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재호 후보 "대통령 관련발언, 과장된 면 있어...도민께 사과"
상태바
송재호 후보 "대통령 관련발언, 과장된 면 있어...도민께 사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대통령 '4.3 약속' 자신이 요청 발언 해명입장 

유세현장에서 문재인 대통령의 '4.3 약속'은 자신의 요청에 의한 것이라고 연설했다가 큰 논란에 휩싸인 4.15총선 제주시 갑선거구의 더불어민주당 송재호 후보가 9일 사과 입장을 밝혔다.

송 후보는 "지난 7일 유세현장에서는 대통령과 저의 일치된 노력의 과정을 설명 드리려 했다"면서 "4.3 해결을 향한 대통령의 약속에는 제 노력도 담겨있음을 전하려 했는데, 유세 도중 언급한 말들이 과장된 면이 없지 않았다"고 해명했다.

이어 "제 표현이 오해를 부른 점에 대해서는 도민 여러분께 사과의 말씀을 드리며, 유감을 표한다"고 밝혔다.

그러나 구체적으로 문 대통령에게 실제 요청이 있었던 것인지, 아니면 대통령에게 4.3추념식에 참석해 배.보상 약속과 4.3특별법 개정을 약속해달라고 사전에 요청했다는 취지의 발언이 모두 거짓인지 등에 대해서는 가타부타 언급이 없었다.

자신의 발언이 다소 과장된 면이 있었다는 점만 언급하면서 논란은 계속 이어질 전망이다.

한편, 송 후보는 지난 7일 제주시민속오일장 유세에서 지난 문 대통령의 제주4.3추념식 참석과 배.보상 및 4.3특별법 개정 관련 약속은 자신의 요청에 의한 것이라고 밝혀 파문이 일었다.

그는 연설에서 "4.3특별법 개정 가지고, 72년 한맺힌 유족들의 한, 보상하느니 못하느니, 누구 잘못이니 하는 사이에 흐트러질 수 있다"면서 "(정치권에서는) 우리가 그렇게 논쟁해 버리면 저건 안해도 되나보다 이렇게 생각할 수 있다"고 피력했다.

송 후보는 이어 "그래선 안되겠다. 그래서 제가 문재인 대통령에게 말했다. '제가 당신 대통령 모시고 3년간 봉사하지 않았나. 저를 위해 해줄게 하나 있다. 4월 3일 제주도에 와서 유족 배.보상을 위한 4.3특별법 개정 제주도민과 대한민국 국민에게 약속해 달라'. (그래서) 오셔서 약속하지 않았나"라고 말했다.

송 후보의 이 발언은 문 대통령의 '4.3 약속'이 마치 총선 특정후보의 '기획'으로 이뤄진 것처럼 전해지면서, 대통령의 추념식 참석 취지를 폄훼하는 것일 뿐만 아니라, 대통령의 선거개입 논란으로 이어지게 하고 있다. 

이 논란에 대해 정의당 고병수 후보는 "매우 충격적인 발언"이라며 "버르장머리 없는 송 후보는 즉각 4·3유족과 도민들께 사과하고 후보직을 사퇴하라"고 요구했다. 

미래통합당 장성철 후보는 "자신의 선거를 위해 대통령까지 끌어들인 것"이라며 송 후보의 즉각적인 사퇴를 촉구하는 한편, 청와대의 해명, 그리고 사법당국과 선관위의 조사를 요구했다.

무소속 박희수 후보도 이날 오전 기자회견을 열고 "4·3을 정쟁화하지 말자고 한 후보가 정작 4.3을 문 대통령까지 끌어들이며 정쟁화하는 것은 마치 악어의 눈물을 보는 듯 하다"며 "송 후보의 발언은 명백한 허위사실 공표로, 사법당국에 허위사실공표 혐의로 고발조치하겠다"고 밝혔다. <헤드라인제주>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