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성 들끓는 제주도만의 '차고지 증명제', 이제 결단 내려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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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성 들끓는 제주도만의 '차고지 증명제', 이제 결단 내려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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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스크논단] 제주도 차고지증명제, 폐지 검토해야 하는 이유
무주택자 옥죄는 '차별'...주차장 임대 '돈벌이'...청년정책 역행
정책 목적.효과 의문...차량 정말 억제됐나...주차난 완화됐나

전국에서는 유일하게 제주특별자치도에서 시행되고 있는 '차고지 증명제'가 존폐 기로에 놓였다. 서민들의 원성이 들끓고 있기 때문이다. 급기야 이 제도의 시행근거(조례)를 마련해 준 당사자라 할 수 있는 제주도의회에서도 폐지 의견이 이어지자, 시민사회에서 '폐지론'도 급속히 부상하고 있다.

교통난과 주차난 해결을 위해 이 제도를 도입한지 17년이란 시간이 흘렀음에도 불구하고, 안착은 커녕 거센 폐지 요구에 직면한 것은 어찌보면 충분히 예상됐던 일이다. 제도적으로 치명적 결함을 안고 출발한데 따른 당연한 결과이다. 

사실 이 제도는 근본적으로 모든 시민들에게 공평함이나 균등함을 보장하는 보편적 정책이 아니다. 주택을 소유하고 있고, 그것도 차고지 공간까지 완비한 집을 소유한 시민만을 위시해 짜여진 정책이었다. 역으로, 집이 없는 무주택 서민이나, 설령 집은 있어도 차고지가 들어설 공간이 없는 시민들을 궁지로 내몰고 있는 정책이다. 

사실상 집 없고, 차고지 없는 시민들에게 "너희들은 차량을 소유해서는 안된다"는, 자동차 소유에 대한 선택할 권리를 과도하게 제한하고 있는 것이다. 반(反) 서민적 정책이자, 헌법에서 보장하는 국민의 기본권을 현저히 침해하는 차별적 정책이라 하지 않을 수 없다. 위헌 소지가 다분하다.

제주도의 차고지 증명제가 시행 17년째를 맞고 있으나, 자동차 등록대수는 오히려 크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헤드라인제주
제주도의 차고지 증명제가 시행 17년째를 맞고 있으나, 자동차 등록대수는 오히려 크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헤드라인제주

◇ 결함 투성이 제도, 왜 도입했을까 

이러한 결함 투성이의 제도는 어떻게 시행하게 된 것일까. 

차고지 증명제는 자동차 보유자에게 자동차의 보관 장소 확보를 의무화하는 것이 핵심이다. 자동차를 새로 구입하거나, 차량 소유주가 주소변경, 명의 이전 등록을 하는 경우 차고지를 확보하도록 강제한다는 것이다. 

자동차 소유자가 주차장을 확보하지 못할 경우 관할 관청은 자동차 등록을 거부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차량 등록대수를 줄임으로써 교통난과 주차난 문제를 완화시켜 나가겠다는 취지다.

정부 차원에서도 급격히 늘어나는 차량 수요에 대처하기 위해 이 제도 도입을 검토한 바 있다. 1993년, 1995년, 1997년에도 이 제도 도입이 제안돼 논의가 이뤄졌던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그러나 정부의 논의 결과는 언제나 '아니오(NO)'였다. 자동차를 생계수단으로 하는 저소득층의 자동차 보유를 원천적으로 제한하게 된다는 우려 목소리를 겸허히 받아들인 것이다. 

차고지증명제가 도심 주택가 주차난 해소에 긍정적 역할을 할 수 있지만 무리하게 도입할 경우에는 주차장 확보가 불가능한 도심지역의 주택가를 중심으로 부작용이 나올 가능성도 도입 불가의 이유로 들었다.

반면, 제주도 차원의 논의에서는 '단계적 도입'이 결정됐다. 첫 시작은 2007년이다. 그해 2월 제주시 동(洞) 지역 대형차(승용 2000cc 이상, 승합 36인승 이상, 적재량 2.5톤 미만·총중량 10톤 이상)를 대상으로 처음 시행됐다. 

