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림타워 재난평가 '조작' 논란...커넥션 의혹까지
상태바
드림타워 재난평가 '조작' 논란...커넥션 의혹까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도의회 드림타워 업무보고...평가조작 의혹 파문
"통계 적용 오류투성이...용역사-풍공학회 무슨 관계?"

제주시 노형동에 건립되는 218m 초고층 빌딩인 드림타워 조성사업과 관련해 건축 허가 과정에서 제출된 '사전재난영향성 평가'가 사실상 조작된 결과라는 의혹이 제기됐다.

제주특별자치도의회 환경도시위원회(위원장 김명만)는 8일 오후 2시 제주특별자치도로부터 도민사회 논란을 일으킨 드림타워 조성사업에 대한 추진상황 업무보고를 받았다.

이 자리에서 새정치민주연합 김태석 의원은 건축허가에 앞서 실시된 '사전재난영향성 평가'의 수치가 조작됐다는 점과 풍동 문제가 없음을 공증해 준 한국풍공학회와 용역 시행사 간의 커넥션 문제를 집중 추궁했다.

제주시 노형동 초고층빌딩 드림타워 조감도. <헤드라인제주>

김 의원은 질의에 앞서 고층건물에 의한 바람영향 재난 위험성을 다룬 동영상을 소개하며 "고층 건물의 경우 건물의 8부 능선 위로는 바람이 위로가고, 그 밑으로는 바람이 옆으로 가서 와류가 형성되는데, 건물 높이에 따라 최소 지나가는 바람이 2배 내지 3배가 강해진다는 풍동 실험결과가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런데, 드림타워의 경우 아무리 찾아봐도 이러한 실험에 대한 기록이 없다"고 문제를 제기했다.

드림타워에 의한 바람 영향을 다룬 용역사의 평가 보고서도 부실 투성이라는 점을 지적했다.

김 의원은 "풍속에 의한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지역을 랭크1부터 랭크3까지 분류하는데, 랭크1은 식당 및 주택 상점가, 랭크3는 콘크리트 빌딩 등으로 적용한다"며 "그런데, 용역사는 해장국집 등이 밀집돼 있는 지역에 랭크3를 적용했다"고 주장했다.

김 의원은 "제가 노형에서 20년 이상 살았는데, (랭크3가 적용된)이 곳은 30년 넘은 낡은 건물도 있고, 우수관과 오수관조차 분리되지 않은 옛날 마을"이라며 "가장 기본적으로 적용해야 될 통계 적용의 오류를 범한 것"이라고 역설했다.

김 의원은 "주택가를 사무실 거리로 환원해서 실험을 한 것은 기본 데이터가 조작된 것이기 때문에 모든 결과가 조작일 뿐"이라고 주장했다.

특히 김 의원은 풍동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용역사가 드림타워 인근에서 무작위로 설정한 15채의 건물들이 죄다 고층 빌딩이라는 점을 지적했다.

김 의원은 "풍동 샘플 건물로 5층에서 15층 사이의 건물만 갖고 실험을 했는데, 저 인근은 거의 30년 이상 된 건물들 뿐"이라며 "결과적으로 드림타워로 인해 주변 건물에 피해가 나더라도, 풍동 실험을 완전히 통과했기 때문에 피해자 스스로 피해를 입증해야 할 것 아니냐"고 목소리를 높였다.

최종적으로 안정성을 인증한 사단법인 한국풍공학회와 용역사 간의 커넥션 문제도 제기했다.

김 의원은 "공문을 보면 용역사가 한국풍공학회에 드림타워 관련 보고서를 제출하자 하루도 걸리지 않아서 안정성에 문제가 없다는 공문을 회신해 왔다. 이렇게 중요한 문제를 당일날 심사를 마친 것"이라고 꼬집었다.

또 "한국풍공학회의 주소와 용역사의 주소가 똑같고, 전화번호만 다를 뿐 팩스 번호까지 똑같다. 용역업체의 대표이사가 풍공학회의 부의장이며, 직원들도 모두 풍공학회의 정회원 내지는 사무원으로 근무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김 의원은 "제주에서 심의 할 당시 위원들은 한국풍공학회가 권위 있는 학회라는 이유로 문제가 없을 것이라고 평가하지 않았느냐"며 공신력에 대한 의문을 제기했다.

답변에 나선 김남근 제주도 안전총괄기획관은 "우리나라에서 풍공을 전문으로 하시는 분이 극소수다 보니 용역업체와 풍공학회가 같이 사무실을 쓰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자료의 오류가 있다면 재차 검증하도록 하겠다"고 답했다.

이에 김 의원은 "이미 건축허가가 다 난 것인데 늦은 것 아니냐. 재난에 관해서는 국가적으로 강조되고 있는데, 법률적으로만 판단할게 아니고 정책적으로 판단했어야 했다"고 추궁했다.

한편 원희룡 제주도지사는 행정적 인허가 절차가 완료된 드림타워 조성사업에 대해 1년여간의 용역을 거쳐 수립할 예정인 미래비전계획 수립 후 검토한다면서 사업중단 의지를 밝힌 바 있다.

원 지사는 최근 취임 1개월에 즈음한 기자간담회에서 "드림타워는 이미 형식적 절차를 거쳤지만 제주의 경관, 교통, 도시기능 등 제주의 미래가치에 맞지 않는다는 우려가 매우 크다"며, "제주 전체에 초고층 고도지구가 필요한 지, 필요하다면 어디인지 등도 종합적인 미래비전 계획 속에서 검토되어 결론이 내려질 것"이라고 말했다.

또 "드림타워는 현 상태에서 진행될 수 없기 때문에 사업자는 특히 고도문제를 해소할 대안을 제시해주기 바란다"고 말했다. <헤드라인제주>

<박성우 기자 / 저작권자 ⓒ 헤드라인제주 무단전재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