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eck 3d gpu
바로가기
메뉴로 이동
본문으로 이동

"중산간 훼손 가속할 신화련 금수산장 사업, 정치인 수수방관"

홍창빈 기자 headlinejeju@headlinejeju.co.kr      승인 2019.03.14 17:48:00     

제주경실련 "제주다움 유지하는 개발 이뤄져야"

제주도 중산간 환경훼손 논란을 불러 일으키고 있는 중국자본의 '신화련 금수산장' 관광단지 조성사업에 대한 최종 승인이 이뤄진 것과 관련해 제주시민사회단체가 제주지역 정치권이 수수방관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제주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은 14일 "신화련 금수산장 관광단지 개발, 이대로 수수방관만 할 것인가"라며 "지금 제주도에는 과연 진심으로 도민의 안위와 미래를 걱정하는 정치인이 존재하는가"라고 지적했다.

이 단체는 "사업타당성 검토 및 제주도의회 환경영향평가 동의 과정에서 신화련 금수산장 관광단지 개발로 파생되는환경 훼손과 영세 자영업자의 생존을 좌우하는 위협이 있음을 지적하며 꾸준히 반대 입장을 표명해 왔다"면서 "이미 과잉공급에 따른 경영난을 앓고 있는 타 골프장들 또한 블랙스톤의 경우처럼 대규모 리조트 개발을 추진하겠다고 우후죽선처럼 가능성이 농후해졌다"고 지적했다.

이어 "지난 2015년 제주도가 제주연구원에 의뢰한 용역 결과에 따르면 2018년 즈음 숙박업체의 과잉공급으로 말미암은 심각한 사태가 도래할 것으로 예견됐다"면서 "실제로 도내 숙박업체는 여름 성수기에도 객실이 남아도는 현상이 벌어졌고, 경쟁적인 저가 마케팅으로 인해 존립마저 어려운 상황에 도래했다"고 꼬집었다.

또 "지난 3년 동안 관광호텔과 일반호텔 104곳이 폐업했고, 현재 공사가 진행중인 1600실 규모의 노형동 드림타워와 3100실의 숙박시설을 보유한 서광리 역사신화공원이 완공되면 상황은 더욱 심각해질 국면"이라며 "중국자본이 천혜의 중산간을 파괴하며 이미 포화상태에 이른 숙박시설 등을 추진하는 상황에서 반대급부로 인한 피해를 입을 도민의 안위는 안중에도 없는 게 자명해졌다"고 강조했다.

경실련은 "무릇 민주주의는 주권자로서의 의무를 다하고, 적극적으로 자신의 권리를 주장할 때 근간을 유지할 수 있다"면서 "불이익을 당하는 주민들 스스로 조직화해 안일한 제주도정과 정치인들에게 잘못된 정책을 질타하고 철회를 요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선한 의지를 갖고 뜻을 같이하는 도민과 더불어 진정으로 제주다움을 유지하는 개발을 추진하는 데 모든 노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밝혔다.<헤드라인제주>

<저작권자 ⓒ 헤드라인제주(http://www.headlinejeju.co.kr)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홍창빈 기자 headlinejeju@headlinejeju.co.kr
관련기사

4개의 의견이 있습니다.
profile photo
노답제주 2019-03-15 14:21:57    
대형 호텔은 많이 들어올수록 좋은거 아닌가요? 일자리도 늘어나고 관광객도 더 생기고 제주도 도민분들도 기회가 더 생기는건데 왜 맨날 반대 하는지... 무슨 공장이 생기는것도 아니고 환경이 크게 파손 되는것도 아닌데 말이죠. 계획만 잘 세우고 지킬건 지키고 발전할건 발전하면 엄청난 부를 얻을수 있는 섬인데 참 안타깝습니다.
210.***.***.78
profile photo
사라봉 2019-03-16 10:35:13    
참 글 해독 능력도 없네요. 10년전에는 호텔객실이 없어서 대형호텔도 여러가지혜택을 주면서 유치했어요. 지금은 너무많이 호텔객실이 늘어나서 망해가는 현실을 알면서도 중국자본에 곶자왈을 훼손하면서 대형호텔 등을 인허가한다는 것은 이해가 되지않습니다. 이것은 중국자본에 검은 로비를 받아서 행해지는 부패행위로 수사하면 비리가 나올것입니다.
112.***.***.100
profile photo
제주나그네 2019-03-16 11:25:05    
대형 호텔 들어오면 일자리도 늘어나고 세수도 늘고 좋죠 근대 그 호텔들이 어디에 들어오고싶어할까요? 해안경관 좋고 한라산이 한눈에 보이는 그런곳만 들어오려하는데 그런곳을 한두곳 내주다보면 경관이 망가지고 환경도 파괴됩니다. 또한 지금도 하수처리 쓰레기처리가 힘든데 그런 대형호텔들 생기면 더 힘들어집니다. 계획 잘 세우면 된다고요? 그쪽보다 더 전문가들은 호구입니까? 작건크건 한번 파괴된 환경은 복구가 어렵습니다. 개발만 좋은게 아니에요. 제주스러움도 남겨둬야하고 살려야합니다 지금도 너무 많이 파괴됐어요 그리고 지금도 공실이 넘처나고 게스트하우스 민박들은 줄줄히 페업하는상황입니다. 제주의 상황을 모르면 노답이니 어쩌니 하지마세요
110.***.***.186
profile photo
제주다움 2019-03-14 19:22:25    
요즘은 시민단체을 더믿지못하지~~
223.***.***.140
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