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자 해상풍력 민간추진, 논란 많을 것...주민수용성 우선돼야"
상태바
“추자 해상풍력 민간추진, 논란 많을 것...주민수용성 우선돼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도의회, 김호민 에너지공사 사장 예정자 청문회
"추자 해상풍력 갈등, 젊은 직원들 잦은 이직 해소 방안은?"
27일 열린 제주도의회 농수축경제위원회 제주에너지공사 사장 예정자 인사청문회. ⓒ헤드라인제주
27일 열린 제주도의회 농수축경제위원회 제주에너지공사 사장 예정자 인사청문회. ⓒ헤드라인제주

김호민 제주에너지공사 사장 예정자가 최근 논란이 이어지고 있는 추자도 해상풍력 사업과 관련해 주민수용성이 우선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최근 에너지공사의 젊은 직원들이 자주 퇴사하는 문제와 관련해서는 공사의 직급체계 및 근로환경 개선 등을 통해 해결하겠다고 밝혔다.

제주특별자치도의회 농수축경제위원회(위원장 강연호)는 27일 오전 김 예정자에 대한 인사청문회를 실시했다.

◇ "추자 해상풍력 민간추진, 논란 많을 것...주민상생 우선돼야"

김 예정자는 민간 주도의 대규모 해상풍력 사업에 대한 견해를 묻는 더불어민주당 김승준 의원(한경.추자면)의 질의에 "공공주도 방식을 취하려는 목적이, 첫째는 주민수용성 해결을 위한 것이고, 또 하나는 지역상생 위한 것"이라며 "민간사업자들이, 제주도가 취하고 있는 풍력발전 사업의 추진방식과 어긋나는 추진방식에 대해서는 많은 논란이 있을 것이라 예상한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김 의원은 "추자도 주민들이 해상풍력이 설치되는 것이 어느정도 내용이 나왔고, 주민들이 그 내용에 대해 알고 있지만, 사업자측은 전기사용 허가를 신청하지도 않았고, 승인 주체가 제주도인지 산업통상자원부인지 결정되지도 않았다"며 "그러다 보니 갈등이 너무 심하다"며 갈등 해결 방안이 있는지 물었다.

이에 김 예정자는 "현재 에너지공사의 입장은, 지역주민 갈등 문제를 최소화하고자 공공주도 방식으로 풍력발전 사업을 추진하는 것"이라며 "실제 이 사업(추자 풍력발전)이 진행될지에 대한 판단이 서지는 않지만, 수익을 내기 위해서는 긴 시간이 필요해 보인다"라고 진단했다.

그는 "언론에 보도된 내용을 보면, 사업자는 15MW급 터빈을 설치한다고 하는데, 세계적으로 이 기종을 판매하는 업체는 GE(제너럴 일렉트릭)를 제외하면, 나머지 업체는 프로토타입 뿐"이라며 "GE는 이제 주력을 17MW기종으로 넘어가려고 하는데, 이 기종(15MW)이 없어지면 유지.보수비용이 늘어나고 발전원가가 높아져 사업성이 떨어진다"라고 지적했다.

김 예정자는 "주민갈등에 대해 도민의 한 사람으로서 이해한다"라며 "수십년간 보아왔던 풍경이 풍력발전으로 사라지는 부분과, 주민소득을 위해 도입 찬성하는 분들 충분히 공감한다"고 말했다.

그는 "주민상생 되지 않는 사업은 추후에라도 문제가 될 것"이라며 "이 문제는 짚고 넘어가야 한다"라고 말했다.

이어 "한동.평대 해상풍력도 주민수용성 문제가 많았었다. 인접한 마을간 의견차이도 있었다"라며 "하지만 공공주도 방식으로 공사가 접근하다 보니, 주민동의를 구하는 모델로 공모절차를 앞두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자 김 의원은 "한동.행원이 그렇게 풀린다면, 추자도 해상풍력 문제도 사장으로 취임하면 추자도를 방문해 해결 방안을 찾아달라"라며 "공공주도로 사업이 추진돼야 한다"라고 당부했다.

이에 대해 김 예정자는 "그렇게 하겠다"고 답했다.

국민의힘 강연호 의원(표선면)의도 "해상풍력사업이 추진되면 어업권 문제 등이 필연적으로 따르게 될 것"이라며 "주민수용성 문제 해결은 생각보다 어렵다"라고 말했다.

강 의원은 "그동안 개발사업을 추진하며 마을에서 영향력 있는 몇 사람 중심으로, 여기에 금전적 보상관계가 오고가고, 이를 기반으로 해서 사업을 추진하려고 하다보니 지금과 같은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며 "주민수용성에 대한 분석과 앞으로의 대책이 필요하다"라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김 예정자는 "동의한다"라며 주민수용성 문제 해결을 위한 노력을 약속했다.

