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격앙된' 강정마을 주민들, "이젠 총력 비상투쟁"
상태바
'격앙된' 강정마을 주민들, "이젠 총력 비상투쟁"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장] 공안정국에 총력 비상투쟁 체제돌입한 강정마을
"요구 수용안되면 모든 수단 동원해 결사투쟁 나설 것"

 제주해군기지 문제에 대해 경찰이 강경대응 방침으로 급선회하자, 서귀포시 강정마을 주민들은 25일 오후 긴급 대책을 숙의하는 한편 총력적인 비상투쟁을 선언하고 나섰다.

강정마을회와 천주교 제주교구 평화의섬 특별위원회, 제주군사기지범대위, 해군기지건설 저지 전국대책위는 이날 오후 5시 강정마을 중덕삼거리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공안정국 조장에 대응한 총력 비상투쟁을 선언했다.

경찰의 강경대응 방침에 대해 총력적인 비상투쟁을 선언하고 있는 강정마을 주민들과 해군기지 반대단체 관계자들. <헤드라인제주>
경찰의 강경대응 방침에 대해 총력적인 비상투쟁을 선언하고 있는 강정마을 주민들과 해군기지 반대단체 관계자들. <헤드라인제주>
이들은 24일과 25일 이틀사이 벌어졌던 급박한 상황에 대해 '뒤통수'를 맞았다며 분개해했다.

24일 오후 2시께 해군측의 크레인 가동준비를 목격한 주민들의 항의로 시작된 전날 상황은 경찰의 전격적인 주민 연행으로 크게 악화됐고, 결국 경찰이 주민들과의 합의에 따라 '조건부 석방'을 약속해놓고도 25일에는 이를 뒤집었다는 것이다.

경찰은 전날 연행한 5명 중 강동균 마을회장을 비롯한 주민 2명, 그리고 평화운동가 1명 등 3명에 대해 업무방해혐의로 구속영장을 신청했다. 이들을 후송하는 경찰차량을 저지한 문정현 신부도 경찰에 연행됐다.

뿐만 아니라 전날 서귀포경찰서가 연행자 후송과정에서 7시간 가까이 강정마을에서 빠져나오지 못하는 상황에 대한 책임을 물어 경찰서장을 전격 교체하는 강수를 뒀다.

여기에 정부가 총리실 차원에서 오는 9월6일을 법원의 가처분 결정을 매개로 한 강제집행 'D-데이'로 삼았다는 소식도 전해지면서 강정 주민들을 더욱 불안하게 했다.

공권력 투입은 이제 특정기일이 아니라, 마음만 먹으면 언제든지 행해질 수 있는 국면으로 전환됐기 때문이다.

주민들과 범대위 등은 이러한 일련의 상황을 해군기지 정국을 급속하게 사실상의 '공안 정국'으로 몰고가게 하고 있다고 보고 있다.

특히 전날 경찰이 '합의'한 내용을 헌신짝 처럼 뒤집어버린 것에 대해 강한 분노감을 표출했다.

#"중재 합의안 깨버린 검찰의 오만함 규탄"

주민들은 "합의사항을 일거에 무시하고 거꾸로 이를 마을회장 등의 연행을 빌미로 탄압국면을 본격화 하려는 정부와 사법당국의 처사는 참으로 우리를 경악케 한다"며 "분노와 울분에도 불구하고 오로지 비폭력과 대화로 해군기지 문제를 해결하려는 주민과 평화운동가들을 일거에 물리력으로 깔아뭉게는 것이 지금 정부의 해군의 모습"이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또 "기회만 엿보던 정부와 공안당국은 이를 해군기지 반대세력의 사실상의 척결기회로 활용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며 "어제의 연행사건을 제주지검 차원을 넘어 대검찰청 공안부의 지휘하에 강동균 회장 등에 대해 구속수사를 사실상 천명하고 있는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마침내 마침내 70~80년대식 국면돌파용의 기획된 공안정국으로 치닫고 있다"고 울분을 터뜨리는 주민들은 "탄압이 클수록 투쟁도 크고, 국민적 결집도 훨씬 빠르고 확고해질 것"이라고 각오르 다졌다.

그러면서 이 시점부터 제주 해군기지 문제와 관련해, 지금을 사실상의 공안 탄압국면이라 규정하고, 국민과 함께 비상한 투쟁으로 대응할 것을 천명했다.

주민들은 "어제의 주민과 경찰의 충돌과 대치사태는 전적으로 경찰의 안이하고도 무리한 '작전'이 불러온 결과로서 그 책임은 전적으로 경찰에 있다"며 "이 과정에서 이뤄진 불법적 강제연행, 크고 작은 부상에 대해서는 즉각적인 법률적 대응에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또 "어렵사리 결정된 충돌사태의 해결을 위한 중재 합의안을, 그것도 언론에 공표된 약속에 대해 이를 일거에 깨버린 검찰의 오만을 강력히 규탄한다"고 밝혔다.

