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참여환경연대 "교육의원 사라진 타 시.도, 교육자치 사라졌는가?"
상태바
제주참여환경연대 "교육의원 사라진 타 시.도, 교육자치 사라졌는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참여환경연대는 최근 국회에서 제주도 교육의원 제도 폐지를 골자로 한 제주특별법 개정안이 발의된 것에 대해 성명을 내고 "교육의원 폐해를 눈감고 교육자치만 강조하는 교육계의 각성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이 단체는 "이를 두고 일부에서는 정치적 음모로 몰아가고 있으며, 교육의원이 사라지면 교육자치가 사라지는 것처럼 호도하고 있다"면서 "다른 지역에서는 제주도 교육의원이 보이는 각종 폐해와 불합리함을 이유로 이미 폐기된 제도를 제주만의 특화된 제도로 과장하면서 명맥을 이으려하고 있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교육의원은 교육자치를 위한다는 명목으로 만들어진 제도지만, 교육과 무관한 도의원의 모든 권한을 부여받아 도의회 본의회에서 각종 개발사업 허가의 거수기 역할과 보수적 투표에 몰표를 던지며, 결과에 큰 영향을 미쳤다"며 "도민들로부터 선출되었을 때의 명분과 실제로 행사하는 권한이 일치하지 않았고, 권한을 행사함에도 교육자치에 역행하는 행태를 보였다"고 지적했다.

또 "교육자치란 교육의 주체중 하나인 학생들의 인권 신장에도 노력해야 함에도 정작 교육자치를 위한다는 교육의원들은 학생인권조례 제정을 거부하는 행태도 보였다"고 했다.

이 단체는 "그동안 공론화가 이뤄지지 않았다는 이유로 교육의원 폐지를 정치적 음모라고까지 과도하게 주장하고 있다"며 "이는 어떻게든 교육의원 제도를 존치시키려는 의도라고밖에 보이지 않는다"고 밝혔다.

이어 "교육의원 사라진 타시도는 교육자치가 사라졌는가"라며 "10여년 간의 교육의원 존폐논란과 도민 여론조사의 결과를 부정하는가"라고 반문했다.

이 단체는 "교육의원 제도만이 교육자치의 유일한 대안이 아니다"라며 "참여환경연대는 교육의원 제도가 폐기된 후, 참다운 교육자치를 위한 새로운 모색에 동참할 것이며, 실패한 교육의원 제도를 기득권으로 부여잡지 말길 교육계에 요청한다"고 밝혔다. <헤드라인제주>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