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사회단체 日 총영사관 앞 항의시위..."핵오염수 방류 규탄"
상태바
시민사회단체 日 총영사관 앞 항의시위..."핵오염수 방류 규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탈핵.기후위기 제주행동 "방류 결정은 인류에 대한 공격"
"결정 즉각 철회하라" 촉구....일본정부 규탄 항의 서한 전달
탈핵·기후위기 제주행동이 19일 주제주일본총영사관 앞에서 방사능 오염수 방류 결정 규탄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헤드라인제주
탈핵·기후위기 제주행동이 19일 주제주일본총영사관 앞에서 방사능 오염수 방류 결정 규탄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헤드라인제주

일본 정부가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를 태평양에 방류하기로 결정한데 대해 전 국민적 공분이 들끌고 있는 가운데, 제주에서는 일본 정부를 규탄하는 항의시위가 이어지고 있다.

제주환경운동연합 및 곶자왈사람들, 제주환경운동연합, 제주녹색당, 제주아이쿱소비자생활협동조합, 제주여민회, 제주여성인권연대, 제주평화인권센터 등 제주도내 시민사회단체 등으로 구성된 '탈핵·기후위기 제주행동'은 19일 오전 11시 제주시 노형동 제주시 노형동 제주일본국총영사관 앞에서 핵오염수 방류결정을 한 일본정부를 강력 규탄하는 항의시위를 벌였다.

이들 단체는 일본 정부의 핵오염수의 바다방류 결정을 '인류의 공동자산인 바다를 핵오염지대로 만들려는 인류에 대한 공격'으로 규정하며 일본정부를 강력 규탄하는 항의서한을 일본 총영사관에 제출했다. 

이어 "일본 정부는 핵오염수 방류가 무조건 안전하니 믿으라는 주장을 반복하며 결정을 고수하려 하고 있다"면서 "하지만 일본 정부는 핵오염수와 관련한 어떠한 정보도 제공하지 않을뿐더러 방류의 위험성을 판단한 과학적 근거 또한 존재하지 않는 것이 현실이다"고 일축했다.

이들 단체는 특히, "일본 정부는 핵오염수를 인체에 무해한 수준까지 희석해 순차적으로 방류하겠다고 주장하지만 방사능 오염수를 희석하든 말든 버려지는 방사성 물질의 총량은 변하지 않는다"며 "마치 희석하면 아무런 문제가 없는 것처럼 호도하는 것으로 이는 말장난에 불과하다"고 지적했다.

이어 "일본 정부가 안전하다고 주장하는 것에 대한 과학적 근거도 없을 뿐더러, 검증할 방법도 마땅치 않다"며 "일본에 의해 방류될 핵오염수는 제주바다에 200일 만에 도달한다. 방류 이후 200일이면 제주바다에 어떤 독성과 해악을 끼칠지 알 수 없는 다양한 방사성 핵종이 떠다니게 된다는 말"이라고 우려를 표했다.

이들 단체는 "결과적으로 지구시민 모두의 것인 태평양이 그리고 나아가 지구의 바다가 방사능 물질로 오염된 핵오염지대가 되어 버리는 문제인 것"이라며 "이로 인한 바다생태계의 재앙적 피해와 인류에 미칠 핵오염 피해는 전혀 고려조차 되지 않은 반생명적 반인류적 결정을 일본 정부가 내린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지구생명과 인류의 공통 자산인 바다를 일본 정부가 자신들의 이익만을 고려해 방사성 물질로 오염시킬 수는 없는 일"이라며 "이는 생명권의 문제이자 인권의 문제이며, 나아가 인류 문명의 존립 그 자체의 문제"라고 규정했다.

이들 단체는 "일본 정부는 이 모든 권리를 파괴하고 짓밟을 어떠한 권리도 가지고 있지 않다"며 "우리는 일본 정부에 즉각적인 핵오염수 바다 방류 결정 철회를 강력히 요구한다"고 밝혔다.

또 "만약 일본 정부가 핵오염수 바다 방류 결정을 유지한다면 우리는 지역의 시민들과 함께 일본 정부의 폭거에 대항하기 위한 보다 강력한 항의운동을 전개해 나갈 것"이라며 "부디 일본 정부가 지구와 인류문명의 일원이길 포기하는 최악의 결정을 내놓지 않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탈핵·기후위기 제주행동이 19일 주제주일본총영사관 앞에서 방사능 오염수 방류 결정 규탄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헤드라인제주
탈핵·기후위기 제주행동이 19일 주제주일본총영사관 앞에서 방사능 오염수 방류 결정 규탄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헤드라인제주

한편, 이번 일본 정부의 핵오염수 방류결정과 관련해 제주사회 항의와 규탄이 이어지고 있다.

기자회견을 마친 탈핵·기후위기 제주행동은 일본 총영사관측에 일본 정부에 보내는 항의서한을 전달했다.

지난 16일에는 생업에 직접적 타격을 받게 될 제주 수산인들이 일본총영사관 앞으로 몰려가 강력한 항의시위를 벌였다.
 
제주수산업협동조합장협의회를 비롯해 제주도 어선주협의회, 제주도 수산업경영인연합회 및 제주해양수산정책포럼 등 제주지역 어업인단체 및 수산인단체는 "일본정부의 후쿠시마 원전 방사능 오염수의 해양방류 결정은 인류의 생명과 안전, 지구촌 해양생태계를 파괴시키는 돌이킬 수 없는 재앙으로, 절대 용납할 수 없는 행위"라며 "우리 삶의 터전인 청정 제주바다와 우리 국민의 안전을 위협하는 핵오염수 방류결정을 즉각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또 "방사능 오염수 해양 방출시 제주지역 수산어업은 직접 피해를 입을 수 밖에 없고, 또한 수산물 소비 급감으로 수산업계는 궤멸적 피해를 입을 것이 자명하다"며 "우리는 이를 절대 수용할 수 없으며, 모든 수단을 동원해 강력히 대응할 것"이라고 천명했다. 

원희룡 지사도 지난 13일 국회 정론관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바다를 공유한 인접국과 국민들에 대한 폭거로 엄중 규탄한다”며 일본 정부를 대상으로 강력 대응에 나서겠다고 밝힌 바 있다. <헤드라인제주>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