범대위 "진상조사 통해 강정주민 상처 치유해 달라"
상태바
범대위 "진상조사 통해 강정주민 상처 치유해 달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 해군기지와 관련, 제기되는 일련의 의혹을 조사하기 위해 구성된 국회 야5당의 해군기지 진상조사단이 12일 제주를 방문해 해군기지 문제와 관련한 일련의 의혹에 대한 사실관계 조사에 나선 가운데, 해군기지 건설 반대단체들은 진상조사단이 적극적으로 활동해 강정주민의 상처를 치유해 줄 것을 촉구했다.

제주군사기지 저지와 평화의 섬 실현을 위한 범도민대책위원회(이하 군사기지 범대위)는 이날 오전 10시 제주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진상조사단 조사 착수에 대한 입장을 밝혔다.

주군사기지 저지와 평화의 섬 실현을 위한 범도민대책위원회가 기자회견을 갖고 해군기지 진상조사단의 적극적인 활동을 촉구했다. <헤드라인제주>

국회 해군기지 진상조사단은 이날 천주교 강우일 주교 예방을 시작으로 해군기지 건설 현장에서 찬성 측 주민과 반대 측 주민, 그리고 해군기지사업단과 시공사인 삼성건설 등을 방문해 해군기지에 대한 의견을 청취한다.

이어 우근민 제주지사와 면담와 갖고 해군기지 건설에 대한 입장, 공사중단 요청 계획, 주민갈등해소 및 공동체 회복 대책 등을 청취한다.

이같은 진상조사단의 조사 착수와 관련해 군사기지 범대위는 "강정주민들의 마음을 헤아리고, 풀리지 않는 제주지역의 최대 현안을 해결하기 위한 조사단의 활동을 환영한다"며 조사단에 갖는 기대감을 표했다.

이들은 "진상 조사는 조사단이 진정성을 갖고, 해군기지 문제 해결을 위한 각 정당의 당론 및 국회 차원의 노력이 전제돼야 한다"며 "해군기지 계획 수립 과정과 입지 선정 과정이 민주적 절차에 의해 제대로 진행됐는지 밝히고, 이를 바로잡는 역할도 마땅히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반면 진상조사단의 조사에 대해 우려감도 표출했다. 범대위는 "주민들은 정부.해군의 일방주의를 비롯해 주민의사를 외면한 지방정부의 독선 행정에 대해 진상조사단이 책임지고 진실을 밝혀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지 기대 반, 우려 반의 시선으로 바라보고 있다"고 말했다.

더불어 "진상조사단의 의지에도 불구하고 밝혀진 문제들을 바로잡지 못할 경우 오히려 해군기지 사업의 면죄부 역할이 될 수 있다"고 우려했다.

"따라서 진상조사단의 책임은 더욱 분명해져야 하고, 활동의 목표 역시 명확해야 한다"는 범대위는 "진상조사의 목적은 강정마을의 공동체 회복과 도민사회의 갈등해소가 우선이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국회 진상조사단의 성실한 활동이 상처 입은 강정주민들의 마음을 달래고, 갈라진 도민사회의 갈등을 치유할 수 있기를 간절히 바란다"고 말했다. <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