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 1-2학년 무상급식 포함하되, 기간단축 고려"
상태바
"초 1-2학년 무상급식 포함하되, 기간단축 고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양성언 교육감, 17일 기자회견서 올해 주요업무계획 발표
"제주도와 예산 협의 순조롭지 않으면, 급식일수 단축 검토"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이 올해 무상급식 대상에서 초등학교 1, 2학년을 제외키로 했다는 소식이 전해지면서 논란이 일고 있는 가운데, 양성언 교육감은 17일 "어느 학년을 제외시킬 것인가는 공평성에 위배되기 때문에, 급식일수를 단축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양성언 교육감은 이날 오전 10시 제주도교육청 기자실에서 2011년도 주요업무계획 설명 기자회견을 갖고 이같이 밝혔다.

양성언 교육감은 17일 기자회견을 갖고 올해 주요업무계획을 발표했다. <헤드라인제주>

양 교육감은 우선, 무상급식과 관련해 "올해 제주도 전체 유치원과 초등학교에 무상급식을 하려 했지만, 전체 액수에서 40억원이 모자란다"며 "앞으로 추가경정예산 등 기회를 통해 제주도와 협의를 이끌어낼 생각이지만, 순조롭지 않다면 다른 방법도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어느 학년을 제외시킬 것인가는 공평성에 위배되기 때문에 기간을 단축하는 방법, 예를 들면 무상급식 일수를 줄이는 방법을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초등 저학년의 무상급식 제외는 논란이 일고 있어, 모든 학년을 포함시키되 급식 일수를 줄이겠다는 방침이다.

# 제주시 일반고 확대보단, 읍.면지역 일반고 육성

제주시내 평준화고교에 배정인원보다 많은 수의 학생이 몰리면서 탈락자가 발생하는 등 고입제도 개선 주장이 일고 있는 것에 대해서는, 읍.면지역 고교를 육성한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양 교육감은 "제주시내 일반고 학급수를 늘리는 게 어떠냐는 의견도 있지만, 근본 대책이 될 수 없다"며 "학교를 늘리면 그만큼 학생수는 늘어나게 되고, 다른 지역에서 제주시로 넘어오지 않게 하는 것(이 효과적)"이라고 말했다.

그는 "대안은 읍.면지역 일반고를 활성화시키는 것"이라며 "기숙사를 짓고 있는 중인데, 아직 기숙사 운영 기간이 짧아 효과가 나타나지는 않지만 조금 더 기다려봐야 한다"고 말했다.

# "미래사회 주도할 창의적 인재 육성"

양성언 교육감. <헤드라인제주>
양 교육감은 올해 제주교육의 주요 지표를 '미래사회를 주도할 창의적인 인재 육성'으로 정하고 4대 주요시책과 4대 역점과제를 추진키로 했다.

4대 주요시책으로는 △꿈을 키우는 창의.인성교육 강화 △미래를 여는 세방화 교육 충실 △나눔과 배려의 교육복지 확대 △신뢰와 섬김의 교육행정 구현 등으로 설정했다.

이를 실행키 위해 제주도교육청은 창의적 체험활동의 내실화를 꾀하고, 실용 외국어교육의 강화, 공교육 내실화, 유아교육 종합복지 서비스를 제공키로 했다.

또 단위학교의 자율성을 확대한 책임경영 체제를 마련하고, 학부모 및 지역사회 교육전문가의 참여와 역량을 활용해 교육행정의 신뢰를 높인다는 방침이다.

4대 역점과제로는 △학력 최고 제주학생 육성 △안전하고 즐거운 학교 만들기 △교육격차 해소 지원 확대 △건강.보건교육 충실 등으로 정했다.

이와함께 '세계 자연박물관 제주'를 특색과제로 설정, 체험활동 중심의 친환경교육을 확대키로 했다.

한편, 제주도교육청은 오늘 오후 3시 제주학생문화원에서 제주도내 초.중.고교 및 특수학교의 교장과 교무부장, 기관장 등을 대상으로 주요업무계획 전달회를 가질 예정이다. <헤드라인제주>

[전문] 양성언 교육감, 2011 주요업무계획 발표

존경하는 도민 여러분, 그리고 교육가족 여러분, 대망의 2011년 신묘년이 밝았습니다.

