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쓰나미' 대피소, "규모 작고 내진설계도 안돼"
상태바
'쓰나미' 대피소, "규모 작고 내진설계도 안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의회 복지위, 道 소방방재본부로부터 日지진 관련 현안 청취
"해안가 대피인원 8000여 명...대피소, 전체의 20%만 수용 가능"

제주해상에 대형 쓰나미 발생 시 이를 피할 수 있는 제주도내 대피소의 규모가 대피 인원에 비해 턱없이 작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더구나 이들 대피소의 경우 내진설계가 돼 있지 않아, 쓰나미 이후 발생할 수 있는 여진에 대해서는 사실상 무방비라는 지적도 나왔다.

제주특별자치도의회 복지안전위원회(위원장 고충홍)는 21일 오후 2시 제주도 소방방재본부로부터 일본 대지진과 관련한 주요 현안을 보고받았다.

제주도 소방방재본부의 보고 자료를 보면, 제주도내 해안가 인명피해 우려지구는 제주시 13곳, 서귀포시 22곳 등 모두 35곳이 지정돼 있다.

이들 지역은 용담동 한두기, 외도동 연대마을, 삼양동 검은모래해변, 성산읍 온평리, 송산동 정방폭포 등 모두 해안가 인근에 위치한 마을로, 3101가구에 8483명이 거주하고 있다.

재해발생 시 신속히 이동할 수 없는 노인, 어린이, 장애인 등도 290명이 거주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이 지역에 쓰나미가 발생할 경우 대피할 수 있는 곳은 각 마을의 노인회관, 동사무소, 리사무소 등 모두 40곳.

그런데 이들 대피소는 대피 인원의 20%만을 수용할 수 있도록 설치되면서, 재난 발생 시 대규모 인명피해를 불러올 수 있다는 지적이다.

박주희 의원. <헤드라인제주>
이날 보고를 받은 박주희 의원(국민참여당)은 "20%의 인원이 대피할 것으로 가정해 대피소가 설치됐다고 하는데, 이것은 문제"라며 "예를 들어 하귀2리사무소의 경우 대피 인원이 380명인데 수용이 가능하겠느냐"고 따져 물었다.

박 의원은 이어 "재난 발생 시 신속하게 대피소로 이동한 뒤, 피해가 복구될 때까지 구호물품을 조달받을 수 있는 대책이 마련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와함께 이들 대피소는 내진설계가 이뤄지지 않아 쓰나미에 이은 '여진' 발생 시 추가적인 인명피해가 불가피한 것으로 드러났다.

박 의원이 대피소에 대한 내진설계 여부를 묻자, 답변에 나선 강철수 소방방재본부장은 "내진설계 기준이 2005년 이후 3층 이상 건물, 전체면적 1000㎡로 의무화 됐다"며 "그런데 이들 대피소는 2005년 이전에 설치된 것이라 (내진설계가 되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이에 박 의원은 "대피소가 40곳에 불과한데 단 한곳도 내진설계가 돼 있지 않다는 것은 문제"라며 구체적인 대책을 세울 것을 주문했다.

해안가 인명피해 우려지구에 설치된 CCTV의 경우 우려지구 35곳 가운데 13곳에만 설치돼 부족하다는 지적도 제기했다.

이같은 지적에 강철수 본부장이 "CCTV는 지진해일 대비가 아니고, 집중호우나 범람 피해 시 인명구조 차원에서 설치한 것"이라고 답하자, 박 의원은 "이 기회에 점검해볼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강철수 소방방재본부장(사진 왼쪽). <헤드라인제주>
도의회 복지안전위원회는 21일 제주도 소방방재본부로부터 일본 지진 관련 현안을 보고받았다. <헤드라인제주>

# "화력발전소 피해 예방 대책 마련돼야"

오영훈 의원(민주당)은 지진 발생 시 제주의 전력 공급이 끊길 것을 대비한 예방 대책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오 의원은 "재난 발생 시 가장 걱정되는 게 전력 문제"라며 "화순과 삼양 등에 화력발전소가 설치돼 있는데, 여기에 높은 파고가 일면 전력망 자체가 위험해질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게다가 모든 통신수단이 먹통이 될 우려까지 있다"며 화력발전소 가동이 멈췄을 경우를 대비한 대책 유무를 질의했다.

이에 강철수 본부장은 "소방방재본부가 주축이 돼 유관부서들과 함께 화력발전소를 원점에서 점검하고 대안을 찾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오영훈 의원(사진 왼쪽에서 두 번째). <헤드라인제주>

오 의원은 이어 재난 발생 시 '컨트롤 타워' 역할을 해야 할 소방방재본부 자체가 내진설계가 돼 있지 않다는 문제를 제기했다.

오 의원은 "컨트롤 타워 역할을 할 방재본부가 내진설계 안됐다는 것은 문제"라며 "이러한 상황을 책임 있게 결정하고 즉각 대응할 수 있는 제주도청 건물과 분리된 것도 문제"라고 지적했다.

그러자 강 본부장은 "지적에 공감한다"면서 "내진설계를 보강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고, 앞으로 어떠한 재난이 와도 컨트롤 타워가 흔들리지 않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 "방사능 피해도 우려...항만 검사 강화해야"

안창남 의원(민주당)과 고충홍 위원장(한나라당)은 일본 원자력 발전소 폭발에 따른 방사능 피해 대책을 집중 제기했다.

안 의원은 "일본 참사는 아직 끝나지 않았다"며 "방사능에 오염된 사람이 제주에 들어올 수 있고, 방사능 물질이 바람을 타고 올 수도 있다"며 방사능 피해를 경계했다.

안 의원은 "정부에서는 (방사능 피해가) 우리나라에 오지 않을 것이라 하고 있는데, 반면 피해가 있을 수 있다는 주장도 있다"며 이에 대한 제주도의 대책을 질의했다.

고충홍 복지안전위원장. <헤드라인제주>
고충홍 위원장도 "제주공항에 방사능 감지기가 설치됐다고 하지만 형식적으로 검사한다는 지적이 있다"면서 "또 항만으로도 일본에서 많이 들어오고 있기 때문에 항만에 대한 검시도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에 강철수 본부장은 "지금까지는 전국에서 제주가 (방사능으로부터) 가장 안전하다"며 "방사능 피폭에 오염된 입도객이 있을 경우 병원, 보건복지부와 연계해 조치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