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농민들 "기름값에 농업생산비도 폭등...대책 마련하라"
상태바
제주 농민들 "기름값에 농업생산비도 폭등...대책 마련하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농 제주도연맹-여성농민회 기자회견, 대책 촉구

요소수 사태에 이어 기름값 폭등으로 인해 농업 현장이 연이어 직격탄을 맞고 있다. 급기야 농민들은 "이대로는 우리 농민 다 죽는다"면서 대책 마련을 촉구하고 나섰다.

전국농민회총연맹 제주도연맹과 전국여성농민회총연합 제주도연합은 27일 오전 11시 제주도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와 제주도정의 농업생산비 급등 대책 마련을 요구했다.

이들 단체는 "작년 발생한 요소사태는 농업분야에 직격탄을 날렸다"면서 "요소 비료의 값은 3배가까이 상승했고 일반 무기질 비료값도 천정부지로 뛰어 농민들의 부담은 더욱더 가중되었다"고 토로했다.

또 "우리 농민들은 비료값 상승분에 대한 국가의 대책을 촉구했으나 결과는 농협을 압박하는 수준이었다"면서 "비료값만 인상된게 아니다. 농약값과 필수 농자재값들이 전체적으로 2배이상 인상되었다"고 지적했다.

이어 "전세계적인 에너지 사태로 유류가도 천정부지로 뛰기 시작한지 오래다"면서 "농민들이 사용하는 면세유 가격도 두배 이상 상승한 상태인데, 면세유가 상승은 농기계 사용도 문제이지만 10월부터 가온을 해야하는 시설 하우스 감귤 재배에도 큰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우려했다.

이들 단체는 "지금 농촌 인력난은 더욱 심각하다"며 "코로나19가 유행하면서 그나마 있던 외국인 노동자도 구하기 힘들다. 농촌의 인력이 없어 농지 면적을 줄이는 곳도 있고 인력이 있더라도 인건비 상승으로 인력을 구하는게 두렵기까지 한 실정이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농업생산비 폭등에 우리농민 다죽는다"며 "정부는 농업생산비 대책 마련하라"고 촉구했다.

포괄적·점진적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CPTPP) 가입 중단도 요구했다.

이들 단체는 "기후위기와 농업 생산비 폭등으로 힘들어하는 농민들을 살리고 우리 국민들의 식량을 안정적으로 생산할 수 있게 해야 할 정부가 이런 조치에는 안중에도 없고 국민들의 건강과 생명까지 위협할 수 있는 CPTPP가입을 추진 한다는게 말이 되는 것인가"라며 "CPTPP가입은 포괄적‧점진적 경제협정이 아니라 ‘포괄적‧종속적 굴욕 협정’이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식량강국이 식량약소국으로 전락한 나라들 현실을 보라"면서 "농업은 단순한 경제 구조상의 일계 업종이 아니다.  지금 농민들이 처한 이 재앙적 상황을 국가가 나서서 해결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윤석열 정부는 식량자급률 60%를 약속했고, 농업이 명실상부한 미래산업의 한 축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약속했다"며 약속이행을 촉구했다.

이들 단체는 "오영훈 도정과 제주도의회도 현 농업 상황을 확실히 인식하고 우리 농민들에게 대책을 내 놓아야 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