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상적인 환경영향평가 통과 못할 사업...뭉쳐서 막아낼 것"
정부가 지난 6일자로 제주 제2공항 건설사업의 기본계획을 고시한 가운데, 제주도내 시민사회 단체들이 제2공항 기본계획 고시 철회와 주민투표 실시를 촉구하며 거리로 나섰다.
제주제2공항강행저지비상도민회의는 10일 오후 7시 제주시청 앞에서 '제주 제2공항 기본계획 고시 규탄대회'를 개최했다.
이날 결의대회에는 제2공항 예정지인 서귀포시 성산읍 신산리와 난산리, 수산리 주민, 도내 시민사회 단체 관계자 등이 참석해 제2공항 기본계획 고시를 규탄했다.
강원보 제2공항비상도민회의 공동집행위원장은 대회사를 통해 "제2공항이 건설되면 제주 동부지역 환경이 황폐화되고, 자본에 밀려 아름다운 제주도가 사라지게 될 것"이라며 "제주의 환경을 다 죽이게 될 것"이라고 성토했다.
강 위원장은 "작년부터 고시될 것이라 하더니 한 해를 넘기고, 7월에도 고시가 된다고 해서 많이 준비했는데 결국 이제 고시가 됐다"며 "제2공항이 고시됐다고 제2공항이 지어지는 것은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이어 "제2공항이 성산 지역에 들어선가고 과연 지역경제가 활성화되고 제주도가 풍요로워지겠는가"라며 "우리들의 편안한 삶, 행복한 삶이 송두리째 무너지게 될 것"이라고 우려를 표했다.
그는 "공항이 지어진다고 건설경기가 살아나고, 지역상권이 살아나고 젊은이들이 취업할 곳이 생긴다는 장밋빛 청사진을 늘어놓는 사람들이 많다"라며 "모두 사실이 아님에도 아직도 그것을 모르는 도민들이 많다. 그런 선전에 혹히 공항을 찬성하는 사람도 많은데 이것을 바로잡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강 위원장은 "오영훈 제주도지사가 '제주도의 시간'이라고 이야기 한다"라며 "그 과정에서 도민의 자기결정권이 어떻게 실현될지 묻자 '환경영향평가에서 판단하면 된다고 한다'고 답했다"고 말했다.
그는 "오 지사는 '제주도 환경보전국이 중심이 돼서 주민 참여를 보장하겠다고 말한다"라며 "지금까지 나타난 그 많은 문제점들을, 도저히 해결할 수 없는 문제들이 많기 때문에 이를 우리가 제대로 짚어낸다면 공항이 절대 들어설 수 없다"고 말했다.
이어 "정상적으로 시스템이 작동되고 환경영향평가를 하게 된다면 절대 통과할 수 없을 것"이라며 "그러기 위해서는 도민들이 뭉치고 끊임없이 제주도에 요구하고 싸워야 한다"고 강조했다.
강 위원장은 "고시가 됐다고 패배했다는 생각을 가지면 안된다. 이제 오히려 싸움의 장이 펼쳐졌다"며 "저들이 어떤 수단과 획책을 하더라도 단결된 힘으로 뭉쳐 제2공항을 막아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강 위원장의 대회사에 이어 문화공연과 시낭송, 제2공항 성산읍반대대책위원회 소속 신산리와 난산리, 수산리 마을이장단 등의 규탄발언이 이어졌다.
이어 참가자들은 결의문을 통해 "윤석열 정부가 기어이 제주 제2공항 기본계획 고시를 강행했다"며 "우리는 제주도민의 의사를 무시하고 고시를 강행한 윤석열 정부와 국토교통부를 강력히 규탄하며, 제주도민의 이름으로 이 고시는 무효임을 선언하며 고시철회를 촉구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고시된 제2공항 기본계획은 여러 가지 요건을 결여하고 있다"며 "먼저, 제2공항 건설이 필요하다는 근거였던 수요예측의 타당성이 무너졌다"고 주장했다.
