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무원 '초과수당' 부당수령, 제주시 "머리숙여 사과"
상태바
공무원 '초과수당' 부당수령, 제주시 "머리숙여 사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감사결과 겸허히 수용, 공직비리 온정주의 철저히 배격"
지문인식 범위 세부조정...부서장 책임 하에 초과수당 지출

제주시 소속 일부 공무원들이 초과 근무수당을 더 타내기 위해 지문인식 단말기의 허점을 이용해 편법체크를 했던 것으로 드러난 가운데, 23일 제주시가 시민들에 공식 사과하며 재발방지책을 발표했다.

제주시는 이날 오전 '초과근무수당 부당수령 감사결과에 따른 입장' 자료를 통해 "제주시의 명예와 행정에 대한 시민들의 신뢰를 저버리는 결과를 초래했다. 시민들께 진심으로 사과드린다"고 밝혔다.

제주시는 "민선6기 출범과 동시에 행정혁신을 추진하면서 공직내부에 뿌리 깊게 박혀 있는 비정상의 관행을 쇄신하는 과정에서 이 같은 사건이 발생했다"며 "감사위원회의 감사결과를 겸허하게 수용하면서 앞으로 재발방지를 위해 최선을 다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어 "감사위원회에서도 밝혔듯이 이번 초과근무수당 부당수령 행위는 제주시 자체조사를 통해 파악됐으며, 사안의 중대성을 인식하고 재발방지를 위해 지난 5월 11일 감사위원회에 조사를 의뢰한 사항으로 민선 6기 출범이후 공직내부 청렴도 향상을 위해 각고의 노력을 하겠다는 제주시정의 의지를 반영한 사안"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감사위원회 감사결과에 따라 체계적인 시스템 관리로 초과근무수당 부당 수령 및 불법 편취사례를 근절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제주시는 지난 5월 부서 업무단위 초과근무 지문인식 범위를 세부적으로 조정해 적발된 유사사례가 발생하지 않도록 조치를 취했다.

또 종전까지 매월 부서에서 직원들의 초과근무수당을 계산해 총무부서로 지출의뢰 하고 있는 사항을 앞으로는 부서장 책임 하에 초과근무수당을 지출하도록 제도 개선을 검토하고 있다.

부서 또는 담당단위 업무특성을 고려해 부서 초과근무시간 총량에 대한 정기적인 모니터링도 이뤄지게 된다.

제주시는 "앞으로도 공직 내부의 비리에 대해서는 지위고하를 막론하고 엄정하게 처리할 계획이며, 지금까지 관행적으로, 또는 알면서도 제 식구 감싸기 식의 조직내부의 온정주의를 철저하게 배격해 공직자의 청렴도를 향상시키겠다"고 강조했다.

이번 논란은 제주시청가 자체조사를 통해 초과근무수당 부당수령자가 파악해 감사위원회로 조사를 의뢰함에 따라 드러난 사례다.

감사위는 초과 근무시간을 허위로 입력하는 방법으로 초과근무수당을 부당하게 지급받은 제주시청 탐라도서관, 우당도서관, 문화예술과 소속 직원 등 12명에 대해 중징계 처분을 요구했다.

감사결과 이들은 본인의 근무지가 아닌 곳에 설치된 출퇴근 지문인식기에 허위로 출퇴근 시간을 입력하는 방법으로 적게는 21회 31시간부터 많게는 107회 281시간 초과근무를 한 것으로 인정받았다.

부서에 소속된 근무지가 여러 곳인 경우 소속부서 산하의 전체 근무지에서 출퇴근 지문인식이 가능하도록 지문인식시스템이 서로 연계돼 개방된다는 사실을 알고 이를 악용했던 것.

특히, 지난해에도 출퇴근 지문인식기에 시간을 대리 입력하는 등의 방법으로 초과수당을 부당하게 지급받은 사례가 있어 논란이 일어 왔다. <헤드라인제주>

<박성우 기자 / 저작권자 ⓒ 헤드라인제주 무단전재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