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철수 "NLL대화록 통과 충격...신당 창당 결심 계기"
상태바
안철수 "NLL대화록 통과 충격...신당 창당 결심 계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철수-김한길 위원장, 제주 학생들과 '토크콘서트' 개최
"신당 창당, 어려운 길이지만 승부수...실행으로 보일 것"

안철수 새정치민주연합 창당준비위원회 공동위원장이 24일 지난해 논란이 됐던 NLL대화록 원본을 공개하는 과정에서 '새정치'의 필요성을 통감했다며 신당 창당을 결심하게 된 계기를 밝혔다.

안철수.김한길 창당준비위 공동위원장은 이날 오전 10시30분 제주대학교 법학전문대학원 대강당에서 제주지역 대학생들과의 토크콘서트를 가졌다.

이 자리에서 안 위원장은 "어렵고 힘든 길이지만 이 길을 통해 커다란 변화를 일으킬 수 있다고 생각해 승부수를 던졌다"며 "국민들이 원하는 정치를 바꿀 수 있는, 어쩌면 다시 오지 않는 큰 기회일 수 있다는 생각에 가슴이 이끄는대로 결정했다"고 말했다.

안철수 새정치민주연합 창당준비위원회 공동위원장. <헤드라인제주>

신당 창당의 의의를 설명하는 과정에서 안 위원장은 지난해 고 노무현 대통령의 NLL관련 발언록 원본 공개를 두고 국회 표결이 부쳐졌던 순간을 회고했다.

안 위원장은 "지금도 잊혀지지 않는 순간"이라고 운을 떼며 "당시 NLL관련 원본을 공개하자는 표결이 부쳐졌는데, 저는 반대했다. 가장 중요한 일은 국가기관이 선거에 개입하는 것은 민주주의에서 있을 수 없는 일이기 때문에, 그걸 규명하는 것이 더 중요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당시 국정원의 대선 개입 정황이 포착되면서 불 붙었던 논란이 NLL관련 이슈로 묻혀서는 안된다고 생각했다는 설명이다.

또 "NLL원본 공개는 두고두고 국익을 해칠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앞으로 외국 정상들이 비공개로 대화할 때 허심탄회하게 속마음을 털어놓지 못할 것이기 때문"이라며 "다른 나라에서 볼 때 자기네들끼리 표결을 부쳐 회담 내용을 볼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것은 문제가 있다"고 말했다.

이어 안 위원장은 "그런데 어처구니 없게 통과됐다. 반대한 사람은 몇명 안되고 국회 전광판이 파란불로 덮였다"며 "국민들도 원하지 않고 국익에도 도움이 되지 않는데 통과되는 모습을 보며 '혼자의 생각으로는 세상을 바꿀 수 없구나' 생각했다"고 회고했다.

안 위원장은 "같은 생각을 하는 사람이 많아야 이런일이 생기지 않도록 막을 수 있구나 하던 그 순간이 잊혀지지 않는다"며 "이번에 (신당 창당) 제안을 받았을 때 고민하면서 정리했지만, 국민들이 원하는 정치를 바꿀 수 있는 나라를 만드는데 다시 오지 않는 기회일 수 있지 않나해서 결정을 했다"고 말했다.

안 위원장은 "김한길 대표의 제안을 받고, 제 앞에 놓인 길은 두 가지였다. 한가지 길은 그때까지 해오던대로 열심히 노력해서 새정치를 담을 수 있는 조그만 그릇을 만드는 것, 또 한가지는 우리나라 양당의 한 축을 맡고 있는 큰 그릇을 변화시키는 길이었다"고 당시를 떠올렸다.

그는 "이번 기회에 제대로 큰 그릇으로 이룰 수 있는 가능성이 많겠다고 결론을 내렸다. 저한테는 이 길이 훨씬 어렵고 힘든 길이지만 이를 통해 커다란 변화를 일으킬 수 있는 일종의 승부수를 던지는 선택이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제는 실행으로 보여드리는게 순서인 것 같다. 앞으로 어떻게 하느냐, 어떻게 변화하는 모습들 보여드리느냐, 그런 모습들 제대로 보여드리면서 그 길을 걷고자 한다"고 밝혔다.

안 위원장의 발언에 동석하고 있던 김한길 위원장은 "잘했어요"라며 박수를 유도하고 "안 위원장이 두 갈래 길 중에 '한길'을 선택해줘서 다행"이라고 화답했다. <헤드라인제주>

24일 제주대학교 법학전문대학원 대강당에서 '토크콘서트'를 갖고 있는 김한길.안철수 새정치민주연합 창당준비위원회 공동위원장. <헤드라인제주>

<박성우 기자 / 저작권자 ⓒ 헤드라인제주 무단전재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