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해군기지 소위 '軍 출신'이 절반...편향성 논란
상태바
국회 해군기지 소위 '軍 출신'이 절반...편향성 논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8명 중 4명이 군 출신...야당 "군출신 전면 배제해야"

여야 합의로 이뤄진 국회 예산결산위원회 '제주해군기지 소위원회' 구성이 군(軍) 출신 인사 중심으로 짜여지면서 편향성 논란이 일고 있다.

이 소위원회는 제주해군기지 문제와 관련해 야5당 진상조사위원회의 조사결과 2007년 말 국회 예결위가 예산안을 승인하면서 부대조건으로 제시한 '민군복합형 기항지' 개념이 제대로 적용되지 않고 군사기지 중심의 사업이 진행되고 있음을 지적함에 따라 만들어지는 것이다.

여야 원내대표는 최근 이 문제와 관련해, 민군기항지 개념의 사업추진 이행 여부 등을 조사하기 위해 소위원회 구성을 합의했다.

이 소위원회를 통해 제주해군기지 문제해결의 실마리가 풀릴 것으로 기대됐다.

그러나 상황은 묘하게 돌아가고 있다.

현재 구성상황을 보면 한나라당에서는 권경석, 한기호, 김성회, 백성운 의원, 민주당에서는 강창일, 주승용, 장병완 의원, 무소속 정수성 의원이 참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전체 8명 중 4명이 군 출신이다. 소위 위원장으로 내정된 권경석 의원, 그리고 김성회 의원과 한기호 의원은 모두 육사 출신이다.

예결위원장이 추천해 선임된 무소속 정수성 의원 역시 육군대장 출신이다.

이처럼 군 출신이 절반이나 포진하면서 객관적 검토가 이뤄질지가 의문이다.

해군기지 문제에 대해서는 군 출신 인사들의 경우 절대적으로 군사기지 사업의 정당성을 주장하고 있는 상황인데, 이러한 소위 구성은 앞으로 위원회 활동과정에서도 적지않은 편향성으로 표출될 우려가 크다.

이에따라 야 5당 소속 국회의원들은 24일 성명을 내고, 군 출신 인사들의 소위원회 참여를 반대하고 나섰다.

민주당 원혜영 의원과 진상조사단장을 맡았던 이미경 의원 등 민주당과 민주노동당 창조한국당, 진보신당 소속 국회의원들은 성명에서 "군 출신 국회의원들이 대거 선임되는 것을 절대 반대한다"고 밝혔다.

특히 육군 대장 출신 무소속 정수성 의원이 거론되고 있는 것과 관련해, 이를 철회해줄 것을 요구했다.

이들 의원들은 "객관적이고 공정한 조사를 위해 소위를 여야 동수로 구성하기로 한 것이어서, 군의 이해를 대변할 가능성이 높은 군 출신 인사를 가급적 배제하는 것이 소위 구성의 취지에 부합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만약 예결위 소위에 군 출신 인사가 대거 선임된다면 우리 의원들은 결단코 소위를 인정하지 않을 것"이라며 "짜여진 각본대로 조사를 한들 그 결과를 누가 신뢰할 수 있겠는가"라고 부담했다.

그러면서, "제주해군기지 갈등을 해결하기 위해 구성된 소위가 편파적인 구성과 활동으로 오히려 분란을 부채질하게 된다면 그 책임은 예결위가 전적으로 부담해야 할 것"이라며 "국회 예결위가 제주해군기지 문제를 선입견 없이 검토하고 주민 요구에 귀 기울일 수 있는 국회의원들로 소위를 전면 재구성할 것을 강력하게 요구한다"고 밝혔다. <헤드라인제주>

야당위원에 군 출신 인사가 웬 말이냐 ?

- 국회 예결위는 제주해군기지 소위 위원 선정을 재검토하라! -

「예결위 제주해군기지(민군복합형 기항지)사업 조사소위원회」에 군 출신 국회의원들이 대거 선임되는 것을 절대 반대한다.

