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시갑] 민주당 문대림 후보 당선..."성과 내는 정치로 보답하겠다"
상태바
[제주시갑] 민주당 문대림 후보 당선..."성과 내는 정치로 보답하겠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전5기' 국회 입성 성공..."윤석열 정부 심판, 도민들의 민주당에 대한 명령"
문대림 후보. ⓒ헤드라인제주
제22대 총선에서 당선된 문대림 후보. ⓒ헤드라인제주

10일 실시된 제22대 국회의원 선거 제주시 갑 선거구에서는 더불어민주당 문대림 후보(전 문재인정부 청와대 비서관)가 당선됐다. 

문 후보는 이날 개표 초반부터 국민의힘 고광철 후보를 큰 격차로 앞서나가며 당선을 확정지었다. 개표율 100% 상황에서 문 후보 62.8%(7만8776표), 고광철 후보는 37.1%(4만6503표)의 득표율을 기록했다.

문 후보는 "지지해주신 도민여러분에게 진심으로 감사드린다"면서 "저를 지지하지 않으셨더라도, 갑지역 유권자 여러분이 모든 표심 받아 안겠다"고 당선소감을 피력했다. 이어 "앞으로 소통.현장의 정치, 성과를 내는 정치로 보답하겠다"고 말했다.

이번 승리 요인을 묻는 질문에는, "아무래도 윤석열정부 심판. 그것만이 아니라 그것을 넘어 도민들의 민주당에 대한 명령이기도 하다"면서 "윤 정부가 망가트린 민생문제, 민주주의의 퇴행, 평화체제 위기를 민주당이 반드시 복원하라는, 민생회복민주주의,평화체제 회복을 민주당에 맡기고 명령한 것이다"고 강조했다.

또 "제가 지금까지 겪어온 일들과 성과, 그 과정에 쌓은 네트워크 통해 제주갑 현안 해결하라는 명령이라 생각한다. 그 명령을 잘 받아안겠다"고 덧붙였다.

상대 후보인 고광철 후보에 대해서는, "고 후보 수고 많으셨다. 앞으로 고 후보님이 국회 보좌관 경력을 제주도 발전을 위해 쓰일 것으로 생각한다"면서 "기회가 된다면 제주발전을 위해 같이 머리를 맞대고 여야 구분없이 함께 하겠다는 의지도 있다"고 말했다.

국회에 입성하면 어떤 것에 주안점을 둘 생각인지를 묻자, "저는 윤정부가 가진 제주도 홀대론을 바꿔놓아야 한다고 생각한다. 때로는 윤정부 설득하고 협상하고, 때로는 투쟁하며 윤 정부가 제주도에 관심 가질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제주도의 민생문제는 제주도 예산만으로 풀수 없다. 정부의 관심과 지원이 필요하다"며 "이를 위해 우선적으로 윤정부의 국정기조 변화를 가장 우선 추진하고 싶다"고 말했다.

문 후보는 "중장기적으로는 산업구조 다변화가 필요하다. 안정적인 경제구조 만드는데 일익하고 싶다"며 "제주형 제조업과 제주형 4차산업 위해 제주도정과 머리를 맞대어서, 제조업 비중이 지금 4~5%되는데, 10% 이상 끌어올리는 기반 마련하고 싶다"고 말했다. 그는 "그 과정 속에서 제주도의 청년들이 마음껏 상상하고 도전하고 창조할 수 있는 산업기반을 만들고 싶다"고 피력했다.

제22대 총선에서 당선된 문대림 후보. ⓒ헤드라인제주
제22대 총선에서 당선된 문대림 후보가 지지자들에게 감사의 인사를 전하고 있다. ⓒ헤드라인제주

선거 막바지에 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JDC) 이사장 재임시절 '일감 몰아주기' 의혹이 제기되면서 고광철 후보측에서 검찰에 배임 및 부정청탁금지법 위반 등의 혐의로 고발한 것에 대해서는, "그 부분은 나중에 별도로 발표하겠다"며 즉답을 하지 않았다.

문 후보는 제주도의회 재선의원을 지내고, 서귀포시 선거구에서 두번에 걸쳐 총선에 출마했으나 낙선했고, 2018년 제7회 지방선거에서 더불어민주당 후보로 제주도지사에 출마했으나 낙선했다. 지난 2022년 제8회 지방선거에서도 제주도지사 선거 더불어민주당 후보경선에 나섰으나 오영훈 지사에게 패하면서 출마가 좌절됐다.

4번의 선거에서 잇단 좌절 끝에 선거구를 제주시 갑 선거구로 옮기며 이뤄진 5번째 도전 끝에 국회에 입성하는데 성공한 셈이다. 그러나 더불어민주당 후보 경선 과정에서 송재호 의원에 대한 녹취록 등을 공개하며 도덕성 검증공세를 가하면서 적지 않은 후유증 및 논란을 남겼다. <헤드라인제주>

문대림 후보. ⓒ헤드라인제주
선거사무소로 들어서며 지지자들과 인사를 나누고 있는 문대림 후보. ⓒ헤드라인제주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3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일출봉 2024-04-11 05:45:59 | 14.***.***.188
2공항 반대세력의 지휘봉을 잡다 .<4명>..
..도의원 "진보당 양영수"를 비롯한
국회의원 3명이 합심하여
2공항 반드시 취소하라.
...도민의 명령이다...축하합니다

2공항은 핵전용+군사공항 2024-04-10 23:26:24 | 14.***.***.188
민주당+조국혁신당= 200석 당선유력
ㅡ윤정권 : 청와대 원상복귀
ㅡ원희룡 : 오등봉공원 및 법카 비리,특검.수사하라
<성산2공항.. 도민의견 무시죄>

이주민 2024-04-10 23:00:27 | 1.***.***.193
에고...제주도는 유배지라 그런가 올바른 후보자들 하나없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