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지사.교육감도 나섰다..."개정 교육과정에 '제주4.3' 명시하라"
상태바
도지사.교육감도 나섰다..."개정 교육과정에 '제주4.3' 명시하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도-교육청-4.3유족회, 개정교육과정 '4.3 명시' 촉구문 공동 발표
"제주4.3 진실된 역사 교육 위해 '교과서 편찬준거'에 포함해야"

 

9일 열린 제주특별자치도와 제주도교육청, 제주4.3희생자유족회 공동 기자회견. ⓒ헤드라인제주
9일 열린 제주특별자치도와 제주도교육청, 제주4.3희생자유족회 공동 기자회견. ⓒ헤드라인제주

최근 교육부가 행정예고한 '2022 교육과정 개정'과 관련해 고등학교 한국사 교육과정 시안에서 필수적으로 이수해야 할 핵심 요소(학습요소)에서 '제주4.3'을 삭제한 것에 대해 제주특별자치도와 제주도교육청, 제주4.3유족회가 반발하며 개정 교육과정에 '제주4.3'을 명시할 것을 촉구하고 나섰다.

오영훈 제주도지사와 김광수 제주도교육감, 제주4.3유족회(회장 직무대행 김창범)는 9일 오후 제주도청 기자실에서 공동 기자회견을 열고 "교육부의 2022 교육과정 개정안에 ‘제주4·3’ 기술 근거를 확실하게 명시, 진실되고 올바른 역사교육을 통해 4·3의 정의로운 해결과 새로운 미래를 함께 만들어 나갈 것을 정부에 촉구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결의문을 통해 "제주4.3은 74년간 질곡의 세월로 이어진 어둠을 이겨내고 올해 희생자 보상 개시 및 직권재심을 통한 수형인 명예회복 등이 이뤄지면서 평화와 상생으로 승화되는 새로운 과거사 해결 모델로 자리매김하는 대전환점을 맞고 있다"며 "이 같은 상황에서 최근 교육부가 행정예고한 ‘2022 개정 교육과정’에 기존 교육과정에 명시됐던 제주4.3이 삭제되면서 잘못된 역사를 되풀이할 우려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제주4.3의 평화·상생 정신은 이제 전국화를 넘어 세계화를 향해 나가고 있다"며 "이에 제주4.3의 진실된 역사와 올바른 과거사 해결의 여정을 미래세대에 교육하는 것이 우리의 책무일 것"이라고 강조했다.

9일 열린 제주특별자치도와 제주도교육청, 제주4.3희생자유족회 공동 기자회견. ⓒ헤드라인제주
9일 열린 제주특별자치도와 제주도교육청, 제주4.3희생자유족회 공동 기자회견에서 결의문을 낭독하고 있는 오영훈 지사. ⓒ헤드라인제주

이들은 "과거와 미래 세대가 하나되는 역사적 인식을 가질 수 있도록 함께 노력해야 하는 게 올바른 역사를 이어 나가는 길이라고 생각한다"며 "우리는 70만 제주도민을 대표해 2022 개정 교육과정에 제주4.3이 명시돼 당당한 대한민국의 역사가 되고 세계사에 남을 수 있는 평화·상생 정신으로 승화될 수 있도록 해줄 것을 정부에 다시 한번 요청한다"고 밝혔다.

이어 "만일 이 같은 요청이 받아들여지지 않는다면 이는 잘못된 과거로 역행하는 역사적 오점으로 기록될 것이자 엄청난 반발에 직면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김광수 교육감은 "역사교육은 객관적인 사실에 의해 이뤄져야 하며 학생들에게 올바른 역사인식을 함양하는 차원에서 실시돼야 한다"며 "특정세력에 치우지지 않고 정치적 판단에서 자유로운 역사교육이 전제될 때 과거의 아픔을 치유하고 미래로 나갈 수 있는 화해와 상생의 가치를 높일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제주4.3은 오랜 시간 이념의 틀 속에서 왜곡과 축소가 이뤄져 희생자와 유족, 그리고 제주도민들에게 많은 아픔을 주었지만 제주도민들 모두의 노력으로 제주4.3의 진실이 밝혀지고 희생자에 대한 보상은 물론 명예회복이 이뤄지고 있다"며 "그러나 이번 교육부의 2022 개정교육과정에는 학습요소가 삭제됨으로써 도민사회에서는 제주4.3 교육을 크게 위축시킬 것이라는 우려와 실망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는 상황"이라고 우려를 표했다.