이어 "정부와 해군은 더 이상의 파국과 국민적 저항을 피하기 위해서라도, 지금이라도 공사중단과 공권력 자제 요구를 받아들여 평화적인 해결 나서라"고 촉구했다.

주민들과 범대위는 "부당하게 연행된 강동균 회장등에 대한 구속방침을 즉각 철회하라"고 요구한 후, "만약 이러한 요구가 받아들여지지 않는다면, 선택 가능한 모든 수단을 동원해 결사투쟁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경찰의 강경대응 방침에 대해 총력적인 비상투쟁을 선언하고 있는 강정마을 주민들과 해군기지 반대단체 관계자들. <헤드라인제주>
기자회견에서 발언을 하고 있는 고권일 강정마을 해군기지반대대책위원장. <헤드라인제주>
현애자 민주노동당 제주도당위원장. <헤드라인제주>
전 미군 대령이자 평화운동가로 활동 중인 엔라이트가 강정마을을 방문, 기자회견을 통해 해군기지에 대한 입장을 밝히고 있다. <헤드라인제주>

#지쳐있는 주민들..."마지막까지 결사항전"

기자회견을 마친 후, 주민들은 많이 지쳐있었다.

전날 계속된 충돌상황에다, 밤부터 이날 오후까지 서귀포경찰서 앞에서 항의시위를 벌이고 돌아온 터였다.

혹시나 이뤄질지 모르는 공권력 투입에 대비하기 위해 삼삼오오 둘러앉은 주민들은 대책을 숙의했다.

약속을 지키지 않은 경찰의 태도에 대해 비난의 목소리도 끊이지 않았다. 경찰의 약속을 믿고 강동균 회장의 연행을 보고만 있다가 '뒤통수'를 얻어맞은 당시의 상황에 대한 후회하는 말들도 나왔다.

한 주민은 "경찰이 강동균 회장을 비롯한 연행자들을 석방해 준다더니 결국 우리가 속은 것"이라며 분개해하면서도, "강 회장이 서귀포경찰서로 이송되지 못하게 막아야 했다"면서 울먹이기도 했다.

고권일 강정마을 해군기지대책위원장은 "현재 마을주민들이 모두 공권력 투입에 대해 화가 난 상태이기 때문에 모두들 심한 피로에 지쳐있기는 하지만 의지만은 강한 상황"이라면서 "대응방안에 대한 수위를 놓고 다양한 의견이 오가고 있다"고 말했다.

고 위원장은 "어떤 것이 방향이 좋을지는 마을주민들의 의견을 모아야 하기 때문에 오늘 마을회 임원들이 1차회의를 갖고, 내일은 주민들 모두가 모여 대응방안에 대해 논의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차례 강력한 폭풍에 상처를 입은 강정마을.

많이 지쳐있지만 마지막까지 '결사항전'을 하겠다는 의지를 굽히지 않고 있는 주민들이지만, 지금 상황의 끝은 어떻게 될지,  모두들 얼굴에는 수심이 가득 차 있다.<헤드라인제주>

 

[기자회견 전문] 공안정국 조장에 대응한 총력 비상투쟁을 선언한다!


경찰의 자의적이고 부당한 경찰력의 남용이 파국을 부르고 있다. 어제 국방부 출입언론의 방문에 맞춰 이를 의식한 경찰의 무리한 행동은 급기야, 스스로의 발목으로 작용, 서귀포경찰서장 경질이라는 부메랑으로 돌아오게 했을뿐 아니라, 해군기지 정국을 급속하게 사실상의 ‘공안 정국’으로 몰고가게 하고 있다.

경찰은 무리한 강제집행에 나섰다가 현장상황이 명분과 실재면에서 불리해지자, 종교계와 의회의 중재에 응하며 타협에 나섰다. 그러나 검찰의 약속까지 운운하며 도의회 의장 등에 의해 공개 발표된 그 ‘합의’는 검찰에 의해 헌신짝처럼 버려졌다.

이 과정에서 강정마을 주민들과 평화운동가들은 평화적인 해결을 위해 중재에 따른 약속을 지켰고, 강동균 마을회장 연행이 이뤄진 상황에서도 가장 평화적인 방법으로 이의 석방요구를 밤샘농성 등을 통해 진행해왔다.

그러나 경찰은, 공개 발표된 ‘합의’에 대해, 검찰의 태도를 핑계로 등돌렸고, 검찰은 ‘시위대와 석방 합의하는 경우가 어디있냐?“뻔뻔스런 모습으로 오히려 경찰에게 책임을 돌렸다.

공사재게에 대한 현장충돌 상황에서 대화를 통한 해결을 거부당하고, 강동균 회장의 전격연행에 대해 이를 저지하면서도 타협을 통한 해결에 나서며 양보한 주민들이었다. 분노와 울분이 앞서지만 오로지 비폭력과 민주적 해결을 위해 인내하고 기다린 주민들이었다.