이어 2017년 1월부터는 중형차(승용 1600cc 이상, 승합 16인승 이상, 적재량 1톤 초과·총중량 3.5톤 이상)까지 확대됐다. 2019년 7월 1일부터는 중·대형 전기차가 추가로 포함됐다.

2022년 1월1일부터는 전 차종으로 확대됐다. 경·소형차(승용 1600cc 미만, 승합 16인승 미만, 적재량 1톤 이하·총중량 3.5톤 이하)도 차고지 증명 대상으로 포함됐다. 

제주도와 행정시 관계부서에서는 차고지증명제 시행 후 많은 성과가 있었다고 강조해 왔다. 가장 큰 성과로 제시한 것이 차량 등록대수를 억제했다는 점을 들었다. 

시민들의 원성은 끊이지 않으나, 담당 공무원들은 언론 기고 등을 통해 차고지증명제 당위성만 집중적으로 홍보하는 선전전까지 나서고 있다. 정말 차고지 증명제는 차량 억제를 통한 교통난, 주차난 해소라는 시행 취지에 맞는 성과가 나타나고 있고, 실효성이 입증된 것일까.

하지만 관련 통계자료를 분석해 보면, 이 제도의 시행 효과는 여전히 안갯속이다. 오히려 이 제도를 왜 시행해야 했는지, 근본적 의문만 더해간다.

◇ 차량 감소했나?...교통난 완화됐나?

첫째, 제도 시행 후 차량 감소 효과는 과연 있었을까.

지난 2020년 제주도는 전면적 시행을 앞두고 차량등록대수의 증가율이 둔화된 점을 들며 차고지 증명제의 성과로 분석하는 홍보자료를 낸 바 있다. 

그러나 차고지 증명제의 성과로 연결하기에는 무리가 있었다. 제도 시행 이전과 이후 비교해 특정시기의 증가율이 둔화됐다는 시계열적 통계 분석결과를 근거로 들었으나, 이러한 추이가 차고지증명제 때문이라는 상관성도 명쾌하게 설명되지 않고 있다. 

자동차 등록대수 추이. (그래픽=원성심 기자)

중요한 것은, 이 제도를 시행한지 수년이 지났어도 당초 1차적 목표로 잡았던 차량 억제 효과가 나타나고 있지 않다는 점이다. 차고지 증명제 시행 후 차량 등록대수는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차고지증명제가 처음 시행되던 2007년 제주지역 자동차 등록대수는 자가용 20만7886대를 포함해 총 22만8858대였다. 그러던 것이 중형차까지 적용대상으로 포함한 2017년에는 46만9392대(자가용 35만5700대)로 갑절 이상 증가했다. 

전면적 확대 시행한 2022년 1월 기준으로는 66만1977대(자가용 39만7539대)로 나타났다. 5년 새 20만대가 늘어났다는 것이다. 올해 8월 기준으로는 70만9995대(자가용 42만6914대)에 달하고 있다. 

이는 차고지 증명제가 차고지를 확보할 여력이 없는 서민들의 차량 등록만 강제적으로 제한했을 뿐, 소위 '가진 사람'의 1세대 2차량, 3차량은 억제하지 못하고 있음을 역설적으로 보여준다. 차량의 증가를 억제시키는 효과가 미미하다는 것이다.

결국 이 제도의 가장 큰 시행 취지인 '교통난 완화'라는 목적 실현은 실패한 셈이다.

◇ 주차장 확보율은 '129%'라는데...실제 주차난 완화됐나

둘째, 두번째 시행 목적인 '주차난 완화'는 어느 정도 됐을까.

물론 통계상으로는 주차장 확보율은 매우 높게 나타나고 있다. 지난해 8월 발표한 주차장 현황 자료를 보면, 2022년 12월 기준으로 영업용 등을 제외한 차량 대수는 36만7000여대, 주차면수는 47만5000여면으로 주차장 확보율은 '129.3%'로 제시됐다.

차량 대수보다 주차공간이 10만면 더 많다는 것이다. 이는 2017년 차량 대수는 37만여대인데 반해 주차공간은 35만여면으로, 주차장 확보율이 '96.7%'에 불과했던 것과 비교해 크게 높아진 것이다.

