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희룡 지사, 주한 일본대사 면담 불발...日대사관 "불가능"
상태바
원희룡 지사, 주한 일본대사 면담 불발...日대사관 "불가능"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선 통해 사실상 거절의사 전달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태평양 방류 결정과 관련해 주제주 일본총영사를 불러들여 항의의 뜻을 전했던 원희룡 제주도지사가 요청한 아이보시 코이치 주한 일본대사와의 면담이 불발됐다.

23일 제주특별자치도에 따르면, 주한 일본국대사관은 이날 유선을 통해 면담이 불가능하다는 의사를 전달해 왔다.

일본대사관 관계자는 유선 통화를 통해 “아이보시 대사가 지난 4월 14일 신임장을 수령해 공식 일정 수행을 시작한 상태로 사실상 면담이 어려우며 지난 19일 면담을 가진 이세끼 요시야스 주제주일본국총영사로부터 제주도의 입장과 의견을 충분히 전달 받았다”며 별도 면담은 어렵다는 입장을 전한 것으로 알려졌다.

제주도의 공식 요청에도 불구하고 일본대사관측이 사실상 거절 의사를 밝히면서 이번 면담은 어렵게 됐다.
 
앞서 원 지사는 지난 19일 주제주일본국총영사관 이세끼 요시야스 총영사를 초치한데 이어, 20일에는 외국교와 일본대사관에 공문을 보내 주한 일본대사와의 만남을 제안한 바 있다.
 
원 지사는  공문에서 “오염수 해양 방류 결정으로 큰 피해를 입게 되는 제주도로서는 일본 정부에 대해 도민사회의 의견 전달이 필요한 상황인 바, 그 일환으로 주제주 일본 총영사 면담에 이어 주한 일본대사와의 면담을 진행코자 한다”며 적극적인 협조를 요청했다.

한편, 일본 정부의 핵오염부 방류결정에 대해 제주에서는 각계 및 시민사회단체의 규탄 성명 및 항의시위가 이어지고 있다.

23일 오전 10시 제주시 이장단협의회(회장 장봉길)가 제주시 노형동 제주일본총영사관 앞에서 후쿠시마 방사능 오염수 해양방류 결정에 따른 규탄 및 철회 요구 집회를 열고, 일본 정부의 해양 방류 결정 철회를 촉구하는 공동 성명서를 발표했다. <헤드라인제주>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