그럼에도, 이를 일거에 무시하고 거꾸로 이를 마을회장 등의 연행을 빌미로 탄압국면을 본격화 하려는 정부와 사법당국의 처사는 참으로 우리를 경악케 한다. 분노와 울분에도 불구하고 오로지 비폭력과 대화로 해군기지 문제를 해결하려는 주민과 평화운동가들을 일거에 물리력으로 깔아뭉게는 것이 지금 정부의 해군의 모습인 것이다.

나아가, 기회만 엿보던 정부와 공안당국은 이를 해군기지 반대세력의 사실상의 척결기회로 활용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어제의 연행사건을 제주지검 차원을 넘어 대검찰청 공안부의 지휘하에 강동균 회장 등에 대해 구속수사를 사실상 천명하고 있는 것이다. 여기에 이 틈을 타 조금이라도 공사에 나서려는 해군의 꼼수는 훨씬 강경해진 공권력을 등에 업고, 또다른 강제진압 사태를 사실상 획책하고 있다.

우리는 지금의 국면을 사실상의 공안 정국이라 규정한다. 해군기지 반대운동을 보수 언론과 안보단체 등을 앞세워 종북좌파로 매도하다, 이것이 별로 먹히지 않자, 온갖 짜투리 사건 다 들춰내 무더기 소환장 남발하고, 손해배상청구에 공사방해가처분에 나서고, 그것도 모자라 이번 연행사태가 기회다 싶어 공안정국 조성에 나서며, 바로 어제의 서울시 무상급식 주민투표 실패의 위기를 한미 FTA 문제와 더불어 국면 돌파용으로 활용하려고 하는 것이다.

이미 언론보도에 따르면, 정부는 총리실 차원에서 오는 9월 6일은 법원의 가처분 결정을 매개로 한 강제집행 D-day로 삼았다는 소식이다.

우리는 종교계와 정치권, 사회각계 할 것없이 공사중단과 공권력 투입 중단, 해군기지 문제의 평화적 해결의 요청을 묵살하며 국가 물리력을 통해 제압하고 공사강행에 나서려는 정부와 해군의 의도가 변하지않을 것임을 직시해 왔다.

그리고 그것이 마침내 마침내 7~80년대식 국면돌파용의 기획된 공안정국으로 치닫고 있는 것이다.

강동균 마을회장의 구속은 더 큰 저항을 불러올 것이라는 것을 알아야 한다. 문정현 신부의 강제구금은 더 높은 평화의 물결을 일으킬 것임을 알아야 한다.
탄압이 클수록 투쟁도 크고, 국민적 결집도 훨씬 빠르고 확고해진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우리는 오늘부터 제주 해군기지 문제와 관련해, 지금을 사실상의 공안 탄압국면이라 규정하고, 국민과 함께 비상한 투쟁으로 대응할 것을 밝히며 다음과 같이 입장을 밝힌다.

첫째, 어제의 주민과 경찰의 충돌과 대치사태는 전적으로 경찰의 안이하고도 무리한 ‘작전’이 불러온 결과로서 그 책임은 전적으로 경찰에 있음을 분명히 한다.

둘째, 이 과정에서 이뤄진 불법적 강제연행, 크고 작은 부상에 대해서는 즉각적인 법률적 대응에 나설 것임을 밝힌다.

셋째, 어렵사리 결정된 충돌사태의 해결을 위한 중재 합의안을, 그것도 언론에 공표된 약속에 대해 이를 일거에 깨버린 검찰의 오만을 강력 규탄한다.

넷째, 정부와 해군은 더 이상의 파국과 국민적 저항을 피하기 위해서라도, 지금이라도 공사중단과 공권력 자제 요구를 받아들여 평화적인 해결 나설 것을 촉구한다.

다섯째, 이를 위한 조치로, 부당하게 연행된 강동균 회장등에 대한 구속방침을 즉각 철회하라!

여섯째, 우리는 이상의 요구가 받아들여지지 않는다면, 선택 가능한 모든 수단을 동원해 결사투쟁에 나설 것임을 분명히 밝힌다.

2011. 8. 25

강정마을회․천주교제주교구평화의섬특별위원회․
제주군사기지범대위․해군기지건설저지전국대책위

<김두영 기자 / 저작권자 ⓒ 헤드라인제주 무단전재및 재배포 금지>


강정마을로 돌아온 주민들이 중덕해안가 진입 농로 삼거리에 모여앉아 앞으로의 대처방안에 대해 논의하고 있다. &lt;헤드라인제주&gt;
강정마을로 돌아온 주민들이 중덕해안가 진입 농로 삼거리에 모여앉아 앞으로의 대처방안에 대해 논의하고 있다. <헤드라인제주>

경찰의 공권력 투입에 대한 대응방안을 논의하는 강정주민들. &lt;헤드라인제주&gt;
경찰의 공권력 투입에 대한 대응방안을 논의하는 강정주민들. <헤드라인제주>

서귀포경찰서 정문 입구를 봉쇄한 전의경대원들. &lt;헤드라인제주&gt;
서귀포경찰서 정문 입구를 봉쇄한 전의경대원들. <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1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김보영 2011-08-26 11:51:07 | 124.***.***.37
해군기지를어디다만들면좋을지요?서울에만들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