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희룡, 해군기지 정부협상 어떻게?..."대통령 후보 아냐"
상태바
원희룡, 해군기지 정부협상 어떻게?..."대통령 후보 아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책임질 수 있는 부분만 말하겠다" 신중 모드

원희룡 새누리당 제주도지사 후보가 13일 기자회견을 갖고 제주해군기지 절차적 논란에 대해 '진상조사'를 실시한다는 입장을 밝히면서도, 이 문제에 대한 정부와의 교섭 여부 등에 대해서는 말을 극도로 아꼈다.

원 후보는 기자회견에서 취재진들과의 질의응답에서 '해군기지사업의 주체인 중앙정부와의 교섭방향이 누락돼 있다'는 질문에 대해 "저는 제주도지사 후보다. 대통령 후보가 아니다. 오늘 제시한 공약들은 앞으로 제가 제주도정에서 책임질 수 있는 부분에서 명시적으로 말한 것"이라고 전제하며, "그것을 넘어서는 부분에 대해서는 강정주민들과 머리를 맞대고 문제를 해결해나가겠다"고 말했다.

진상조사 선결과제를 묻는 질문에도 "제가 판단할 것이 아니고 강정주민께 맡기겠다"라고 답하는 등 정부가 나서는 부분에 대해서는 신중한 입장을 취했다.

처음부터 한계성을 갖고 문제에 접근하는 것이 아니냐는 지적에 원 후보는 "제주도는 강정주민의 입장을 대변하고, 정부와 강정주민 사이에서 중재 역할을 해야하는 두 가지 역할을 했어야 함에도 불구하고 정지돼 있는 안타까운 모습을 보여줬다"고 비판하며, "저는 강정 주민의 편에 서서, 책임 있는 집권당의 후보로서 정부와 최대한 조정.중재할 수 있는 역할을 하겠다"고 피력했다.

또한 "중앙정부와의 교섭방향에 대한 문제는 결과물로 나와야 하는 것이지, 출발점인 지금 제 권한으로는 얘기할 수 없는 부분이다. 강정주민과 함께 최대한의 결과를 얻어내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하는 등 구체적인 언급은 하지 않았다.

원 후보는 '강정주민들과의 소통 부재'에 대한 질의에 대해서는 "나름의 노력을 하고 있다. 제 의견이 언론을 통해 강정주민들께 전달되다 보니 뜻하지 않은 오해가 개입됐다. 강정주민들께서 직접 판단해야 할 부분에 대해서는 언급을 자제하겠다"는 말로 답을 대신했다.

원 후보는 "강정 해군기지 문제에 대한 교훈을 철저히 얻어 앞으로 무책임한 행정으로 분열이 일어나는 부분을 사전에 해결하겠다"고 밝혔다. <헤드라인제주>

<오미란 기자/저작권자 ⓒ 헤드라인제주 무단전재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