김 교육감은 "우리 학생들의 교육을 책임지고 있는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은 2022 개정교육과정 성취기준 해설에 제주4.3을 명시해 줄 것을 교육부와 국가교육위원회에 강력하게 요청한다"며 "아울러 교과서 편찬준거에도 반드시 포함시키도록 조치해 주기를 바란다"고 요청했다.

9일 열린 제주특별자치도와 제주도교육청, 제주4.3희생자유족회 공동 기자회견. ⓒ헤드라인제주
9일 열린 제주특별자치도와 제주도교육청, 제주4.3희생자유족회 공동 기자회견에서 발언하고 있는 김광수 교육감. ⓒ헤드라인제주

김창범 4.3유족회 상임부회장은 "제주4.3이 교육과정에 포함된 지난 5년은 당당한 대한민국의 역사로 자리매김하기 위한 노력의 시간이었고, 제주4.3의 전국화를 넘어 세계화를 향해 가는 진일보한 시간이었다"며 "이에 제주4.3을 미래세대에 알리고 교육하는 것이 제주4.3의 정의로운 해결의 시작점이라고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 부회장은 "지난 대선 당시, 제주4.3의 완전한 해결을 통한 희생자와 유족에 대한 온전한 명예회복이라는 대통령의 약속에도 불구하고, 제주4.3교육을 위축시키는 교육과정 개정을 추진한다는 것은 질곡의 세월 속에 신음하는 생존 희생자와 유족의 마음을 생채기 내는 것이자, 제주4.3의 정의로운 해결을 가로막는 행위"라며 거듭 제주4.3을 학습요소에 반영할 것을 촉구했다. <헤드라인제주>

[전문] 교육부 2022 개정 교육과정 제주4‧3 기술 명시 촉구 결의문 

“4·3의 정의로운 해결과 새로운 미래, 진실된 역사교육에서 시작됩니다”

존경하는 제주도민과 국민 여러분!

우리는 오늘 교육부의 2022 교육과정 개정안에 ‘제주4·3’ 기술 근거를 확실하게 명시, 진실되고 올바른 역사교육을 통해 4·3의 정의로운 해결과 새로운 미래를 함께 만들어 나갈 것을 정부에 촉구합니다.

제주4·3은 74년간 질곡의 세월로 이어진 어둠을 이겨내고 올해 희생자 보상 개시 및 직권재심을 통한 수형인 명예회복 등이 이뤄지면서 평화와 상생으로 승화되는 새로운 과거사 해결 모델로 자리매김하는 대전환점을 맞고 있습니다.

이 같은 상황에서 최근 교육부가 행정예고한 ‘2022 개정 교육과정’에 기존 교육과정에 명시되었던 제주4·3이 삭제되면서 잘못된 역사를 되풀이할 우려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습니다.

이에 우리는 교육부에 깊은 우려를 표하며 미래세대에게 올바른 역사 인식을 함양할 수 있는 교육정책을 바로 세우는 본연의 임무에 충실할 것을 강력히 촉구합니다.

제주4·3의 평화·상생 정신은 이제 전국화를 넘어 세계화를 향해 나가고 있습니다. 이에 제주4·3의 진실된 역사와 올바른 과거사 해결의 여정을 미래세대에 교육하는 것이 우리의 책무일 것입니다.

이는 제주4·3의 정의로운 해결과 새로운 미래를 향한 시작점이기도 합니다. 과거와 미래 세대가 하나되는 역사적 인식을 가질 수 있도록 함께 노력해야 하는 게 올바른 역사를 이어 나가는 길이라고 생각합니다.

이에 우리는 70만 제주도민을 대표해 2022 개정 교육과정에 제주4·3이 명시돼 당당한 대한민국의 역사가 되고 세계사에 남을 수 있는 평화·상생 정신으로 승화될 수 있도록 해줄 것을 정부에 다시 한번 요청합니다.

만일 이 같은 요청이 받아들여지지 않는다면 이는 잘못된 과거로 역행하는 역사적 오점으로 기록될 것이자 엄청난 반발에 직면할 것임을 알려드립니다.

2022. 12. 9.

제주특별자치도지사 오영훈, 제주특별자치도교육감 김광수, 제주4·3희생자유족회장 오임종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