숱한 의혹 도시공원 민간특례사업, 도의회 상임위 '묻지마' 통과
상태바
숱한 의혹 도시공원 민간특례사업, 도의회 상임위 '묻지마' 통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환경도시위, 2개 도시공원 환경영향평가 동의안 원안 가결
절차적 문제, '불가' 결론 은폐, 인.허가절차 무력화 불구 "통과"
각종 논란 도정에 면죄부..."비판.견제 기능 포기" 비난 자초
1일 열린 제주도의회 제395회 임시회 환경도시위원회 회의. ⓒ헤드라인제주
1일 열린 제주도의회 제395회 임시회 환경도시위원회 회의. ⓒ헤드라인제주

제주시내 도시 숲 한 가운데 대단위 아파트를 건설하는 내용의 도시공원 민간특례사업과 관련한 환경영향평가서 협의 동의안이 많은 의혹과 논란 속에서도 제주특별자치도의회 상임위원회 관문을 통과했다.

제주도의회 환경도시위원회(위원장 강성의)는 1일 열린 제395회 임시회에서 제주시 도시공원(오등봉) 및 중부 근린공원 민간특례사업 환경영향평가서 협의내용 동의안 2건을 심사하고, 모두 원안대로 가결했다.  

환도위는 동의안을 의결하면서 이 사업을 둘러싼 논란 및 의혹에 대한 본질적 문제에 대해서는 전혀 언급하지 않았다.

오등봉공원 민간특례사업에 대해서는 △용수공급 및 하수처리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대책 마련할 것 △공원시설의 사유화 방지 방안 마련할 것 △학교부지 확보 여부 등에 대해 관계기관과 협의를 통해 원만하게 해결해 나갈 것 △본 사업으로 인한 갈등의 최소화를 위해 이해관계자와 지속적인 협의와 소통을 통한 합리적인 대안 마련으로 원만하게 추진할 것 등을 부대의견으로 제시한 것이 전부다.

사실상 사업을 원만하게 추진해도 좋다는 '흔쾌한 동의'를 내려준 것이다.
 
지난달 국가위성센터 도유지 매각 동의에 이은 이번 도시공원 민간특례사업 동의안 심의에서 보여준 '무기력한 심사'와 '묻지마식 통과'로 인해 도의회는 스스로 견제와 비판 기능을 포기했다는 비판을 면하기 어려울 전망이다.

한편, 이번에 도의회가 통과시켜준 도시공원 사업 중 오등봉공원 민간특례사업은 도시숲 환경생태계 파괴 논란에도 제대로 된 주민의견 수렴 절차도 거치지 않고 강행되면서 '문제사업'으로 꼽히고 있다.

제주시와 호반건설 컨소시엄이 시행하는 이 사업은 전체 공원면적 76만 4863㎡ 중 12.4%인 9만 5426㎡ 면적을 비공원지역으로 지정해 총 1429세대 규모의 대단위 아파트 단지(지하 3층, 지상 14층 규모)를 건설하는 것을 주 내용으로 한다.
 
도시숲 한 복판에 1400세대가 넘는 대단위 고층 아파트를 건설하겠다는 것이다. 대단위 아파트가 건설되면 학교 및 도로 신설, 새로운 주거지에 따른 추가적 인프라 확장으로 이어질 수밖에 없어 난개발 논란은 더욱 커지고 있다.
 
또 코로나19로 인한 혼돈 상황 속에서 이 사업에 대한 제대로 된 주민 설명회나 공청회 절차도 없이 밀어붙이기식으로 진행되면서, 시민사회단체가 사업 중단을 강력히 요구하고 있는 상황이다.
 
개발사업의 인.허가 절차도 제주시와 민간개발업체가 공동으로 추진하면서 사실상 '셀프 승인'이라는 점에서 근본적 모순을 안고 있다.

더욱이 이 민간특례사업은 5년 전 제주시 관계부서 검토에서 이미 '불가' 결론이 내려졌음에도 이를 은폐하고 사업을 추진해 온 것으로 드러난 가운데, 지난해에는 제주도와 행정시, 민간업자가 한 통속으로 작당해 인.허가 절차를 밟아온 사실이 드러나 충격을 주고 있다.

제주도가 지난해 3월 환경영향평가심의 부서 관계관까지 참석시킨 가운데, 도시계획위원회 및 환경영향평가 심의 등의 인.허가 절차를 단 1회에 통과시키거나 약식으로 밟는 것으로 사전 모의한 사실이 회의결과 문건을 통해 밝혀졌다. 

도의회 상임위원회도 단 1회로 통과시키기로 하고, 이의 대응준비를 해온 사실도 드러났다.

이는 각종 개발사업에 대한 엄격한 심사를 해야 할 도정이 도시계획위원회나 환경영향평가 심의를 한낱 요식적 절차에 다름 없도록 무력화시켰다는 점에서 문제의 심각성을 크게 하고 있다. 절차적 정당성을 상실하고, 시민들을 속이고 농락했다는 비판이 이어지고 있다.

그럼에도 도의회 환도위는 이번에 2건의 동의안을 그대로 통과시켜줌으로써 도정의 잘못을 눈 감아주며 면죄부를 줬을 뿐만 아니라, 도시숲을 파괴하는 난개발에 물꼬를 터주는데 일조했다는 비판을 자초했다.

제주시는 이 의안이 오는 본회의를 통과하면 도시공원 일몰제가 시행되기 이전인 이달 중  실시계획 인가 및 고시를 한다는 방침이다. <헤드라인제주>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수정
댓글 2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참나 2021-06-01 17:44:12 | 14.***.***.84
무조건 통과시키겠다는 이 무시무시한 행정을 어떻게 봐야할지..

제주의 아름다운 자연이 있기에 많은 이들이 제주를 사랑하는데, 이건 뭐하자는건지..

도민 2021-06-01 17:39:54 | 106.***.***.204
헐... 누구를 위한 의회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