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의원 증원-교육의원 폐지', 내달 15일까지 결론낸다
상태바
'제주도의원 증원-교육의원 폐지', 내달 15일까지 결론낸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회 정개특위, 내달 15일 이전 '신속 결론' 여야 협의
의원정수 3명 증원여부, 교육의원 폐지와 연계 심사 가닥
 송재호 의원 "교육의원 폐지 이뤄낼 것"...'즉각  폐지, 일몰제' 주목

오는 6월1일 실시되는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에 적용할 제주특별자치도의회 의원선거구 획정이 늦어지고 있는 가운데, 국회가 늦어도 다음달 15일까지는 의원정수 증원 및 교육의원 폐지 관련 법률 개정에 대해 결론을 내리기로 해 귀추가 주목된다.

27일 국회 더불어민주당 송재호 의원(제주시 갑)에 따르면 정치개혁특별위원회는 이날 여야간 협의를 통해 대선 선거운동 시작일인 15일 이전 의원 정수 증원과 교육의원 제도 폐지 여부에 대해 결론을 내리기로 합의했다.

현재 국회에는 제주도의회 의원 3명을 증원하는 제주특별법 개정안(송재호 의원 대표 발의)과, 교육의원 제도 폐지를 담은 개정안(이해식 의원 대표발의) 2개 안건이 상정돼 있다.

의원정수 증원 법안은 정치개혁특별위원회, 교육의원 제도 폐지 법안은 행정안전위원회에 각각 상정돼 있는 상태이다.

의원정수 증원의 경우 여야 의원들이 2월 중 결론을 내리기로 합의했지만, 교육의원 폐지 법안은 상임위원회인 행안위에서 논의조차 이뤄지지 않고 있는 상황이다.

다만 정개특위에 행안위 위원들이 다수 포함돼 있는 만큼, 교육의원 폐지에 대해 여야 의원들이 합의하는 경우 행안위에서도 같은 결론이 내려질 가능성이 높다.

이러한 가운데 더불어민주당 송재호 의원(제주시 갑)은 의원 3명 증원뿐만 아니라, 최근 지역 내에서 많은 논란이 일고 있는 교육의원 제도 폐지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송 의원은 "민주당 균형발전특위 위원장자격으로 오늘 국회 정개특위 민주당 간사 김영배 의원과 협의를 완료했다"며 "오늘 오후 열린 민주당 의원총회에 관련 내용을 보고했다"고 설명했다.

그는 "저는 민주당 균형발전특위 위원장으로서 그리고 제주도당위원장으로서 도의원 정수 3명 증원과 교육의원 폐지를 이뤄내겠다"고 밝혔다. 

이는 사실상 교육의원 제도는 폐지쪽으로 가닥을 잡았음을 명확히 한 것이어서 주목된다.

다만, 부칙을 통해 오는 지방선거부터 적용해 교육의원 선거를 없앨 것인지, 아니면 선거가 임박한 상황을 고려해 이번 선거는 실시하고 임기 4년 만료기간에 맞춰 폐지하는 일몰제를 시행할 것인지의 문제가 남아있는 것으로 보인다.

한편, 이번에 정개특위에 상정되는 법안 중 의원정수 증원 제주특별법 개정안은 송재호.위성곤 의원이 지난해 11월 발의했는데, 제36조 '도의회의원의 정수에 관한 특례'에서 현행 43명인 의원정수(교육의원 5명 포함)를 '46명'으로 3명 증원하는 것을 주 내용으로 한다. 지역구에서 2명, 비례대표에서 1명 증원한다는 안이다.

이는 제주도 선거구획정위원회가 지난해 8월 제시했던 권고안을 반영한 결과다. 

선거구획정위는 헌법재판소의 선거구별 인구편차 허용기준(인구비례 3대 1)에 맞춰 인구 증감에 따른 선거구 획정의 현실적 문제를 고려해 '3명 증원' 또는 '기준선거구제' 도입을 통한 증원을 권고한 바 있다. 

지난 2017년 선거구 획정 이후 도심 집중화 현상 등으로 지역 별로 인구편차가 커지면서 인구가 적은 제주시 한경면·추자면 선거구와 서귀포시 정방동·중앙동·천지동선거구의 경우 헌재가 정한 인구편차 기준에 따라 강제로 통합될 수밖에 없는 상황이고, 반면 인구수가 급격히 늘어난 아라동과 애월읍은 분구(分區)가 불가피해졌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이번에 3명 증원이 이뤄지면, 아라동과 애월읍은 갑.을로 분구하는 수순을 밟게 된다. 소규모 선거구의 경우 일부 조정 또는 현행 조치가 예상된다.  

변수는 최근 전격 발의된 '교육의원 폐지' 제주특별법 개정안이다. 더불어민주당 이해식 의원이 대표 발의하고 송재호 의원이 서명에 참여한 이 개정안은 전국에서 제주에만 유일하게 남아있는 교육의원 제도를 폐지하는 것을 핵심으로 한다. 

교육의원 폐지와 동시에 3명 증원안이 의결되면, 교육의원 5석이 줄어들고 대신에 지역구 2석.비례대표 1석이 늘어나면서 전체 의원정수는 현행 43명에서 41명으로 줄어든다.

그러나 교육의원 제도 폐지는 아직 도민사회 공론화 절차를 거치지 않은채 지방선거를 불과 4개월 앞둔 시점에서 전격 발의되면서 반대 여론도 만만치 않아 진통이 예상된다. 전국 시.도교육감들도 교육의원 존폐 문제는 지방선거가 끝난 후 숙의과정을 거친 후 결정해야 한다는 공식 입장문을 발표한 바 있다.

이에 따라 이번 법안 심사에서는 교육의원 폐지를 의원 증원과 연계해 처리를 강행할지, 아니면 교육의원의 경우 지방선거 후 공론화 또는 4년의 일몰제를 부여할지 여부가 최대 쟁점으로 떠오르고 있다.  <헤드라인제주>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