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권단체 "제주 고교 인권침해사례, 전면적 조사.합당한 조치 이뤄져야"
상태바
인권단체 "제주 고교 인권침해사례, 전면적 조사.합당한 조치 이뤄져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평화민주인권교육 인은  최근 도내 한 고등학교 졸업생들을 통해 확인된 학교 내 인권침해사례와 관련해 입장을 내고 "학생인권 증진을 위해 침해 상황에 대한 전면적인 조사와 적극적인 인권옹호 조치를 촉구한다"고 밝혔다.

이 단체는 "이번 인권치혜 사례에 대해 교육청 학생인권센터는 이에 대해 조사를 착수하고 조사과정에서 2차 피해자가 생기지 않도록 노력하겠다는 기자회견을 열었다"면서 "또한 학생인권심의위원회 절차를 통해 침해사실이 확정되면 제주여고에 인권침해에 대한 시정 및 권고를 하고 교직원 대상 인권연수를 실시 할 것이라고 했다"고 설명한 후, "이러한 교육청의 입장을 환영한다"고 밝혔다.

이어 "이번 사안에 대해 전면적인 조사를 철저히 시행하고, 그 결과에 따른 합당한 조치를 취하여 학교 내 구조직인 인권문제를 개선할 것을 요구한다"고 덧붙였다.

또 "이번 제주여고 학생들의 학내 인권침해에 대해 용기있게 목소리를 낸 것은 교육 현장에서 학생인권의 변화가 얼마나 절실한지를 보여주는 것"이라며 "이런 용기있는 선택에 학교와 교육청은 학생인권조례에 근거하여 응답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단체는 "인권침해로 제기된 폭언, 학습권 침해, 성희롱, 학생들의 항의에 대한 학교 측 미온적 대응, 교사의 방역수칙 혹은 학교규칙 위반, 개인정보 유출 및 사생활 침해, 물리적 체벌 및 폭행 사례에 대한 철저한 조사와 후속조치를 통해 실질적으로 학내 인권 증진을 이룰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이번 사안에 대해 중요한 책임을 지고 있는 해당 학교 측에도 인권적 관점에 기초해 이번 조사에 임할 것을 요구한다"이번 사안에 대해 학교에서 낸 입장문을 보면, 학교는 일부 교사들의 문제이고 이번 실시한 설문결과가 객관성이 없다는 식으로 내용의 본질을 흐리고 있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이번 사안을 개별교사의 인성문제나 징계 등의 처벌로 접근하기 보다는 인권을 보호하고 증진할 수 있는 시스템의 구축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관점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헤드라인제주>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