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군관사 행정대집행 반발 확산..."거짓 심리전 드러나"
상태바
해군관사 행정대집행 반발 확산..."거짓 심리전 드러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해군기지범대위 "군관사 강행, 강정마을 공동체 파괴시킬 것"
"원희룡 지사 직접 중재해야"...주민들 강경대응 천명, 충돌 우려

해군이 서귀포시 강정마을 제주해군기지 군관사 공사를 위한 행정대집행을 예고한 가운데, 마을 주민들을 비롯한 시민사회의 반발이 확산되고 있다.

제주도내 31개 정당과 시민단체, 종교단체로 구성된 제주해군기지 저지와 평화의 섬 실현을 위한 범도민대책위원회는 12일 성명을 내고 "주민들과의 신뢰 회복을 위해 행정대집행 강행을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범대위는 "해군은 결국 갈등과 충돌의 길을 예고했다. '주민동의', '갈등해결'이라는 그동안의 화려한 수사는 그저 군사 작전상 여론을 호도하기 위한 '거짓 심리전' 수준임이 드러났다"고 비난했다.

범대위는 "강정마을 한복판에 추진되는 군관사 문제의 부당성은 이미 강정주민들이 수 차례에 걸쳐 밝혀왔다. 군관사 강행은 해군기지 공사와는 또 다른 강정마을 공동체 파괴가 더욱 심각해 질 수 밖에 없는 사안"이라고 역설했다.

이어 "행정대집행에 용역까지 동원해 군관사 공사를 강행하겠다는 것은 1980년대 전두환 군사독재시절 용역깡패를 동원해 철거민들을 내몰았던 것과 다를 바 없다"며 "이제라도 해군은 강정주민과의 신뢰 회복과 자신들의 약속 이행을 위해 행정대집행 강행을 중단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원희룡 제주도정도 실질적인 대책 마련에 나설 것을 촉구했다.

범대위는 "원희룡 지사는 더 이상 '보도자료'만으로 군관사 문제가 해결될 수 없음을 직시해야 한다. '내년도 군관사 예산이 수시예산으로 분류됐다'면서 마치 군관사 문제가 해결된 것 마냥 의기양양해서도 안 된다"고 비꼬았다.

범대위는 "내년 해군 군관사 건립예산이 제주도와 협의해야 집행이 가능하다면서 마치 대단한 성과처럼 언론에 자랑했지만 현실은 이와 정반대로 가고 있다"며 "언제까지 갈등해결과 진상규명이라는 약속을 '언론플레이' 수준으로 해결하겠다는 것이냐"고 맹공을 퍼부었다.

그러면서 "갈등해결과 진상규명 약속을 지켜내고자 한다면 원 지사가 앞장서서 해군측의 공사 강행을 제대로 막아내겠다고 밝혀야 한다. 군관사 건축허가를 내준 당사자는 결국 원 지사 자신"이라고 성토했다.

이에 앞서 해군은 지난 10일자로 군관사 공사현장 정문에 강정마을회가 설치한 농성천막에 대한 행정대집행 예고를 강정마을회로 보내왔다. 오는 16일까지 자진철거하지 않으면 해군이 직접 행정대집행에 나서겠다는 내용이다.

이와 관련 강정마을회는 "제주해군기지 건설을 둘러싼 갈등은 소통 없는 해군의 일방통행 때문에 발생한 일"이라고 규탄하며 "어떠한 희생을 감수하고서라도 농성천막을 끝까지 사수하겠다"고 밝혀 충돌이 우려되는 상황이다. <헤드라인제주>

<박성우 기자 / 저작권자 ⓒ 헤드라인제주 무단전재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