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결정에 시민들 '분노'..."강력 규탄"
상태바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결정에 시민들 '분노'..."강력 규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 시민사회 "핵오염수 바다방류 결정 일본 정부 규탄"
"방류 강행할 경우 전 세계인과 함께 싸워 나갈 것"
원희룡 "방류결정 규탄...5개 지자체와 대책위 구성.대응"

[종합] 일본 정부가 후쿠시마 원전 방사능 오염수 방류 방침을 공식 결정하자 직접적 오염물질 영향을 받게 된 제주사회가 들끓고 있다. 시민들은 일본 정부의 독단적 결정에 격분하며 강력 대응을 천명하고 나섰다.

곶자왈사람들, 제주환경운동연합, 제주녹색당, 제주아이쿱소비자생활협동조합, 제주여민회, 제주여성인권연대, 제주평화인권센터 등 제주도내 12개 시민사회단체 등으로 구성된 제주탈핵도민행동은 13일 긴급 성명을 내고 "핵오염수의 바다방류를 결정한 일본정부를 강력히 규탄한다"고 밝혔다.

이들 단체는 "일본 정부가 결국 오늘 아침 후쿠시마 핵오염수의 바다방류를 공식 결정하고 이를 발표했다"며 "후쿠시마 핵사고 이후 10년 일본 정부가 꾸준히 바다로 핵오염수를 방류하려 했으나 일본 정부를 제외한 태평양을 공유하는 국가들은 이를 강력히 반대해 왔음에도, 일본 정부는 핵오염수 방류를 독단적으로 결정했다"고 비판했다.

또 "일본 정부는 핵오염수를 인체에 무해한 수준까지 희석해 순차적으로 방류하겠다고 주장하지만 방사능 오염수를 희석하든 말든 버려지는 방사성 물질의 총량은 변하지 않는다"며 "마치 희석하면 아무런 문제가 없는 것처럼 호도하는 것으로 이는 말장난에 불과하다"고 지적했다.

이어 "결과적으로 지구시민 모두의 것인 태평양이 그리고 나아가 지구의 바다가 방사능 물질로 오염된 핵오염지대가 되어 버리는 문제인 것"이라며 "이로 인한 바다생태계의 재앙적 피해와 인류에 미칠 핵오염 피해는 전혀 고려조차 되지 않은 반생명적 반인류적 결정을 일본 정부가 내린 것"이라고 힐난했다.

이들 단체는 "우리는 지구생명과 인류의 공통 자산인 바다를 일본 정부가 멋대로 방사성 물질로 오염시켜 핵오염지대로 만들 권리가 없음을 강력히 경고한다"며 "핵오염수 바다방류 결정을 즉각 철회할 것을 강력히 요구한다"고 밝혔다.

또 "한국정부도 이와 같은 결정에 우리 바다의 생태계와 더불어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기 위해 즉각적으로 모든 외교역량을 동원해 일본 정부의 결정이 철회될 수 있도록 강력한 조치에 나서라"고 촉구했다.

이어 "핵발전사고의 문제가 결국 국가 차원을 넘어 전세계적 재앙으로 이어진다는 점을 이번 기회에 보다 명확히 인식하고 후퇴하고 있는 탈핵정책을 다시금 가다듬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들 단체는 "원희룡 지사 역시 지난해 10월 20일 기자회견을 통해 약속한 대로 일본정부가 핵오염수 방류를 강행 할 경우 제주도민, 대한민국 국민 그리고 핵오염수에 직간접적으로 노출된 전 세계인과 함께 싸워 나가겠다며 한일 양국 법정에서 일본 정부를 상대로 민·형사소송을 제기함은 물론 국제재판소에도 소송을 진행하겠다고 했다"며 "그 약속을 반드시 이행하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이날 제주도 수협조합장협의회, 제주도어선주협회, 제주도 한국수산경영인협의회, 제주도 어촌계장 협의회 등 수산업계도 성명을 내고 "제주 앞바다를 지키는 것은 우리 삶의 터전을 지키는 것이므로 후쿠시마 오염수 해양 방류 결정을 강력히 규탄한다"며 방류 결정 철회를 촉구했다.

