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희룡 지사, 일본 총영사 '항의' 이어 日대사 면담 요청
상태바
원희룡 지사, 일본 총영사 '항의' 이어 日대사 면담 요청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핵오염수 방류결정 일본정부 항의 뜻 전달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태평양 방류 결정과 관련해 주제주 일본총영사를 불러들여 항의의 뜻을 전했던 원희룡 제주도지사가 20일에는 외교부와 주대한민국일본국대사관에 공문을 보내 아이보시 코이치 주한 일본대사와의 면담을 제안했다.
 
원 지사는 공문에서 "오염수 해양 방류 결정으로 큰 피해를 입게 되는 제주도로서는 일본 정부에 대해 도민사회의 의견 전달이 필요한 상황인 바, 그 일환으로 주제주 일본총영사 면담에 이어 주한 일본대사와의 면담을 진행코자 한다"고 밝혔다.
 
원 지사는 "제주도는 지난해부터 기자회견과 토론회 등을 통해 일본 정부의 오염수 방류결정의 취소와 원점 논의를 촉구해왔으며 한일해협 연안 시도지사 회의를 통해 관련 정보의 투명한 공개와 공유를 주장해왔다”고 강조했다.
 
이어 "그러나 일본 정부는 어떠한 노력도 없이 모든 필요절차를 생략한 채 지난 4월 13일 각료회의에서 후쿠시마 원전수 오염수의 해양 방류를 결정했다”며 “이 같은 일본 정부의 결정은 바다를 공유하고 있는 인접국과 국민들의 생명과 안전을 무시하는 처사로 이로 인해 바다를 인접한 지역주민의 삶의 터전과 생태계는 심각하게 위협받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한편, 원 지사는 지난 19일 주제주일본국총영사관 이세끼 요시야스 총영사를 초치한 바 있다.
 
초치는 '불러들인다'는 의미로, 상대국의 행동 때문에 문제가 발생하거나 그에 대한 설명이 필요한 경우 행해지는 것으로, 항의의 표시가 담긴 것으로 볼 수 있다.
 
도지사가 일본 총영사를 초치한 일은 이번이 처음으로, 원 지사는 이날 후쿠시마 오염수 해양 방류가 제주도민의 생명과 안전, 생태계에 미치는 잠재적인 위협에 깊은 우려를 표한 것으로 알려졌다. <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