읍면동장 인사 '향피제' 사실상 철회...인사예고제 검토
상태바
읍면동장 인사 '향피제' 사실상 철회...인사예고제 검토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원희룡 지사 "향피제, 인사원칙 아니다"...입장 바꾸기?
"읍면동장 향피제 혼용..."공무원 인사 사전예고제 검토 중"
20일 열린 제주도의회 도정질문에서 오대익 교육의원이 원희룡 제주지사에게 질문을 하고 있다. <헤드라인제주>

원희룡 제주도지사가 20일 민선 6기 첫 공무원 정기인사에서 적용했던 일명 읍면동장 '향피제(鄕避制)' 인사방침을 철회할 뜻을 밝혔다.

원 지사는 이날 오후 열린 제324회 제주특별자치도의회 정례회 도정질문에서 오대익 교육의원이 향피제 문제를 지적하자, 사실상 철회하겠다는 입장을 전했다.

'향피제'는 읍면동장 인사에서 해당지역 공무원을 배제시키는 식의 인사원칙을 말한다.

원 지사는 이 향피제의 실효성 문제가 제기되는 것과 관련해, "향피제라는 원칙을 세워놓고 있지는 않다. 지난번 인사에서는 읍면동장의 선거관련 말이 많아서 분위기 일신 차원에서 한 것"이라고 한발 물러섰다.

즉, 지난 정기인사에서 '향피제'는 원칙적인 측면에서 행해진 것이 아니라는 설명이다.

원 지사는 "(읍면동장 인사를 향피제로 한다는) 일률적인 기준을 갖고 있지 않다"면서 "앞으로 (향피제를) 적절하게 혼용해서 적용하겠다"고 밝혔다. 이는 '향피제' 인사를 사실상 철회한 것으로 해석된다.

그런데 원 지사가 지난 정기인사에 즈음해 밝혔던 '향피제'에 대해 "일률적인 기준을 갖고 있지는 않다", "원칙을 세워놓고 있지는 않다"고 말한 것은 다소 의아스럽게 다가왔다.

지난 정기인사를 앞두고 원 지사는 "도정이 달라졌다는 새로운 모습을 보이도록 인사를 단행할 것"이라며 제주도 본청은 과장급(4급) 이상 간부공무원 전면교체 방침을 제시했다. 두 행정시에서도 5급(사무관) 이상 공무원의 전폭적인 교체방침을 전한 바 있다.

이 인사방침에 따라 두 행정시에서는 읍면동장 인선방식과 관련해 '향피제'를 원칙적으로 제시했다.

이 원칙에 따라 읍.면.동장은 임용된지 1년 미만의 경우에도 전면 교체됐다. 일부 동장에 한해 유연성을 갖고 그대로 유지됐다.

이에따라 제주도내 43개 읍면동장 대부분이 교체됐다.

그런데도 원 지사가 이날 '원칙이 아니었다'고 밝힌 것은 '입장 바꾸기'로 비춰졌다.

'향피제'의 문제는 도의회에서 숱하게 지적됐으나 매번 제주도정의 입장인 것처럼 얘기돼 왔다.

이번에 원 지사가 '향피제 철회'쪽으로 입장을 선회한 것은 도의회의 계속적인 문제제기와 함께, 지난달 제주도의회 행정자치위원회가 공무원 등을 대상으로 인식조사를 실시한 결과 '향피제'에 대해서도 공무원들도 찬성의견이 24.1%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결국 '향피제'는 철회되고, 다음 인사 때부터는 지역출신도 임명되는 '혼용' 형태로 이뤄질 것으로 전망된다.

한편 원 지사는 오대익 의원이 "우리 공무원들은 인수인계의 달인이다. 어제 저녁 인사를 발표하면 오늘 인수인계를 하는 식"이라며 '인사 예고제' 도입을 주문하자, "좋은 지적이다. 며칠 정도의 예고기간이 부작용이 적을지 검토 중"이라며 이를 도입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헤드라인제주>

<박성우 기자 / 저작권자 ⓒ 헤드라인제주 무단전재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