶어서 왔는데 아직도 안된다고 하니 황당하다"면서 "지금 수중에 있는 돈으로 어떻게 해결을 해봐야 할 것 같다"고 말했다.

김모 씨(21, 여)도 은행 전산서비스 먹통 사태에 대해 강한 불만을 제기했다. 그는 "오늘 학교를 가기 전 돈을 뽑으려고 왔는데 서비스가 안된다고 해서 큰일이다"면서 "교통카드 충전을 깜빡해서 지금 해야되는데 돈이 한푼도 없으니 학교도 가지 못할 지경"이라고 말했다.

제주시 농협 동문지점 앞. 입구에 전산장애에 대한 서비스 중단에 대한 안내와 고객들에게 불편을 끼쳐 죄송하다는 내용의 안내문이 붙어 있다. <헤드라인제주>
농협 동문지점 앞에 붙어있는 안내문. <헤드라인제주>
농협은 전산장애 18시간만인 오후 1시부터 간신히 입.출금 거래를 재개했다. 당초 오전 10시부터 입출금거래가 가능할 것이라고 했던 예상보다 3시간이나 늦은 시간이다.

오후 3시30분부터는 창구 입.출금과 예.적금 거래, 여신 상환, 타행 송금 등을 포함한 무통장 입금, 외화 환전, 주택청약, 신용카드 통장 출금 등의 서비스를 농협에서 이용할 수 있게 됐다.

그러나 ATM기기나 CD기, 인터넷뱅킹 시스템은 여전히 복구되지 않아 이용객들의 불편은 크게 가중되고 있으며 농협 측에서도 정확한 복구시점을 내놓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특히 농협 측에서는 아직까지 정확한 사고원인을 밝혀내지 못하고 있어 전산장애 사태가 좀 더 길어질 가능성도 있다.

농협 관계자는 "아직까지 구체적인 장애원인은 밝혀내지 못하고 있지만 중계서버의 장애로 인한 것으로 보고 있다"면서 "구체적인 장애발생 원인은 전산시스템 복구를 마친 후 분석할 방침"이라고 설명했다.

농협 전산망 오류로 인해 현금인출기도 사용이 중단됐다. <헤드라인제주>
한편, 농협은 12일 오후 5시 10분부터 원인을 알 수 없는 전산장애가 발생하면서 대부분의 서비스가 중단된 상태인데, 13일 오후 1시께부터는 창구를 통한 입출금 거래가 간신히 재개된 상황이다. <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