주차장 확보율. (자료=제주특별자치도)

주차면수 확보량이 차량 대수를 앞지른 것은 2019년부터로 제시되고 있다. 이 통계가 맞다면, 주차난은 크게 개선됐어야 하지 않을까. 

그럼에도 시민들이 체감하는 주차난의 현실은 여전히 심각하다. 골목길 주차난이 오히려 갈수록 심각해지고 있기 때문이다. 주택가나 상점가 일대는 매일 같이 '주차 전쟁'이 빚어지고 있다.  

주차장 확보율만 보면 가히 획기적 수준이지만, 현실과는 괴리가 크다. 이 제도의 '주차난 완화' 효과 역시 의문이 아닐 수 없다. 

◇ 서민만 쥐어짜는 '제도적 결함'...이제 결단 내려야

이처럼 실효성도 문제이지만, 더 심각한 것은 제도적 결함에 대한 단호한 개선이 이뤄지지 않고 있다는 점이다. 가장 큰 쟁점인 서민 차별의 문제에 대한 원성이 들끓고 있으나, 이에 대한 개선책을 전혀 내놓지 못하고 있다. 그야말로 '무대책'이다. 

더욱 기가 막힌 것은 차고지 없는 서민들을 위해 '대안'으로 내놓았다는 공영주차장 임대 방식이다. 행정시 공무원들은 언론 기고 등을 통해 차고지가 없는 경우 인근 공영주차장의 1년 단위 정기주차 요금을 별도로 납부하면 차량 등록이 가능하다고 홍보하고 있다.

그러나 그 금액이 실로 만만치 않다. 차고지 증명용 공영주차장의 1년 요금은 동(洞) 지역은 90만원, 읍.면지역은 66만원이다. 이는 중.소형 자동차 소유자가 연간 납부하는 자동차세보다도 갑절 많은 금액이다.

문제는 울며 겨자먹기로 '세금 폭탄'에 다름없는 돈을 내고 공영주차장을 임차하더라도, 실제 주차장 이용도 어렵다는 점이다. 행정당국은 임대료만 챙길뿐, 임차인에게 지정된 주차면을 배정하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도심권 공영주차장의 경우 야간 시간대나 공휴일에는 무료로 운영되면서 '만차'가 되는 날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문제는 지난해 도의회에서도 제기됐으나, 현재까지 전혀 개선이 되지 않고 있다. 행정당국이 서민들만 쥐어짜며 돈벌이를 하고 있다는 비판이 터져나오고 있는 이유다.  
 
결국 이 정책의 제도적 결함의 본질은 '반 서민적'이라는 것과 '차별'로 요약된다. 차를 사고 싶어도 사지 못하도록 강제하는 선택권의 박탈, 무주택 서민들에 대한 공개적 차별, 이 과정에서 나타나는 과도한 제약.  

누구를 위한 정책인지, 무엇을 위한 정책인지, '실패작'이다. 혁신적 정책이 아니라 제도적 모순점이 명백한 잘못된 정책이자 '나쁜 정책'에 다름 아니다. 차별의 대상이 청년도 포함된다는 점에서, 민선 8기 도정의 청년정책의 방향과도 역행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20여년 전 정부에서 이 제도의 시행을 검토했다가 안한 이유도 있는 것이다. 이 제도의 치명적 결함, 맹점 때문이 아닌가. 

제주도는 이 제도의 개선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현재 용역을 진행 중이라고 밝혔지만, 부분적 손질로 끝날 문제가 아니다. 전면 폐지가 어렵다면, 예전 대형 차량 이상에 한해 적용했던 것과 같이 최소한도 선에서 제한적 시행을 검토해야 한다. 이제 결단을 내려야 할 시점이다. <헤드라인제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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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등동 2024-09-27 23:48:16 | 119.***.***.63
아.. 제발 좀 부탁드립니다. 차고지증명제 폐지 시켜주세요. 오등동에 사는데 주변에 년 주차비를 내고 주차할 주차장인 공영주차장도 없을 뿐더러, 한집에 요즘 다 맞벌이부부인데 차량 2대를 운용해야 합니다. 그런데 빌라라 주차 확보가 안된다며 1세대 당 1대 등록밖에 안됩니다. 참으로 이건 누굴 위한 법인지 모르겠습니다. 제발 좀 이 법은 폐지 되어야 합니다. 부탁드립니다.

