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해군기지 시뮬레이션 검증, '문제없음' 결론
상태바
제주해군기지 시뮬레이션 검증, '문제없음' 결론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5만톤 크루즈 시뮬레이션 검증결과 발표..."문제 없다"
"2척 동시접안 안전성 확인"...해군기지 공사 속도 낼 듯

민군복합형 관광미항(제주해군기지)의 15만톤급 크루즈선박의 안전한 입출항 여부를 검증하기 위한 선박조종 시뮬레이션 시현 결과 항만구조상 문제가 전혀 없다는 결론이 나왔다.

지난 17일과 18일 대전 대덕구 소재 한국해양관학기술원에서 시뮬레이션 검증을 실시한 시현단은 이날 오후 2시 제주도청 회의실에서 시뮬레이션 시현에 따른 결과보고서 발표에서 이같은 결론을 제시했다.

책임연구원(팀장)인 이동섭 한국항해항만학회 회장을 비롯해 정부 및 제주도가 각각 추천한 연구원 2명, 도선사 4명 등이 참석한 가운데, 이 회장이 직접 발표에 나섰다.

책임연구원인 이동섭 한국항해항만학회장이 브리핑 하고 있다.<헤드라인제주>
책임연구원인 이동섭 한국항해항만학회장이 브리핑 하고 있다.<헤드라인제주>
시현단은 "검증 결과 최악의 입항조건하에서도 15만톤 크루즈선 2척이 입항하는데 문제가 없는 것으로 확인되었다"고 밝혔다.

이번 시뮬레이션은 정부와 제주도에서 추천한 도선사가 상호 교차방식으로 주간 8회, 야간 8회 등 총 16회에 걸쳐 실시됐다.

풍속 27노트, 외측 남방파제에 15만톤 크루즈선 1척이 계류한 상황에서 또 다른 15만톤 크루즈선 1척이 내측 서방파제에 출선 및 입선자세로 입항하는 조건을 설정해 시현은 이뤄졌다.

시현단은 이 케이스를 갖고 시현한 결과 해상교통안전진단 지침에 따른 △기술적 평가기준인 근접도 △제어도 △운항자평가의 기준을 모두 충족해 입출항 안전성이 확보된 것으로 평가됐다고 밝혔다.
 
시현단은 "근접도, 제어도 및 운항자 주관적 평가 기준을 만족함에 따라, 현행 항만 설계상 초대형 크루즈선 2척의 주.야간 안전한 입출항이 가능하다고 판단됐다"면서 "시뮬레이션에 참여한 도선사 전원이 전반적으로 안전한 항만으로 판단된다는 의견을 제시했다"고 설명했다.

또 "시뮬레이션 시현시 직접 크루즈선을 운행한 도선사들도 현재의 항만구조하에서 입항과 선회에 문제가 없다는 결론을 제시했다"고 말했다.

구체적인 시현결과 내용을 보면 우선 총 16회 시뮬레이션 결과 모두 충돌이나 접촉과 같은 특이사항 없이 안전하게 방파제를 통항 후 접안했다고 밝혔다.

남방파제 끝단에서 계측한 근접도 결과를 기초로 충돌확률을 산출한 결과, 주.야간 입항 좌현 및 우현접안 모두 근접도 평가 기준을 만족했다고 설명했다.

입항 및 접안과정에서 사용한 타와 엔진의 사용량을 기초로 산출한 여유제어력이 50% 이상 확보되어 제어도 평가 기준을 만족했다고 덧붙였다.

선박운항자의 주관적 평가의견 분석 결과에서는 주.야간 좌현 및 우현 접안의 평균값이  '-2.0' 이상으로 주관적 평가 기준을 만족했다고 밝혔다(-3 상당한 위험, -2 위험, -1 약간 위험, 0 안전하지 위험하지도 않음, +1 약간 안전, +2 안전, +3 확실히 안전 보장).

다만, 주.야간 및 좌.우현 상호 비교 결과, 주간보다는 야간이, 입선 보다는 출선이 약간 어렵다고 평가됐다고 시현단은 설명했다.

이와함께 이번 검증에서는 서쪽 돌제부두가 없는 상황을 가정해 시현이 이뤄졌는데, 이동섭 단장은 "돌제부두는 반드시 없어야 한다는게 저희 시현단의 생각"이라고 확실히 밝혔다.

이에따라 지난해 국가정책조정회의에서 돌제부두를 가변식으로 수정한다고 밝혔는데, 앞으로 이 돌제부두를 없애는 방향의 설계수정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또 이번 시뮬레이션에서는 대형함정이 5척이 계류된 상황에서 이뤄졌는데, 이 단장은 "5척 이상의 계류는 불가능한 것으로 판단됐다"고 밝혔다.

이는 당초 해군기지 실시계획에서 함정 20척이 동시 게류하는 기동전단 기지 건설방향을 제시한 것과 대치되는 부분이다.

앞으로 항내에 함정 5척 이상이 계류할 경우 크루즈선박의 입출항은 제한을 받을 수 있다는 결론이다. 

여기에 이번 시뮬레이션에서는 지난 1, 2차 시뮬레이션 결과에서 제시된 측정치와 비교설명이 이뤄지지 않아 판단을 어렵게 했다. 이동섭 단장은 "저는 1, 2차 시뮬레이션에 참여하지 않았기 때문에 이번 3차 시뮬레이션에 대해서만 설명하겠다"면서 이 부분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았다. 

정부는 이번 시뮬레이션 시현을 통해 제주 민군복합항에 15만톤 크루즈선의 안전한 입출항이 확인된 만큼, 민군복합항 관련 논란이 재현되지 않도록 관계부처와 합동으로 후속대책을 마련해 차질없이 사업을 추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또 2015년까지 계획대로 제주 민군복합항이 세계적인 관광미항으로 건설되도록 정부의 역량을 집중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그런데 2011년 9월 이후 지속적으로 제기해 온 설계오류 의혹에 대해 수정이나 보완 의견도 전혀 없이 '문제 없다'는 결론이 내려지면서 '예상됐던 뻔한 수순의 결론'이라는 시각이 상당히 분출되고 있다.

특히 이번 검증결과는 정부가 제주해군기지 건설공사를 한층 가속화시키는 정당성의 명분으로 삼을 것으로 보여, 이를 반대하는 강정주민들과의 갈등문제는 오히려 더욱 심화될 것으로 우려된다.
 
이날 발표를 전후해 서귀포시 강정 주민들은 제주도청 주변으로 몰려와 강력히 항의하고 있다. <헤드라인제주>

[클릭] 제주해군기지 시뮬레이션 시현 보고서

 

책임연구원인 이동섭 한국항해항만학회장이 브리핑 하고 있다.<헤드라인제주>
도선사종합의견.<헤드라인제주>

<윤철수 기자 / 저작권자 ⓒ 헤드라인제주 무단전재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