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8회 제주포럼, '글로벌 복합위기 극복' 지방외교 '주목'
상태바
제18회 제주포럼, '글로벌 복합위기 극복' 지방외교 '주목'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18회 제주포럼의 지방외교 세션. ⓒ헤드라인제주
제18회 제주포럼의 지방외교 세션. ⓒ헤드라인제주

오영훈 제주특별자치도지사가 2일 제18회 제주포럼의 지방외교 세션에서 기조연설을 통해 "지방정부가 다시 나서야 한다"며 "아시아, 인도와 태평양 지역의 더 많은 도시들이 함께 연대하고 협력하며 세계평화와 번영에 어떻게 이바지할 것인지 지혜를 모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오 지사는 "전 세계가 정치·군사·경제·환경 등 전방위적인 복합위기에 직면하고, 기후변화와 자연재해, 신종 감염병, 식량과 에너지 안보, 전쟁과 같은 시대적인 과제가 넘쳐난다"며 "글로벌 복합위기는 온 인류가 힘을 모아 해결해야 하지만 오히려 패권 국가들은 지정학적 경쟁에 몰입하면서 글로벌 공동 협력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전통적인 국가 외교만으로는 문제를 해결하기 어렵다"며 "국가 외교의 한계를 넘어설 수 있는 더 유연하고 더 탄력적이고 포용적인 교류와 협력을 이끌어낼 지방외교가 인류 공동의 과제를 해결하기 위한 해결책으로 새롭게 떠오르고 있다"고 말했다.

오 지사는 제주포럼을 비롯해 아세안 플러스 알파 정책, 도심항공교통 상용화, 에너지 대전환 정책, 민간우주산업 추진 등 지구촌 평화를 위한 제주도의 활동을 자세히 소개하며 "아시아 등 제주도의 주변 도시국가들과 함께 연대하고 협력하며 경쟁력을 높일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다. 제주가 나아가는 탄소중립과 지방외교의 발걸음은 전 세계 다른 지방정부에 글로벌 연대와 협력의 중요성을 일깨우며 교류협력의 장을 선도적으로 만들어나가고 있고 지방외교의 새로운 경험을 창출해나가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지방정부 외교의 활성화로 세계평화와 번영에 이바지하는 그날이 오기를 기대하며 제주도는 그 과정에 함께하겠다"고 말했다.  

제18회 제주포럼의 지방외교 세션. ⓒ헤드라인제주
제18회 제주포럼의 지방외교 세션. ⓒ헤드라인제주

한편, '지속가능한 평화와 번영을 위한 지방외교의 역할'을 주제로 한 이날 세션에서는 기후변화, 글로벌 보건 등 공동의 과제를 위한 연대와 협력의 중요성이 논의됐다.

오영훈 지사에 이어 테루야 요시미(照屋 義実) 일본 오키나와현 부지사와 빠터얼(BA Teer) 하이난성위원회 비서장이 기조연설을 했다.

테루야 요시미 부지사는 일본 류큐왕국부터 이어져 온 대교역시대인 만국진량(萬國津梁)을 소개하며, "아시아태평양 지역에서의 평화구축과 긴장 완화에 기여하는 완충지로서의 역할을 통해 지역협력 외교의 발전과 교류 네트워크 형성 등 21세기의 만국진량을 구축해 나가겠다"고 발표했다.

오 지사의 하이난 방문을 계기로 제주포럼을 찾은 빠터얼 하이난성위원회 비서장은 "하이난의 자유무역항 건설과 제주 국제자유도시 발전을 위해 더욱 넓은 협력 공간과 기회를 맞이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개방의 기회를 함께 발굴하고 회복 탄력성을 가진 가치사슬 시스템을 발전시킬 수 있도록 제주-하이난성 간 제도 개선, 신재생에너지, 인력교류, 박람회 등의 협력 강화 등을 제안했다.

이어진 패널토론에서는 이성윤 터프츠대 교수가 좌장을 맡았다. 참파 파텔(Champa PATEL) 클라이밋그룹 컨설턴트, 태미 킴(Tammy KIM) 미국 어바인시 부시장, 던 베넷(Dawn E. BENNET) 주한 뉴질랜드 대사, 고윤주 제주도 국제관계대사가 토론자로 참석해 지방자치단체, 비국가행위자(non-state actors), 시민사회단체 등 지방외교의 모범사례를 공유하며 글로벌 공동과제 해결을 위한 교류협력의 중요성에 대해 입을 모았다. <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