원도심 2024-09-23 22:40:43 | 114.***.***.103
예전 대형 차량 이상에 한해 적용했던 것과 같이 최소한도 선에서 제한적 시행을 검토 할것의 아니라 전면 폐지 하여야 합니다.. 국민청원 햐서라도 악법은 폐지 하여야 합니다.

제주시청 2024-09-20 16:12:37 | 49.***.***.247
도청 ,법원, 시청 ,등 관공서를 한림,한동 , 등으로 분산이전하면
지역발전은 물론 도심주차문제는 저절로 해결된다

어휴 2024-09-19 10:56:12 | 114.***.***.11
그러게요 대신 주차단속을 빡세개 해야 한다고 봅니다
갓길 주차단속 3회 적발시 차량압류 폐차
골목길 주차단속 1회 적발시 벌금 200만원
깜빡이 없이 차로변경 500만원
이유없는 저속주행 1000만원 이정도만 해도 될것 같습니다 :)
낄낄

윤열석 2024-09-18 13:22:43 | 211.***.***.42
윤석열같이 무식한 법
악법

김병창 2024-09-18 09:49:54 | 211.***.***.251
내땅에 주차해도 허가도면이랑 틀리다고 차고지 증명안해줌 내땅에 도로를 좀 틀리게 냈다고 주차공간이 많은대도 인정안해줌 현장도 안가보고 요구하는건 겁나게 많음

몽생이 2024-09-18 07:25:56 | 14.***.***.219
일본은, 차가 많지않을때부터 했던정책이라 그게 안정적으로 먹힌거고, 지금, 제주는 많아진상태에서 할려니 그게 불만이 나오는거지~,일본따라하지말고 하던데로해라 이놈들아~!!!

읍지역 주민 2024-09-16 10:45:26 | 124.***.***.58
차고지가 없어도 인근에 차고지 증명하고
정작 차를 세울때는 집앞 골목길
주차난 해결에 전혀 도움되지 않습니다
재산귄 침해한다고
누구라도 헌법소원좀 내는 사람 없나?

노사모 2024-09-15 06:39:44 | 118.***.***.13
전라도와 제주도는 민주탕소속으로 개가 나와도 당선이라는 말이 있지. 그러니 정책을 거지같이 들고 오거나 이행안해도 뽑아주는데 개선이 되겠냐? 평생 억울하고 불편해봐라 바뀌는지. 이 지역구는 이렇게 하면 안뽑히는 구나~해야 변화한다.

도민 2024-09-14 22:19:01 | 180.***.***.28
도민을 히롱하는 원도정은 물러나라

똘이 2024-09-14 15:00:22 | 211.***.***.74
이거때문에 위장전입부터 각종불법이늘어나고 땅좀있는사람들은 유료주차장으로돈좀벌었지 나도집도없고 가진거없지만 어떻게해서든 차샀고 잘타고다닌다 그냥 1세대 등록대수만 뭌어도 충분한걸 어차피없어질 이딴거나만들고 잘들한다 잘들해 ㅋㅋㅋ

사날멋날 2024-09-14 11:15:20 | 222.***.***.107
당장폐지해라 그걸 정책이라고 만들었나 한심해서 말이 안나온다

진짜 2024-09-14 09:57:29 | 116.***.***.144
왜 폐지 민원안올리는지 진짜궁금 제주사람들 착한게 아니고 무지하고 둔해서 불편해도 뒤에서 투덜대기만하고 바꿀노력 생각 안하는게 가장큰 문제. 서울에서 시행했다치자 법안 시작한사람 평생 욕먹고 정치권은퇴다. 난 폐지해주는 정치자한테 앞으로 충성할꺼다. 좀 폐지하자!