새해에는 도민 여러분의 가정마다 만복이 충만하고 매사에 성취와 보람이 함께하기를 기원합니다.

지난 한 해 제주교육 발전을 위하여 성원과 격려, 비판과 질책을 보내주신 많은 분들께 다시 한 번 감사드리면서, 올 한 해도 아낌없는 관심과 사랑을 부탁드립니다.

그러면 지금부터 2011년에 추진할 제주교육의 방향과 과제를 말씀드리겠습니다.

교육지표인,
<미래사회를 주도할 창의적인 인재 육성>을 구현하기 위하여,

○ 주요시책으로서
   - 꿈을 키우는 창의․인성교육 강화
   - 미래를 여는 세방화 교육 충실
   - 나눔과 배려의 교육복지 확대
   - 신뢰와 섬김의 교육행정 구현
○ 역점과제로서
   - 학력 최고 제주학생 육성
   - 안전하고 즐거운 학교 만들기
   - 교육격차 해소 지원 확대
   - 건강․보건교육 충실
○ 특색과제로서
「‘세계 자연박물관 제주’ 지킴이 운동」을 전개해 나가고자 합니다.

이러한 교육지표와 주요시책, 역점과제, 특색과제를 구현하기 위한 교육행정의 기조는 “글로벌 제주, 교육의 힘으로!”입니다.

<주요시책>에 대하여 좀 더 구체적으로 말씀드리겠습니다.

첫째, 꿈을 키우는 창의․인성교육의 강화입니다.

창의․인성교육은 교육의 기본입니다.
교육의 힘으로 글로벌 제주를 실현하기 위해서는 기본이 튼튼한 교육에서 출발해야 합니다.
올바른 기본생활습관 형성을 바탕으로 교실수업의 질 제고를 통한 다양한 교수․학습 체제를 구축하여 창의력 및 자기주도 학습능력을 길러주어야 합니다.

이를 위한 실천과제로서는 바른 품성을 기르는 기본생활습관의 함양, 더불어 살아가는 창의적 체험활동의 내실, 학습의 즐거움을 살리는 교육과정의 창의적 운영 등에 매진하고, 김만덕의 배려교육 전개, 특성화 교육과정 내실화 지원 등을 추진할 계획입니다.

둘째, 미래를 여는 세방화 교육 충실입니다.

지식기반사회의 급속한 진행과 세계화로 인해 국경과 민족을 넘어 하나의 네트워크가 구성되면서 이에 대응하는 의사소통 중심의 외국어 능력과 정보화 능력을 높일 수 있는 교육활동에 역량을 집중해야 합니다.

이를 위한 실천과제로서는 국제자유도시의 특성을 살리는 교육 확대, 의사소통능력을 신장하는 실용 외국어교육의 강화, 공교육을 내실화하는 교육정보화 역량 강화 등을 적극 추진하고, 특히 제주영어교육도시 국제학교 설립 운영에 차질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셋째, 나눔과 배려의 교육복지 확대입니다.

학생들이 꿈과 희망을 갖고 열심히 노력할 수 있는 교육의 기회 균등이 보장되어야 합니다.
교육의 기회 균등은 계층별 교육격차를 해소하려는 정책적 노력이 필요합니다.
즉, 학생 개개인의 소질이나 능력이 아닌 다른 요인으로 인해 교육격차가 발생하지 않도록 교육적 대응이 선행되어야 합니다.

이를 위한 실천과제로서 내실 있는 특수학교(급) 운영으로 통합교육 기반 구축, 돌봄과 배움이 어우러진 유아교육 종합복지 서비스 제공, 공교육을 내실화하는 맞춤형 방과후학교 운영 등을 추진하고, 더불어 살아가는 다문화 교육을 충실히 전개하겠습니다.