이어 "연간 4560만명에 이를 거라는 예측에 따라 제2공항이 추진되었지만, 기본계획에서는 연간 600만명이 감소했다"며 "실제 2016년 이후 8년째 공항 수요가 더 이상 늘어나지 않고 있다"고 꼬집었다.
또 "공항을 사용할 사람도 없는데 왜 제주의 소중한 자연을 대규모로 훼손하고 혈세를 낭비하면서 현 공항보다도 더 큰 공항을 지어야 하느냐는 질문에 국토교통부는 대답하지 못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들은 "입지 타당성에 대한 의문과 의혹도 해소하지 못했다"며 "전문기관에서 제기하고 있는 조류충돌 위험성과 철새도래지 보호, 숨골에 대한 평가 등 숱한 의문과 의혹 중 어느 하나 해소된 바 없다"고 강조했다.
이어 "하지만 윤석열 정부의 환경부는 전임 정부 때 반려했던 것과 다르지 않은 전략환경영향평가를 조건부 협의로 통과시켰다. 자본을 위한 정치가 과학을 짓밟았다"고 성토했다.
이들은 "제주는 지금 64일째 열대야를 기록하고 있다. 기후위기가 생존을 위협하고 있는데 녹지와 농지 165만평을 콘크리트로 덮고 공항을 짓겠다는 것이 가당한 일이냐"며 "또한 성산의 농지를 터 잡아 생활하고 있는 농민의 생존권을 말살하며 추진되고 있는 제2공항은 누구를 위한 공항이냐"고 비판했다.
이어 "또한 제주도민의 동의를 얻지 못한 채 강행된 고시로 인해 도민갈등은 더욱 깊어지고 있다"며 "윤석열 정부는 고시를 강행했다고 해서 제주도민들이 순종할 거라는 착각을 버려라. 제주도민의 의사를 무시하며 제2공항을 강행하려 한다면 우리는 이를 제2의 4.3으로 간주하고 윤석열 정부에 맞서 모든 것을 걸고 싸울 것"이라고 경고했다.
또 "국토교통부는 거짓 선동을 멈춰야한다"며 "기본계획을 고시하면서 국토교통부는 제2공항에 대한 여론 상황을 완전히 왜곡하여 공표했다"고 비판했다.
이들은 "2021년 제2공항 찬반공론조사 이래 제2공항 찬성비율은 지속적으로 하락하고 있다"며 "국토교통부는 허위 사실 유포에 대해 도민에게 사과하고 기본계획 고시를 철회하라"고 요구했다.
이어 "오영훈 도지사에게 요구한다. 오지사는 기본계획 고시를 촉구하면서 고시 강행의 빌미를 제공했다"며 "오영훈 도지사가 진정으로 제주도의 미래를 생각하고 도민의 뜻을 받들고자 한다면 주민투표를 통해 도민결정권을 보장하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제주도 국회의원과 민주당도 마찬가지"라며 "눈앞의 정치적 이해득실만 타산하면서 기회주의적이고 무책임한 태도로 일관한다면 도민의 심판에 직면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어 "도민의 뜻을 받들어 윤석열 정부의 제2공항 강행에 제동을 걸고 제주의 자존을 지키는 데 앞장서라"고 요구했다.
또 "우리는 어떤 정당성도 없는 제2공항 기본계획 고시를 결코 인정할 수 없다"며 "고시는 갈등의 종착이 아니라 더 큰 갈등과 저항의 시작일 뿐"이라고 강조했다. <헤드라인제주>
건설경기 살려서 다무너진 제주경제 활성화되기를 기대하는 상인들의 바램과 분노가 안보이냐 ?
씨발놈들아 너히들이 반대하는 온갖이유가 모두 그럴싸한 핑게고,
사실은 개인적인 이해타산의 저울질에서 비롯된것 아니더냐
정말 총이라도있었으면 모두쏴죽이라고 청부라도하고싶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