특히 야당 위원 1인에 육군 대장 출신 무소속 의원이 거론되고 있다고 하는데 이는 반드시 철회되어야 한다.

여야는 지난 8월 5일 제주해군기지 사업이 국회의 예산안 부대의견을 준수했는지 여부를 조사하기 위해 국회 예결위 내에 소위를 구성하기로 합의한 바 있다.

특히 객관적이고 공정한 조사를 위해 여야 동수로 구성하기로 하였다.

따라서 소위 위원에서 군의 이해를 대변할 가능성이 높은 군 출신 인사를 가급적 배제하는 것이 소위 구성의 취지에 부합한다.

그러나 한나라당이 4인 중 2인을 군 출신으로 선임하는 것도 모자라 야당 위원 4인 중 1인마저 육군 대장 출신 무소속 의원이 거론된다고 하는 데 이는 여야 합의 정신과 소위 구성 취지를 정면으로 거스르는 것이다.

만약 예결위 소위에 군 출신 인사가 대거 선임된다면 우리 의원들은 결단코 소위를 인정하지 않을 것이다.

짜여진 각본대로 조사를 한들 그 결과를 누가 신뢰할 수 있겠는가?

제주해군기지 갈등을 해결하기 위해 구성된 소위가 편파적인 구성과 활동으로 오히려 분란을 부채질하게 된다면 그 책임은 예결위가 전적으로 부담해야 할 것이다.

국회 예결위가 제주해군기지 문제를 선입견 없이 검토하고 주민 요구에 귀 기울일 수 있는 국회의원들로 소위를 전면 재구성할 것을 강력하게 요구한다.

2011년 8월 24일

제주해군기지 전면 재검토를 요구하는 국회의원 일동

원혜영·이미경·이종걸·강기정·김재윤·백원우·안민석·장세환·조경태·김상희·김유정·김진애·안규백·이찬열·최영희·최종원·홍영표 의원(이상 민주당), 강기갑·홍희덕 의원(이상 민주노동당), 유원일·이용경 의원(이상 창조한국당), 조승수 의원(진보신당)

<윤철수 기자 / 저작권자 ⓒ 헤드라인제주 무단전재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2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경험철학 2011-08-25 03:17:03 | 14.***.***.79
국가 기밀을 모든 국민에게 다 말하면 적(북한 및 중.일)에게 은폐 엄폐의 효력은 마이너스고 자국민에 큰 타격이 6.25폐허와 다름없는 비참한 상황이 보이는데..... 이일을 어쩔꼬. 경험없는 국방전문직이 아닌 사람이 어찌 그일을 할꼬.
국가방위시설은 야당이던 여당이던 군 출신 아닌 위원은 참여 하면 작전실패인 안 되요. 과부가 과부 마음을 알지 그 경험없는 이 심정을 어찌 알꼬? 표겨냥한 야당 의원님들 정신 바짝 차립센. 안 박아 줄꺼니까? 에이구 속심허영 좀이나 자자..........

군 미숙한 의원들 2011-08-25 03:08:56 | 14.***.***.79
군사기지시설은 국민안녕과 국가안보를 위한 시설로 군 작전 경력이 있는 자가 실전경험을 바탕으로 심사숙고하여 위치선정과 방어능력, 소극방공[消極防空], 즉 엄폐(掩蔽), 은폐(隱蔽), 소개(疏開) 따위의 방법으로 적의 공습을 막는 일을 바탕으로 시설해야 하는 것이 마땅한 일인데. 군 짬밥도 안 먹은 병역면제, 또는 군복무를 해 보지도 안은 여성의원들이 군 작전 상황을 어찌 알꼬, 요즘 산수유를 광고에 나오듯 “ 산수유(국방시설) 참 좋은데. 뭐라고 표현한 방법이 없어요. 어떻게 말할 수도 없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