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 "국토부 사전 협의.공유 없이 제2공항 재추진 유감"
상태바
제주도 "국토부 사전 협의.공유 없이 제2공항 재추진 유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개된 보완 내용, 공감대 얻기 부족...논란 가중할 것"
강애숙 제주도 공항확충지원단장이 5일 국토부의 전략환경영향평가 협의 재개와 관련해 제주도의 입장을 발표하고 있다. ⓒ헤드라인제주
강애숙 제주도 공항확충지원단장이 5일 국토부의 전략환경영향평가 협의 재개와 관련해 제주도의 입장을 발표하고 있다. ⓒ헤드라인제주

국토교통부가 지난 2021년 7월 환경부의 전략환경영향평가서 반려 결정으로 전면 중단된 제주 제2공항 건설사업을 재추진하는 과정에서, 제주특별자치도를 '패싱'한 것으로 확인됐다.

이와 관련해 제주도는 제주의 미래와 국가의 운명이 걸린 이 사업을 일방적으로 추진한다며 유감을 표명했다.

제주도는 5일 오후 국토부와 환경부의 제2공항 전략환경영향평가 협의 재개에 따른 입장문을 통해 "제주도와 사전협의나 공유조차 없이 ‘제주 제2공항 전략환경영향평가 협의 재개’를 발표한 사항에 대해 유감을 표명한다"고 밝혔다.

제주도는 "여러 차례 ‘제주 제2공항 전략환경영향평가 보완 가능성 연구용역’ 결과 공개를 요청했으나, 국토부는 참고자료 형식으로 전략환경영향평가 반려사유별 주요 보완내용만 공개했다"며 "공개된 보완내용은 제주도민의 궁금증을 해소하고 공감대를 형성하는 데 턱없이 부족하고, 오히려 논란만 가중하는 결과를 초래할 것으로 우려된다"고 지적했다.

이어 "제주도는 다시 한번 전략환경영향평가 보완 가능성 연구용역 결과 전체 보고서를 공개할 것을 국토부에 촉구한다"며 "국토부가 제주도와 사전협의 없이 제2공항 건설을 위한 절차를 추진하는 것은 원활한 사업 추진에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또 "지난해 말 국민의힘 북핵위기대응특별위원회에서 논의됐던 세계평화의 섬 제주를 전략적인 핵 배치 요충지로 만들겠다는 내용에 대해서도 국민의힘과 국토부가 당․정 차원에서 명확하고 분명한 입장을 밝혀야 한다"고 요구했다.

강애숙 제주도 공항확충지원단장은 "국토부가 보도자료를 통해 전략환경영향평가서 본안을 보완하고 대책을 마련했다고 하지만, 제주도의 입장에서는 관련 전문가의 검토가 필요하다고 보고 있다"고 말했다. <헤드라인제주>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3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2공항은 핵전용+군사공항 2023-01-05 19:48:38 | 14.***.***.188
공군 "제주 2공항 남부탐색구조부대 배치"
2017-03-10 00:47

아주경제 진순현 기자= 최근 논란이 확산되고 있는 제주 제2공항에 공군 남부탐색구조부대를 설치하겠다는 공군의 입장이 재확인됐다.
“현재 국방 중기계획에 포함된 그대로다. 미리부터 제주도민들은 불안해할 필요가 없다”며 9일 서귀포시 안덕면 제주항공우주박물관에서 열린 ‘딘 헤스 미 공군 대령 기념비 제막식’에 참석차 제주를 방문한 정경두 공군참모총장은 이같이 밝혔다.

2공항은 핵전용+군사공항 2023-01-05 16:39:25 | 14.***.***.188
이완용은 나라를 일본에 팔아먹었듯이..
성산땅을 군사공항+핵전용 공항으로 팔아 먹지말라
..성산을 팔아먹은 "성산오적"의 역사에 남을것이다..
ㅡㅡㅡㅡ

<<<을사오적>>>
ㅡ 박제순(朴齊純, 외부대신), 이지용(李址鎔, 내부대신), 이근택(李根澤, 군부대신), 이완용(李完用, 학부대신), 권중현(權重顯, 농상부대신)

제주사랑 2023-01-05 16:11:28 | 118.***.***.119
공항추진지원단장이 아니라 반대단체 공항반대지원단장으로 자리 옮기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