맞춤형복지팀은 어떤 일을 하나요?
상태바
맞춤형복지팀은 어떤 일을 하나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고] 허인서 / 제주시 한경면사무소 맞춤형복지팀
허인서 / 제주시 한경면사무소 맞춤형복지팀
허인서 / 제주시 한경면사무소 맞춤형복지팀

한경면 맞춤형복지팀에서는 매주 복지대상자 가구를 방문하여 안부확인, 복지상담, 통합사례관리, 공적급여 안내 및 복지서비스 연계 등 업무를 추진하고 있다.
 
맞춤형복지 업무를 맡은 이후 주변에서 가장 많이 받았던 질문은 맞춤형복지팀이 무슨 일을 하는지, 그 정체성 및 역할을 묻는 것이었다. 나의 소속을 밝혀도 “맞춤형복지팀”이라는 단어를 한 번에는 이해를 잘 못 하시는 분도 많았고, 그로 인해 상대방의 이해를 돕기 위해 나 스스로를 “복지계 직원”이라고 간단하게 밝힌 적도 많았다.
 
맞춤형복지와 타 복지 업무를 구분하는 특징 하나를 꼽으라면 나는 주저없이 “수요자 중심의 복지서비스 제공”이라고 답할 것이다. 이는 복지대상자의 생활실태와 특성을 파악하고 그에 걸맞는 서비스를 연계하는 것을 의미한다. 또한 복지서비스 제공이 방문․전화 민원의 서비스 신청․접수에 그치지 않고 선제적 제공, 찾아가는 상담을 통해 이루어진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생계가 곤란하나 건강상 문제 등으로 근로활동이 힘든 가구에 공적급여 신청․사례관리 등 생계 안정을 위한 자원을, 스스로 생활이 어려운 어르신께 노인맞춤돌봄서비스․장기요양등급판정 및 방문요양서비스․사회서비스원 긴급돌봄지원사업 등을 연계하여 복지대상자가 필요로 하는 복지서비스를 제공하려 하고 대상자가 이를 요청하기 전에 먼저 연계가 필요할지 파악하게 된다.
 
이를 실현하기 위해 한경면 맞춤형복지팀에서는 관내 저소득층 가구 생활실태 조사를 통해 주기적으로 복지 취약계층을 모니터링하고 있다. 이를 통해 대상자의 복지 욕구 파악, 연계 가능 자원 탐색 및 연계로 맞춤형복지가 어떠한 일을 하는지 지역주민이 인지하고 체감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한정된 복지자원으로 인해 모두가 자신이 원하는 대로 복지 욕구를 충족하기는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 그럼에도 생활의 어려움과 불편을 지지자원 부족 등으로 해결하지 못하고 있는 가구가 있다면 주소지 관할 동주민센터, 읍․면사무소 등으로 알려주시기 바란다. 제주시 한경면사무소 맞춤형복지팀>

*이 글은 헤드라인제주 편집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