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eck 3d gpu
바로가기
메뉴로 이동
본문으로 이동

자영업자 프로보노(Pro-Bono)클리닉 캠페인에 참여해보니...

[기고] 김남근 / 에스프레소코리아제주 대표

김남근 iheadline@hanmail.net      승인 2017.03.16 15:02:00     

1.jpg
▲ 김남근 / 에스프레소코리아제주 대표
사업을 하다보면 법과 세무는 어려운 난제와 같을 때가 많다. 용어도 난해하고, 때에 맞춰 신고해야할 것도 많고, 어려운 수학 문제를 푸는 느낌이 들때가 많다.

학생이라면 학교에서 선생님께 질문해도 되지만, 사업을 하다보면 궁금한 것을 물어볼 곳이 없어 막막할 때가 많다.

그러던 중 은행업무로 금융기관을 찾았다가 제주신용보증재단에서 ‘자영업자 프로보노(Pro-Bono)클리닉 캠페인’으로 무료 법률·세무·자금·경영 상담을 진행한다는 안내문을 보게 되었다.

부가가치세와 사업장 임대차계약 관련하여 의문사항이 있었지만 쉽게 물어볼 곳이 없었던 터라 ‘무료 상담이 별 도움이 되겠어?’라는 반신반의한 마음으로 제주신용보증재단을 찾았다.

생각보다 많은 사람들이 상담을 받으러 와있었고, 차 한 잔 마시며 순서를 기다리다 담당직원에게 프로보노(Pro-Bono)가 뭔지 물어보니 '공익을 위하여' 라는 뜻의 라틴어 줄임말이 라는 설명을 듣게 되었다.

열 번째쯤 지나고 내 순서가 되어 평소 궁금했던 부가가치세 관련 상담을 받고, 이후 임대차계약과 관련하여 변호사와 상담을 했는데, 내가 생각했던 것보다 자세하고 친절하게 상담해주어 마음이 가벼웠다.

솔직히 우리와 같은 영세자영업자들은 법률이나 세무와 관련 상담은 궁금하지만 비용 때문에 엄두가 나지 않는다. 세무고지가 오면 어떻게 처리해야 할지 몰라 안절부절하고, 임대차계약 시즌이면 임차인의 요구대로 계약하는 경우가 대부분이었다. 피해를 본다고 생각하지만 어ᄄᅠᇂ게 처리해야하는지 막막하기도 했다.

그래서 이번 무료 상담을 통해 답답했던 가슴이 뻥 뚫린 기분이었다. 전문 회계사와 변호사를 통해 평소 궁금했던 내용들을 아무런 비용없이 해결할 수 있게 되어 참 좋은 행사라는 생각이 들었다.

제주신용보증재단 직원에게 물어보니 올해 매월 자영업자 프로보노 캠페인이 시행될 예정이고, 도민이면 누구나 무료로 상담을 받을 수 있다고 하니, 도움이 필요하신 분들은 꼭 한번 방문하면 좋을 것 같다.

마지막으로 이런 좋은 행사를 마련해주신 제주신용보증재단에게 고마움을 전하며, 앞으로도 우리와 같은 영세자영업자들에게 더욱 많은 정보와 혜택을 줄 수 있는 행사들을 많이 열어주길 바래본다. <김남근 / 에스프레소코리아제주 대표>

*이 글은 헤드라인제주 편집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저작권자 ⓒ 헤드라인제주(http://www.headlinejeju.co.kr)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남근 iheadline@hanmail.net
제19대 대통령선거(2017-04-17~2017-05-08)동안 정당후보자에 대한 지지 또는 반대의 글을 게시하고자 할 경우에는 게시물을 '실명등록'하셔야 합니다. 실명확인 된 게시물은 실명인증이 표시되며, 실명확인이 되지 않은 선거관련 지지 혹은 반대 게시물은 선관위의 요청 또는 관리자의 판단에 의해 임의로 삭제될 수 있습니다.
※ 본 실명확인 서비스는 선거운동기간(2017-04-17~2017-05-08)에만 제공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