난반대 2024-09-14 09:45:10 | 211.***.***.82
제주가 사람보다 차량이 믾다는데...지금도 골목 주차 해볼라면 신경질이 나요. 최소한의 억제장치로 차고지 증명제라도 있어야 된다고 봄. 제주에서 점진적 경유차량을 줄여나가는 정책을 겸하지 않는다면...보행자 보행권을 보장해라!

김비훈 2024-09-14 08:56:24 | 106.***.***.152
이딴거 좀 집어치우자 할꺼면 전국 다 하던가

제주도민 2024-09-14 08:17:46 | 14.***.***.192
차고지증명제 때문에 제주도 오래된집,즉 주차장없는 구도심은 사람이 이사는 안와요, 못오는거죠. 차고지안되서.
그러니 오래된집은 팔리지도 않고요. 즉 오래된집은 값싼 서민집이죠. 결국 남의주차장 돈주고 사서 등록해요. 당근에 집에 차고지 남는분들이 차고지 팝니다 하고 돈받고 팝니다.
제주도 돈 있는사람만 살기좋지 없는사람은 계속해서 살기힘들다는겁니다. 그중에 대부분이 오래구도심에 살던 도민이 대부분이죠. 젊은 청년들 육지에서 내려와서 일자리구하고 자리잡으려고해도 차고지없어서 결국 시내권 주자장 잘된 돈더주는집,기계타워있는 그런 시내로만 몰리는거에요.
이 제도는 폐지안하고 계속 장기로 갈수록 서민죽이겠다는소리뿐. 중고차가게에 차고지안해도 되는차라고 년식오래된차 파는데 이게 누가사겠습니까. 부자요?결국서민

고독한 2024-09-14 07:22:07 | 211.***.***.43
차고지증명 때문에 차가 필요한데 사지 않을 사람이 있을까? 정 안되면 연식이 있는 중고차라도 사야 생활이 된다. 정부가 강제하여 세상이 바뀌는 법은 없다. 금주령 내려도 밀주를 담그고, 성매매나 마약도 어디선가는 다 하고 있다. 얼마나 효율적으로 관리하느냐가 정부의 역할이지 규제와 강제가 답은 아니다. 이 문제도 차라리 신차 구입 장려해서 자동차세나 취등록세로 공영주차장 면수 늘려서 주차요금 수입도 생기면 주차장 더 늘리고 해서 시민과 지자체가 윈윈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본다. 지금 공영주차장이라 해도 주변 건물들보다 높은 주차장이 없다. 매번 만차인 상황이다. 기왕 짓는거 넉넉히 짓고 장기주차만 단속해도 주차문제는 많이 해소될 것으로 생각한다.


아후 2024-09-13 21:41:26 | 112.***.***.162
남의집 세들어 살며서 차고지도 없는분들이 펠리세이드, 포드.펜츠 중형차등을 몰면서 남의집 주차장 앞을 막고 있습니다. ㅎㅎ

제주도 2024-09-13 18:23:59 | 117.***.***.23
차라리 불법주차 강하게 해서 법칙금 모아서 주차장 늘려라
법칙금액만큼 제주도 예산 배정해서 예산 보태라
그리고 불법주차 법칙금은 동단위로 단속된 지역에 주차장 늘려라


노나니 2024-09-13 17:16:06 | 121.***.***.230
제주도서 하는게 글치 뭐 ~~ 몇수 앞을 내다보고 정책을 해야하는데 바로 코앞 정책을 하니 ㅉㅉㅉ

도민 2024-09-13 15:14:59 | 210.***.***.83
전국에서 제주만 하는것도 억울한데
없는사람은 차도 못사고 ..
열심히 모아서 트럭하나사서 용달 해보려했는데
차고지 없어서 차도 못사고
주차장빌리는것도 년90만원 달라하고...
더 늙기전에 제주를 떠나야겠다

한라 2024-09-13 13:22:28 | 112.***.***.105
서울에서 차고지 증명제 해보시죠?? 담당공무원들 칼맞아 디질겁니다. 말도안되는 정책으로 홍보목적으로 만든 보여주기식 쓰래기 대표적인 정책 이라생각됩니다.
도민들을 정책희생양으로 만든 차고지 당장 폐지해야합니다. 우리나라 전체에 해보시던가요!

