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상범-변태엽' 등 서기관 승진...총무과장 '유임'
상태바
'조상범-변태엽' 등 서기관 승진...총무과장 '유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도 본청 998명 정기인사 단행...78명 승진
비서실장에 김영주 서기관...여성 승진 배려 등 '특징'

제주특별자치도는 18일 조상범, 변태엽, 고영실, 강성보, 차준호 사무관을 서기관으로 승진 발령하는 등 5급 이상 총 250명, 6급 이하 748명 등 총 998명에 대한 정기인사를 예고했다. 인사는 1월19일자.

제주자치도의 이날 정기인사에서는 5급 이상에서 28명이, 6급 이하에서 50명(기능직 11명 포함) 등 78명이 승진하는 한편, 178명이 순환전보 발령됐다. 제주도청과 행정시간 인사교류 대상은 5급 이상에서 44명이다.

전체적으로 여성공무원에 대한 배려, 그리고 2년 이상된 장기근무자에 대한 대폭적인 물갈이 등이 이번 인사의 특징이라 할 수 있다.

주요 인사내용을 보면 실.국장 인사는 지난주 발표한 사항과 동일하다.

서기관급에서는 가장 많은 관심을 모았던 총무과장에 문원일 서기관이 유임됐다. 총무과장은 새로운 조직개편에 따라 감찰업무까지 맡게 된다.

비서실장에는 김영주 서기관이, 세정담당관에는 이신호 서기관, 국제자유도시과장에는 박홍배 서기관이 각각 자리를 옮겼다.

홍봉기 서기관은 투자유치과장에, 조상범 서기관은 특별자치과장에, 강순형 서기관은 마을발전과장에 각각 임명됐다.

관광정책과장에는 오정훈 서기관이, 스포츠산업과장 직무대리에는 강유진 사무관이, 복지청소년과장에는 이용철 서기관이, 노인장애인복지과장에는 변태엽 서기관이, 여성가족정책과장에는 고영실 서기관이 각각 발령됐다.

도시계획과장에는 김찬종 서기관, 건축지적과장에는 강군완 서기관, 건설도로과장 직무대리에는 김영일 사무관, 교통항공과장에는 김남근 서기관이 각각 발령됐다.

수출진흥관에는 김용구 서기관이, 향토자원산업과장 직무대리에는 강시철 서기관이, 기업지원과장에는 문치화 서기관이, 스마트그리드과장 직무대리에는 강승부 사무관이 각각 발령됐다.

정보정책과장에는 부광진 서기관, 환경정책과장에 문순영 서기관, 환경자산보전과장에 고경윤 서기관, 세계자연유산관리단장에 강성후 서기관, 친환경농정과장에 고복수 서기관이 각각 임명됐다.

식품안저과장에는 조광제 서기관이, 감귤특작과장에는 강대성 서기관이, 해양개발과장 직무대리에는 김창선 사무관이, WCC총괄기획팀장에는 김양보 서기관이, 감사위원회 조사과장에는 강명삼 서기관이 발령됐다.

한석대 서기관은 도의회 사무처로 자리를 옮겼다.

농업기술원 총무과장 직무대리에는 홍성익 사무관이 직위 승진했다. 인재개발원 교육운영과장에는 한재신 서기관이, 평생교육과장에는 고영완 서기관이, 수자원본부 상수도관리부장 직무대리에는 장호성 사무관이 임명됐다.

수자원본부 하수도관리부장 직무대리에는 홍복남 사무관, 수자원개발부장에는 고기원 박사, 문화예술진흥원장에는 양윤호 서기관이, 민속자연사박물관장에는 김태언 서기관이 임명됐다.

한라산국립공원 관리사무소장에는 강성보 서기관이, 4.3사업소장에는 문익순 서기관, 도로관리사업소장에는 양희영 서기관이 발령됐다.

김대훈 서기관은 한라도서관장으로 임명됐다. 김영윤 서기관은 설문대여성문화센터 소장으로, 김우길 서기관은 돌문화공원관리사무소장으로, 김영철 서기관은 영어교육도시지원사무소장으로, 강덕화 서기관은 제주시 문화산업국장으로 각각 발령됐다.

차준호 서기관은 제주시 청정환경국장으로, 강한택 서기관은 제주시 건설교통국장으로 자리를 옮겼다.

오무순 서기관은 서귀포시 주민생활지원국장에, 김성권 서기관은 서귀포시 지역경제국장에, 현병휴 서기관은 서귀포시 환경도시건설국장에 각각 발령됐다.

제주특별자치도는 이번 5급 이상 인사와 관련해, "조직개편으로 인해 3급 2개 직위를 감축했고, 4급 이상 직위에 공직 내외부 개방형 채용을 한데다, 국장급 연령대기제 폐지로 인해 고위직의 경우 승진요인이 거의 없었다"고 설명했다.

고한철 인적자원과장은 "승진임용 기준에 있어 서기관급은 기존 직무대리자 중에서 능력 우수자를 발탁했고, 특히 여성공무원을 우선 배려했다"고 말했다.

사무관 승진 의결에 있어서는 경쟁력이 있는 중견간부를 선발하기 위해 승진후보자 명부 순위 보다는 종합적인 관리자 능력 검증에 중점을 두고 종합적인 업무 수행능력을 중시했다고 밝혔다.

6급 이하 하위직 공무원의 경우 승진후보자 명부 순위를 기준으로 삼아 현직급 임용일 등을 고려해 승진임용했다고 말했다.

순환전보 기준은 공직사회 내부변혁과 비위발생을 사전에 차단하기 위해 회계.계약.건설 부서 근무자를 순환 전보했으며, 2년 이상 장기 근속자를 순환전보했다고 설명했다.

