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스터高, 왜 제주에 단 하나 없어요?"
상태바
"마이스터高, 왜 제주에 단 하나 없어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육행정질문] 장동훈 의원 '마이스터고 미지정' 문제 제기
양 교육감 "노력했지만, 지역적 한계...기업체가 없다"

장인을 양성하는 고등학교인 '마이스터'로 전국에서 28개교가 지정돼 국비 지원 등이 이뤄지고 있지만, 제주에서는 취업을 연계할 기업체가 없다는 현실적 문제를 들어 희망학교가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신청하지 않은 것으로 드러났다.

제주특별자치도의회 장동훈 의원(한나라당)은 19일 열린 제281회 임시회 교육행정질문에서 양성언 제주도교육감을 상대로 첫 '일문일답' 방식의 질문을 벌였다.

질문의 주 논제는 마이스터고교가 제주에 단 하나도 지정되지 않은 문제.

마이스터고는 산업체의 수요에 부응하는 맞춤형 고등학교로, 지난 2008년 9개교를 시작으로 올해까지 전국 28개교가 지정됐다.

마이스터고로 지정되면 정부로부터 기숙사.실습실 등의 시설과 학비, 장학금을 지원받을 수 있고, 해외 선진 직업교육훈련 기회가 주어진다.

또 교육과정이나 교과서를 전면 자율화해 맞춤형 교육을 실시할 수 있고, 교장이나 교원도 '장인'을 채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그런데 전국에 28개교가 마이스터고로 지정되는 동안 제주에는 단 한 곳도 지정되지 않았다. 제주도교육청은 시행 첫 해인 2008년 1개교를 선정해 교육과학기술부에 신청했지만, 최종 선정에서 탈락했다.

장동훈 의원. <헤드라인제주>
이와 관련, 장동훈 의원은 "마이스터고 지정을 위한 제주도교육청의 정책 방향이 잘못됐다"고 강조한 뒤, "교육청이 이를 준비하고 있지 않다고 단언한다"며 이에 대한 양 교육감의 견해를 물었다.

양 교육감은 답변에 나서 "마이스터고 지정의 우선 요건은 그 학교를 지원해줄 수 있는 기업체가 지역 내에 있어야 하는 것"이라며 "그런데 제주에서는 산업기반이 취약해 취업 보장을 해줄 수 있는 대규모 사업체가 없기 때문에 신청한 학교가 마이스터고로 지정되지 않았다"고 말했다.

그러자 장 의원은 "2008년 1차로 선정된 9개교는 모두 공업계 고교였는데, 제주에서는 교과부의 방침에 제대로 다가서는 전략을 구사하지 못했다"며 "엉뚱한 학교를 교과부에 신청했기 때문에 당연히 탈락했다"고 지적했다.

양 교육감은 그러나 "마이스터고는 지역전략산업과 연계하도록 돼 있는데 당시 신청했던 학교는 제주의 전략산업인 건강, 뷰티산업과 연계돼 있어 엉뚱한 학교는 아니"라고 해명했다.

장 의원은 1차 마이스터고 선정에 이어 2, 3, 4차 선정에서 제주도교육청이 단 한 곳도 신청하지 않았다는 점도 문제로 제기했다.

그는 "모 공업계 고교에서는 총동문회의 결의로 마이스터고 지정을 결의한 바 있지만, 학교 당국의 미온적인 반응 때문에 신청하지 않았다"며 "이는 수요자 중심이 아니라 공급자의 관점에서 이 문제를 인식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아무리 총동문회나 지역주민들, 혹은 학생들이 바란다고 해도 교육청이 나서주지 않으면 마이스터고 지정은 어렵다"며 이에 대한 양 교육감의 견해를 물었다.

양성언 제주도교육감. <헤드라인제주>
양 교육감은 "자체적으로 알아본 결과, 그 학교 나름대로의 고민이 있었다"며 "100명 이상 취업 가능한 기업체가 있어야 하는데 그 기업체를 찾기가 어렵다는 게 큰 원인으로 알고 있다"고 답했다.

그러자 장 의원은 "물산업과 감귤산업을 추진하고 있는 개발공사를 예로 들 수 있는데, 교육청 의지가 부족해 그런 업체를 찾지 않고 있다"고 질타하자, 양 교육감은 "개발공사가 어느 학교를 지정한다고 해도 개발공사에 취업할 만한 인력이 양성되겠느냐"고 반문했다.

장 의원은 "발상이 전환된다면 충분히 가능하다"며 "육지부의 모 학교는 교장 개인의 역량만으로 학생들은 대기업에 취업시켰다"는 사례를 제시했다.

그러면서 "교육청 차원에서 구상하는데 그치지 말고 해당학교 구성원들과 충분히 협의를 거치고 제주도 전체적인 큰 틀에서 마이스터고가 제주에도 지정될 수 있도록 욕심을 내달라"고 당부했고, 양 교육감은 "어려운 점이 있지만 제주자치도와 협력해 지정 방안을 찾겠다"고 말했다.

장 의원은 이와함께 사학 재단의 법인 전입금 납부 문제와 소규모 학교 통.폐합 등에 대해 양 교육감의 견해를 물었다. <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