? 2024-09-13 12:37:50 | 218.***.***.23
차세울곳 없는데 차를 사겠다는건 불법주차하겠다는 말인건가? 주차공간은 충분한데 불법주차하는 인간들이 문제인거지... 주차하게끔 되어있는공간에 주차를 하고 어느정도 거리는 좀 걸어라 인간들아
그리고 도에서도 적극단속해서 길거리 불법주차 싸그리 다 벌금 먹였으면 좋겠다 극혐

2024-09-13 12:18:51 | 220.***.***.142
이런게 기사지
기자님 앞으로도 좋은 기사 부탁합니다

가뜩이나 차막히는데 공항-연동-노형 버스전용차로는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결국 버스노선 자주타는 사람 입장에서 수정하고 매년 일부 업데이트하면 되는걸 못해서 이지경 쇼하고있다고 생각합니다
제발 기본부터 잘하는 세상이되길

도민 2024-09-13 11:17:35 | 211.***.***.88
정부것들 제대로 하는거 하나없어. 밀어부쳐서 버스도 준공영제 하더니도에서 자금난으로 허덕이기나 하고. 기름값, 재료값 등 죄다 밀리기나하고. 제대로 된 정책하나 없고 밀어부치기만 하는 세금 낭비하는것들 욕 더 쳐먹어야돼.

모래 2024-09-13 10:50:57 | 114.***.***.135
제주도 차고지 증명제는 처음부터 100% 실패할거라고 예상했다. 제주도는 성공할것이라고 밀어부치고.
우리나라 어디에도 없는 성공할 수없는 정책이었다.
제주도는 사람수보다 차량이 수가 많다는 것은
대중교통 정책이 부재다. 왜 제주공항에는 시외 버스
가 안 들어오는지 궁금하다. 시외 사는 사람은 공항에
갈려면 힘들다. 김포공항은 시내 버스는 물론 경기도
등 지방의 광역버스도 온다. 왜! 공항 지하차도 만들
면서 서쪽에서 오는 202번 버스 정류장은 더 멀게
만들어 놓고 !!!!!!! 짜증이 난다 !!!!

폐지하라 2024-09-13 09:26:57 | 211.***.***.28
차고지증명제 폐지하세요

청년들도 한숨을 쉰다 2024-09-13 09:19:28 | 122.***.***.213
이걸 꼭 돈 들여 용역해보고 어떻게 할지 결정하나? 원도심 주거지 한번 다녀와도 답이 나오는걸.

서민들만 등쳐먹는 정책 은 결코 정당화될수 없다. 청년들에게 꿈을 주겠다고 하면서 차고지 있는 집 구할때까지 차 못사, 차 사고 싶은 1년 90만원 내라, 이게 정상인 사회인가.

제주도만의 정책, 제주형 좋아하다가 이제는 별 이상한 정책 다 한다.


문재인 2024-09-13 08:04:34 | 112.***.***.5
국민의 기본권을 무시한 제도인데도 국회의원 도의원 관련공무원등 한마디못하고 깨갱~밉보였다가 승진하는데~미래를 살아가는데 손해볼까봐 눈치만보는 쫄보들~더불어공산당을 지지하는 사람들에 한마디 물을께~더불어공산당 지지하고 당원되고 나중에 남북한 통일되면 부자 서민할것없이 평등한 삶을 살순있는거여?

이상한나라 2024-09-13 07:58:17 | 106.***.***.169
세금은 육지로 내고..차량은 제주에서 잘타고 다니고 있어요..
계속하던지 말던지...어차피 세수는 도외로 반출되고..제주 경제만 더욱더 말아먹는 정책...헌법의 기본권은 박탈당한 제주도민...주민등록지를 육지로 옮겨서 사는게 이득임...
자유권 침해에 대한 손배소당하고 도민에게 1인당 얼마씩 돈이나 물어주고 제주도 부도날듯..

