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불기도서관, 새해 첫 '서양사상과 기독교' 특강 마련
상태바
제주 불기도서관, 새해 첫 '서양사상과 기독교' 특강 마련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5일부터 매주 토요일 오후 2시, 제주치과의사회관 강당서 4회 진행
불기.jpg
제주치과의사신협 부설 불기도서관은 2019년 기해년의 문을 여는 첫 강좌로 '서양사상과 기독교'특강을 오는 5일부터 총 4회 개최한다.

1월 한달간 진행되는 이번 특강에서는 <철학고전강의>, <숨은 신을 찾아서> 등을 저술한 강유원 박사를 초빙해 기독교에 대한 종교학적 검토와 함께, 성서 텍스트에 대한 파악, 서구사상사에서의 위치 등 다각적인 고찰을 이어나갈 계획이다.

이번 특강은 1월5일을 시작으로 해 매주 토요일 오후 2시부터 3시간 동안 진행된다.

첫 강의가 이뤄지는 5일엔 '유대교와 헬레니즘, 교회의 성립'을 주제로 헬레니즘 세계에서의 초기 기독교의 성립 상황을 살펴나간다.

이어 12일에는 '성서의 이해'란 주제로 성서의 성립 과정과 독법, 나아가 중세 유럽에 전파된 기독교의 사상 내용을 검토한다.

19일은 '루터의 종교개혁과 프로테스탄트 신학'이란 주제를 통해 루터의 종교개혁과 프로테스탄티즘 신학이 근대 세계와 어떤 방식으로 조응했는지를 살핀다.

마지막 강의가 이뤄지는 26일엔 '프랑스 혁명과 세속화 문제, '베버 테제' 검토'라는 주제로 프랑스 혁명 이후 '세속화 과정' 단계를 거쳐 현대 미국 교회에 이르기까지의 변화된 기독교의 사상사적 전개를 탐구하며, 막스 베버가 제기한 '프로테스탄트 윤리와 자본주의 정신'관련 테제를 다각도로 검토한다.

수강료는 회당 2만원이며, 4회분 결제시에는 총 7만원이다. 강의 신청 및 문의는 불기도서관(064-747-0551) 또는 제주치과의사신협(064-749-6416)로 하면 된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http://jejucu.egentouch.com/)와 블로그(http://blog.naver.com/cu11045/)를 참고하면 된다.

2012년 개관한 제주치과의사신협 부설 불기도서관은 전국 최초 인문고전 전문 도서관으로, 5천여 권의 문학/역사/철학/사회과학 등 분야의 고전과 참고서적들을 소장하고 있으며, <논어>, <신곡> 등 고전 읽기를 비롯한 다양한 강연을 진행해오고 있다. <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