청렴도 제고를 위해 비위발생에 따른 연대책임 강화차원의 문책인사도 단행했다고 밝혔으나, 해당자의 이름을 공개하지 않았다.

행정시와의 인사교류 기준은 장애 및 3 자녀 이상 양육 등 인사고충이 있는 공무원을 우선적으로 선발하고, 나머지는 전입명부 순위에 의해 공정하게 추진했다고 밝혔다.

이번 인사에서는 여성공무원의 파격적인 발탁도 눈에 띈다.

서기관 승진자 5명 중 고영실 과장과 오무순 서귀포시 국장을 승진임용한 것을 그 예다. 사무관의 경우에도 행정직 9명 중 3명이 여성공무원이 승진임용됐다.

제주자치도는 이번 조직개편 정기인사를 계기로 해 앞으로 민선 5기 공약사업의 성공적 추진과 제주발전을 위한 맨파워 구축을 위한 다양한 시책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수출진흥본부장, 도시디자인단장 등 4개 직위를 개방형으로 공모하고, 투자유치를 강화하기 위해 상해 코트라에 고시출신 3급 공무원(윤창성)을 전진배치했다고 설명했다. 지식경제부에도 5급 공무원을 파견했다고 밝혔다.

민간기업의 경영마인드를 벤치마킹하기 위해 5급 공무원 4명을 삼성물산, SK 등 대기업에 직무연수 교육을 실시키로 했다고 덧붙였다.

고한철 과장은 "국(局) 주무과장인 경우 국장과 호흡을 같이할 수 있는 인물을 전진배치해 조직운영시스템을 강화했다"며 "행정시 일부 국.과장 및 일선 읍면동장을 교체해 새로운 조직분위기 쇄신을 강구했다"고 밝혔다. <헤드라인제주>

[명단] 제주특별자치도 상반기 정기인사(서기관급 이상), 1월19일자.

△기획관리실장 차우진 △국제자유도시본부장 강승화 △특별자치행정국장 직무대리 정태근 △문화관광스포츠 국장 한동주 △도시디자인본부장 강시우 △청정환경국장 좌달희 △농축산식품국장 강관보 △해양수산국장 오익철 △신공항 건설추진단장 강창봉 △전국체전준비단장 박재철 △감사위원회 사무국장 직무대리 한병수 △농업기술원 연구개발국장강성근  △농업기술원 기술지원국장 이상순

△인재개발원장 직무대리 강산철 △수자원본부장 직무대리 박용현 △제주시 부시장 직무대리 오홍식 △서귀포시 부시장 직무대리 이명도 △KOTRA(상해) 파견 윤창성 △장기교육 현을생 △장기교육 강승수 △장기교육 박영부 △제주컨벤션뷰로 고여호 △제주테크노파크 이종만 △문화예술재단 양광호 △비서실장 김영주 △세정담당관 이신호

△국제자유도시과장 박홍배 △투자유치과장 홍봉기 △특별자치과장 조상범 △마을발전과장 강순형 △관광정책과장 오정훈 △스포츠산업과장 직무대리 강유진 △복지청소년과장 이용철 △노인장애인복지과장 변태엽 △여성가족정책과장 고영실 △도시계획과장 김찬종 △건축지적과장 강군완 △건설도로과장 직무대리 김영일 △교통항공과장 김남근 △수출진흥관 김용구

△향토자원산업과장 직무대리 강시철 △기업지원과장 문치화 △스마트그리드과장 직무대리 강승부 △정보정책과장 부광진 △환경정책과장 문순영 △환경자산보전과장 고경윤 △세계자연유산관리단장 강성후 △친환경농정과장 고복수 △식품산업과장 조광제 △감귤특작과장 강대성 △해양개발과장 직무대리 김창선 △세계자연보전총회 총괄기획팀장 김양보 △감사위원회 조직과장 강명삼

△도의회 사무처 한석대 △농업기술원 총무과장 직무대리 홍성익 △인재개발원 교육운영과장 한재신 △인재개발원 평생교육과장 고영완 △수자원본부 상수도관리부장 직무대리 장호성 △수자원본부 하수도관리부장 직무대리 홍복남 △수자원본부 수자원개발부장 고기원 △문화예술진흥원장 양윤호 △민족자연사박물관장 김태언 △한라산국립공원 관리사무소장 강성도

△4.3사업소장 문익순 △도로관리사업소장 양희영 △한라도서관장 김대훈 △설문대여성문화센터소장 김영윤 △돌문화공원 관리사무소장 김우길 △영어교육도시 지원사무소장 김영철 △제주시 문화산업국장 강덕화 △제주시 청정환경국장 차준호 △제주시 건설교통국장 강한택 △서귀포시 주민생활지원국장 오무순 △서귀포시 지역경제국장 김성권 △서귀포시 환경도시건설국장 현병휴 △농업기술원 원예연구과장 김영효

△농업기술원 친환경연구과장 이신찬 △농업기술원 감귤육종센터장 이중석 △농업기술원 제주농업기술센터장 오대민 △농업기술원 서귀포농업기술센터장 현원화 △보건환경연구원장 김영주 △한라산연구소장 김철수 △장기교육 김홍두 △장기교육 고한철 △장기교육 김순홍 △장기교육 이생기 △제주의료원 고태구 △제주발전연구원 양치석. <헤드라인제주>

제주특별자치도 상반기 정기인사 발령 예고사항(5급 이상)

제주특별자치도 상반기 정기인사 발령 예고사항(6급 이하)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