제주인 2024-09-13 07:39:39 | 118.***.***.221
처음부터 말도 안되는 제도.
이것도 결국 돈 있는 사람만 아무 걱정없이 시행할수 있는 제도 아니였나..?서민들만 돈주면서 차고지를 사야하는 부당한 제도가 아니였나? 대출받아 겨우 아파트 사서 부부가 차를 한대씩 가지고 열심히 일해보겠다는데 아파트는 차량 한대만 증명하면 나머지 한대는 머리에 이고자라는건가? 열심히 번돈으로 내집에 차른 못세우고 돈내고 차를 세우라는건가? 아무곳이나 주차 단속에 차고지 증명제에, 이 또한 서민을 죽이고 제주 저출산까지 연결되는 큰 제도 였으니 폐지는 당연하다

김동현 2024-09-13 06:27:19 | 211.***.***.155
부탁 좀 하자, 제발...
폐지...

탐라인 2024-09-13 06:26:47 | 182.***.***.199
에당초 헌법에 위배된 시행이다.

아농 2024-09-13 02:55:15 | 210.***.***.147
집없고 돈없는 서민들만 쥐어짜는 제도는 즉시 폐지되어야 한다.

끝자락 2024-09-13 00:40:04 | 210.***.***.48
이전 도지사들을 잘 못 뽑아서 그려요. 그래서 난 다음에 오지사 안뽑을거에요~ㅎㅎ

소라 2024-09-12 23:46:37 | 58.***.***.13
구도심에 공동화 현상은 차고지에 따른 원인도 있다. 하귀택지단지처럼 충분한 공공차고지가 있는지 아니면 건물식 주차장이라도 있는가? 구도심 같은 곳은 차고지 등록이 안되어 불법주차가 골목마다 있는데 단속도 안하고 차고지 확보도 안해주고 그러면서 젊은 세대가 살아가길 원하는지.. 출산률이 늘려면 아이들이 살기 편하게 만들려면 차고지 폐지를 해줘야 구도심에 젊은 자녀도 같이 공존할 수 있을것 같다.

도민 2024-09-12 22:46:30 | 118.***.***.32
단속을 안하니 효과가 없지
한달만 단속해봐 도로 깨끗해진다

현도민 2024-09-12 22:04:47 | 112.***.***.183
폐지하는게 정답입니다.

도민 2024-09-12 21:44:24 | 121.***.***.109
위헌벌률심판이나 헌법소원
해서 폐지되기 바랍니다

블라 2024-09-12 21:33:02 | 14.***.***.36
차고지없으면 차를 안사는게 상식아닌가 차는 있어야되고 아무데나 세어도 된다는 기자의 양심이 놀랍다
기사에 본인 감정만 가득 ...

.. 2024-09-12 21:31:35 | 119.***.***.152
저거라도 안하면 어떵해야되마씀 ??

김동현 2024-09-12 21:17:42 | 106.***.***.105
버스 감차하고 주차장 없으면 차도 못사면 출근은 어떻게 하라고?

도민 2024-09-12 19:46:41 | 118.***.***.16
빨리 폐지하고 건축 않는 시내 공터 전부 주차장으로 징발해라

도민 2024-09-12 09:36:13 | 211.***.***.28
처음으로 도의회가 지적다운 지적을 한 것 같네요.

공평원리에 어긋나고 추진 실적 조차도 안갯속인 차고지 증명제는 조속한 폐지가 정답입니다!!

"기본권 침해"로 헌법소원이라도 걸어 폐기했어야 할 악법입니다.

한라 2024-09-12 09:03:24 | 211.***.***.144
육지로 이사가는게 정답이예요 ᆢ 이사가서 자동차세도 거기서 내고ᆢᆢ

2024-09-12 07:56:18 | 14.***.***.88
그냥 차고지증명제 없애고 불법주정차 빡세게 단속해서 얻은 재원으로 도심에 공영주차빌딩이나 더 지어라

읽다보니 2024-09-12 07:19:16 | 172.***.***.180
좋은 점도 있어 시행했겠지만 힘없는 서민하고 청년들 차 사는거 막는데만 제도가 활용되는거 같아 안타깝다
이런식이면 제한을 다 풀어주는게 맞지 않을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