27일 열린 제주도의회 농수축경제위원회 제주에너지공사 사장 예정자 인사청문회. ⓒ헤드라인제주
27일 열린 제주도의회 농수축경제위원회 제주에너지공사 사장 예정자 인사청문회. ⓒ헤드라인제주

◇ "직급체계 개선하고 승진적체 해소해 직원들 사기 진작할 것"

김 예정자는 젋은 공사 직원들의 잦은 퇴사 및 이직에 대한 대책을 묻는 강연호 의원의 질의에 연봉 인상과 직급체계 개선, 근무환경 개선 등을 제시했다.

강 의원은 "최근 에너지공사에 20대에서 30대 직원들이 입사했지만, 이직하는 경우 등이 늘고 있다"며 "퇴직자들이 평균 근속연수가 3.5년으로 나온다"고 우려를 표했다.

이에 김 예정자는 "에너지공사의 연봉이 다른 공사에 비해 다소 적다"며 "연봉문제는 제주도와 협의하고, 의회와도 소통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직급이 적어 승진적체가 많이 발생했는데, 금전지원이 늦더라도 사기진작 차원에서 직급 세분화를 통해 승진적체 해소하겠다"라며 "법적으로 마련돼야 하는 휴게시설이나 근로환경 개선하도록 하겠다"고 약속했다.

◇ "갑작스런 강의 폐강, 학생들이 피해" vs "현장경험 살려 교육할 것"

현직 대학 교수인 김 예정자가 에너지공사 사장에 내정되면서, 김 예정자의 강의를 수강하던 학생들이 피해를 입게 됐다는 지적도 제기됐다.

국민의힘 강충룡 의원(송산.효돈.영천동)은 "제주대 전기공학과에는 7명의 교수가 계신데, 한 분은 현직 제주대 총장이고, 예정자 까지 빠지게 되면 5명의 교수가 각각 주 20시간을 강의해야 한다"고 우려를 표했다.

이에 김 예정자는 "저희 지금 전기공학 전공이 올 3월부터 에너지공학과와 풍력공학부 대학원 과정으로 통합이 됐다"며 "그래서 현재 저 포함해서 12분의 교수님이 전기 에너지공학과로 소속돼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자 강 의원은 "학생들의 입장에서는 피해를 본다고 생각할 것 같다"고 물었고, 김 예정자는 "그런 점이 없지는 않다는 것을 인정한다"면서도 "교육과 연구는 현장에성의 경험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한다"고 답했다.

김 예정자는 "제가 제주대학교에 부임한 후에도 과거 LG산전에서 근무했던 경험, MIT에서 경험한 것들, 국가출연연구소에서 활동했던 경험을 토대로 실제 산업에서 필요한 기술에 근거해 학생들을 교육해 왔다"며 "3년간의 에너지공사 사장 경험이 학생들에게도 좋은 피드백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김호민 제주에너지공사 사장 예정자가 27일 인사청문회에서 선서를 하고 있다. ⓒ헤드라인제주
김호민 제주에너지공사 사장 예정자가 27일 인사청문회에서 선서를 하고 있다. ⓒ헤드라인제주

한편 김 예정자는 이날 인사청문회 모두발언을 통해 "‘제주의 탄소없는 섬 2030’ 정책을 반드시 실현하는데 제 모든 역량을 발휘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김 예정자는 "기후위기가 인류의 생존을 위협하면서 탄소중립은 전 지구적 과제로 떠올랐다"며 "지난 2021년 영국 글래스고에서 열린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COP26)를 통해 전 세계 200개 국가는 오는 2030년까지 탄소 배출량 감축 계획에 대한 요구를 받고 있으며, 탈탄소 투자를 가속화 하고 있다"고 진단했다.

그는 "이처럼 세계는 화석연료 중심에서 재생에너지, ESS 저장장치, 수요자원 등 다양한 소규모 분산자원으로 빠르게 전환되고 있다"며 "제주에너지공사의 사명은 제주의 에너지 정책 수행 전담기관으로서 도민과 함께 제주를 친환경적이고 지속가능한 에너지 자립 도시로 만들어나가는 데 있다"고 강조했다.

김 예정자는 "공사는 올해 창립 10주년을 맞아 제2의 도약을 준비하고 있다"며 "지난 10년이 공사의 운영과 사업 기반을 다지는 시기였다면, 앞으로의 10년은 그간의 성과를 발판삼아 그린수소, e-모빌리티, 환경에너지 등 미래시대 에너지 분야를 개척하고 선도하는 데 앞장서고자 한다"고 밝혔다.

그는 "그간의 경험을 통해 체득한 전문성과 연구과제의 성과는 공사의 당면과제를 해결하고 공사의 사명을 충실히 수행하는 데 쓰임이 있을 것"이라며 "공사는 ‘탄소없는 섬 제주 조성 10주년’을 맞아 탄소중립이라는 프런티어로 신재생에너지사업을 통해 제주를 1차·3차(관광산업)산업을 연계한 비즈니스 모델을 만들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헤드라인제주>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