넷째, 신뢰와 섬김의 교육행정 구현입니다.
학생, 학부모, 교사로부터 신뢰받는 교육행정을 펼치기 위해서는 지시와 감독 위주의 관행을 탈피하여 지원과 섬김의 교육행정으로 변화되어야 합니다.
이러한 변화는 투명한 교육행정에서 비롯됩니다.
교육행정의 투명성은 교육공동체의 참여와 협력을 이끌어낼 수 있는 제도적 장치를 마련하는 데에서 비롯됩니다.

이를 위한 실천과제로서 성과주의 조직문화 조성으로 교육행정 역량의 확산, 자율성 확대로 단위학교 책임경영 체제의 정착, 교육 수요자가 감동하는 열린 교육행정을 추진하겠습니다.
또한 교육경쟁력 강화를 위한 변화 관리, 학교 신설 및 적정 규모 학교 육성, 학부모 교육 참여 활성화, 공무원 재능 나누기 사업 전개, 자연친화적인 학교 조성 등을 추진할 계획입니다.

다음은 <역점과제> 추진에 관한 사항입니다.

첫째, 학력 최고 제주학생 육성입니다.

교육공동체가 만족하고 감동할 수 있는 맞춤형 컨설팅 장학활동과 자기주도 학습능력 및 창의력을 제고하는 교육활동을 통해 학력 최고 제주학생을 육성하여 제주교육의 신뢰도를 높이겠습니다.

이를 위하여 교실수업 개선,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 강화, 학습부진학생 책임지도제 운영, 학교 실정과 여건을 고려한 맞춤형 장학활동, 학력평가의 내실화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둘째, 안전하고 즐거운 학교 만들기입니다.

행복한 학교, 안전한 학교를 만들기 위한 학교안전망을 구축하고 맞춤형 학교폭력 예방교육을 강화하여 학생의 인권과 학습권이 존중되고 소통과 존중의 즐거운 학교문화를 조성하고자 합니다.

이를 위하여 학교폭력 안전 인프라를 확충하고, 맞춤형 학교폭력 예방교육을 강화하는 한편, 가해자 선도․피해자 치유 시스템을 운영하겠습니다. 또 학교 급별 안전교육을 실시하고, 상담활동을 전개하겠습니다.

셋째, 교육격차 해소 지원 확대입니다.

취약계층 자녀와 소규모 학교의 교육격차 해소 지원을 확대하여 균등한 교육 기회 제공과 건전한 심신 발달을 도모하고 배려와 보살핌이 넘치는 교육환경을 구축하겠습니다.

이를 위하여 교육복지투자 우선지원사업 추진 및 아우름정보화사업 추진, 학비 및 급식비 지원 확대, 유아교육비 및 장애유아 무상교육비 지원 확대, 교육 성과 제고를 위한 소규모학교 재정 지원에 나서겠습니다.

넷째, 건강․보건교육 충실입니다.

건강 체력 증진 프로그램 운영과 체계적인 보건․급식 교육으로 올바른 식생활 습관을 형성하고 자기 주도적 건강관리 능력을 배양하는 평생건강 기반을 조성해 나가겠습니다.

이를 위하여 건강체력 증진 활동, 평생건강을 위한 보건교육 강화, 급식체험활동을 통한 바른 식생활습관 형성, 비만관리 등을 적극 추진하겠습니다.
끝으로, <특색과제>인 「‘세계 자연박물관 제주’ 지킴이 운동」 추진계획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체험활동 중심의 친환경교육을 강화하고 제주의 세계 3대 자연유산 지킴이 교육 실천으로 환경보전을 생활화하며 세계 7대 자연경관 선정에 적극 참여하여 제주인의 자긍심을 높여 나가겠습니다.

이를 위하여 체험활동 중심의 친환경교육을 확대하고, ‘세계 자연박물관 제주’ 지킴이 교육을 전개하여 제주의 세계적인 자연유산을 후손들에게 온전히 물려줄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겠습니다.

이상으로 2011년도의 주요업무계획 소개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존경하는 도민 여러분의 적극적인 교육 참여와 교직원들의 분발을 기대하면서, 다시 한 번 신묘년 새해에 모든 일이 잘 풀리기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2011년 1월 17일
제주특별자치도교육감 양 성 언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