13일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는 원희룡 제주도지사. ⓒ헤드라인제주
13일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는 원희룡 제주도지사. ⓒ헤드라인제주

원희룡 지사는 국회 정론관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바다를 공유한 인접국과 국민들에 대한 폭거로 엄중 규탄한다”며 일본 정부를 대상으로 강력 대응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원 지사는 "우리의 긴급하고 정당한 요청에도 불구하고 일본 정부가 일방적 방류를 결정한다면 최후의 수단으로 법적 대응에 들어갈 수 밖에 없다”고 경고했다.

이어 “일본 정부는 자국민뿐만 아니라 한국과 중국 등 인접국들과 해당 국민들에게 오염수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공유할 의무를 지니고 있다”면서 “오염수 처리방식에 대한 최종결정 또한 인접 국가와 적극적인 협의를 통해 결정했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일본 정부는 어떠한 노력도 하지 않은 채 모든 필요절차를 생략하고 방류를 강행하기로 결정했다. 이제 말할 때가 아니라 행동할 때가 되었다”면서 “제주 주재 일본 총영사를 초치(招致)하고, 일본 대사와 면담을 통해 강력한 항의를 전달하겠다”고 밝혔다.

또 “제주를 비롯한 부산과 경남, 울산, 전남까지 5개 지자체가 오염수 저지 대책위를 구성해 강력하고 효과적인 대응을 시작하겠다”면서 “내일부터 당장 전문가들과 논의해 국제법과 국내법상 대응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원 지사는 “우리 정부도 ‘유감표명’만 하고 있을 때가 아니다"고 전제, “5인의 유엔 특별보고관들도 지난달 11일 오염수의 태평양 방류 추진은 ‘환경 및 인권에 중대한 위험’이라는 성명을 일본 정부에 전달한 바 있고, 그린피스 사무총장도 일본의 방류 결정이 유엔 해양법협약을 위반했다고 지적했다”면서 정부가 할 수 있는 모든 조치를 취할 것을 촉구했다. 

한편, 제주연구원은 13일 '일본 방사성물질 오염수 해양 방류' 관련 이슈브리핑의 연구보고서를 통해 일본에서 방사성물질 오염수를 해양에 방류할 경우 쿠로시오 해류를 따라 일본에서 미국, 적도를 거쳐 아시아로 되돌아온 후 대마난류에 편승해 제주로 유입될 수밖에 없다고 밝혔다.
 
이에 따르면, 일본에서 방류된 방사성물질 오염수는 자국내 주변 바다가 방사능으로 심각하게 오염돼 해양생태계 변화, 해양생물 체내 축적 및 폐사 등이 발생하고, 방사성물질 오염수가 해류를 따라 제주 뿐만 아니라 우리나라 연안으로 유입되면 해양생태계와 수산업계에도 상당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우려되고 있다.

지난해 10월 독일 킬 대학 헬름흘츠 해양연구소는 후쿠시마 오염수가 쿠로시오 해류를 따라 200일만에 제주도에, 280일 이후에 동해 앞바다에 도달한다는 연구 결과를 제시한 바 있다.

일본 후쿠시마 대학과 가자나와 대학도 유사한 연구 결과를 발표하면서, 핵오염수 방류시 우리나라에서 제주도가 1차적 피해가 우려되는 상황이다.

방사성물질인 요오드-131은 갑상선 암, 스트론튬-90은 골수암, 세슘-137은 신장과 방광에 축적해 암 등을 유발하며, 플로토늄은 지속적으로 체내 세포를 공격하는 등 위험한 물질로 알려져 있다.  

이러한 위험한 특성을 가지고 있는 물질이기 때문에 국제규범인 유엔해양법협약에서는 해양환경오염을 방지하도록 규정하고 있으며, 런던협약 및 의정서에서는 방사성 폐기물의 해양투기는 전면 금지하고 있다. <헤드라인제주>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