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 日 핵오염수 방류 대응 실시간 해양 모니터링 체계 구축
상태바
제주도, 日 핵오염수 방류 대응 실시간 해양 모니터링 체계 구축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해양수산연구원, 한국해양환경공단.해양과학기술원과 대책회의
방사능 오염도 감시 위한 모니터링 체계 구축 공동연구 

일본 정부가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를 태평양에 방류하기로 결정한데 대해 전 국민적 공분이 들끓고 있는 가운데, 제주특별자치도가 방사능 오염수에 대응하기 위해 실시간 모니터링 체계를 구축하기로 했다.

제주특별자치도 해양수산연구원(원장 고형범)은 23일 오후 해양수산연구원 2층 회의실에서 일본 정부의 핵 오염수 방류 결정과 관련한 대책 회의를 개최했다.

이날 회의에는 한국해양환경공단(KOEM) 해양환경조사연구원과 한국해양과학기술원(KIOST) 제주연구소가 함께 참석했다.

회의에서는 방사능 오염도 감시체계 구축을 위해 국가 해양환경 관측망과 연계한 실시간 정보 공유와 모니터링 체계 구축 필요성이 중점 논의됐다.

특히 제주도와 유관기관들은 국가 해양방사성물질 감시시스템과 연계해 제주 해역의 방사성 조사물질 조사 정점을 확대하고, 국가 관측망의 오염도 검사 결과를 공유해 제주도 차원의 실시간 방사능 오염수 모니터링을 실시하기 위한 공동조사·연구 협약을 체결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위성탐사 자료를 활용한 확산 예측 모델을 개발하기 위해 공동연구 컨소시엄을 구축하기로 했다.
 
또 5월 중 공동연구와 조사를 위한 양해각서를 체결하기로 했다.

제주도는 두 기관과 협력해 방사능 오염도에 따라 관심, 주의, 경계, 심각 등 총 4단계로 나눠 단계별 대응방안을 수립하는 한편 인공지능(AI) 기술 기반 해양유해인자 현황·예보 시스템과 생태·환경관리 플랫폼을 구축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실시간 방사능 오염도 모니터링 체계를 구축하고 선제적 예방 시스템이 마련될 전망이다.

고형범 도 해양수산연구원장은 “제주해역 수산물에 대한 방사능 검사 장비 및 분석 기술을 확보함으로써 검사 체계를 구축하고 방사능 오염수의 유입과 확산 예측에 대한 실시간 관측 정보를 제공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헤드라인제주>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