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제2공항 총사업비 협의 지연...기본계획 고시 해 넘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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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주 제2공항 총사업비 협의 지연...기본계획 고시 해 넘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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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덕도에 밀려 후순위...기재부-국토부 협의 일정 '불투명'
60조원대 세수결손.재정부담 등도 변수...내년으로 넘어갈 듯

국토교통부가 기획재정부에 제출한 제주 제2공항 건설계획의 총 사업비 협의 절차가 아직도 마무리 되지 않으면서 기본계획의 연내 고시는 사실상 불발됐다.
 
26일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기획재정부와의 제2공항 총 사업비 협의 절차가 아직 마무리되지 않은 상황이다.

국토부는 지난 10월 제주 제2공항과 가덕도 신공항 2개 사업에 대한 사업비 협의를 동시에 시작했다.

그런데 기재부가 가덕도 신공항을 우선순위로 검토하면서 제2공항은 후순위로 검토가 이뤄져 왔다.

결국 12월 중순을 넘긴 현 상황에서도 제2공항 사업비 협의는 마무리되지 않았다.

국토부의 입장에서는 이번주 중에는 협의가 마무리 돼야 내부 절차를 거쳐 기본계획을 올해 안에 고시할 수 있는데, 사실상 불가능해진 상황이다.

다만 이미 제출된지 상당 기간이 지난 만큼, 내년 초에는 협의가 마무리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국토부 관계자는 "기획재정부의 총사업비 검토가 언제 끝날지 확신하기 어려운 상황"이라며 "기재부와의 협의가 끝나는 대로 최대한 빨리 고시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제주 제2공항 예상 조감도. (자료=제주도)
제주 제2공항 예상 조감도. (자료=제주도)

한편 제2공항의 경우 지난 2015년 10월 예비타당성조사 당시 예상됐던 사업비는 4조8700억원이었으나, 지난 2019년 기본계획안에서는 5조1278억원, 지난 3월 기본계획안에서는 6조 6743억원으로 늘어났다. 

여기에 기재부와의 협의를 시작하며 기본계획안에 반영된 금액에 물가상승률을 추가로 반영한 6조8900억원을 적용한 것으로 전해졌다.
 
그런데 올해 60조원에 가까운 세수결손이 발생하면서, 제2공항 관련 예산이 기재부 협의가 원만하지 않을 수 있다는 관측도 제기되고 있다.
 
기재부 협의가 끝나면 국토부 내부 항공정책위원회 협의를 거쳐 기본계획을 고시하게 된다.
 
기본계획이 고시되면 환경영향평가와 함께 실시설계 절차가 진행된다.
 
환경영향평가 및 실시설계 비용의 경우 내년도 정부 예산안에 반영된 173억원을 활용하게 된다.
 
국토부는 환경영향평가 조사 과정에서 제주도의 의견에 제시된 △항공수요 예측 적정성 △조류충돌 위험성과 법정보호종 문제 △조류 등 서식 지역의 보전 △숨골의 보전가치 △제2공항 부지 내 용암동굴의 분포 가능성 등 5가지 사안을 포함해 조사한다는 계획이다.
 
조사 기간은 1년 정도로 예상하고 있는데, 이 과정에서 동굴의 존재 가능성 등 쟁점을 해소한다는 방침이다.
 
환경영향평가 조사가 끝나면 제주도 환경영향평가심의위원회의 심의와 제주도의회 동의 절차를 거치게 된다.
 
환경영향평가 절차가 마무리되면 국토부는 문화재 등 관계부서와 협의를 거쳐 실시설계를 고시하고, 보상 및 착공 절차에 들어가게 된다. <헤드라인제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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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민 2024-01-04 16:50:28 | 211.***.***.193
2공항 고시하면,,,,,,,,,,,제주특별법으로 ,,.2공항을 취소가능하다
국토부.공항시설법(전략환경영향평가)이 종료됨
앞으론 도청이 주체가 되어 환경평가가 더욱 강화된
제주특별법(환경 영향평가)이 진행한다

ㅡ환경영향평가는 '제주특별법' 제364조 제1항에 따라 제주도가 환경부의 의견수렴과 도의회의 동의를 거쳐 협의 여부를 최종 판단
<수산용암동굴.숨골.법정보호종.조류충돌.항공소음..도민여론 등 사유>

●도청이 주체가 되어 "동의,부동의,반려"
에서 선택결정 하게 된다..도 의회도 동의절차 역시 강제적.의무사항이다.
도민의견 반영한 "부동의" 선택결정
●공항시설법보다 특별법이 우선 원칙에 따라 2공항은 취소가능하다

성산 2024-01-02 17:00:27 | 220.***.***.234
한국 환경연구원(국가기관)에 따르면..
2공항은 제주공항에 비해 항공기와 조류충돌 위험성이 8.1배. 과학적근거가 있어 다행이만..까마귀와 겨울철새들이 포함하면,세계1위 위험한공항이 됨니다
ㅡ성산지역에 서식172종 : 조사39종,,,.미조사133종
ㅡ제주도 야생조류 충돌예방 조례 제정
되어 보호하는 겨울철새, 까마귀 10만~20만마리를 포함시엔 최하 100배이상, 조류와의 충돌위험성이 있어 2공항을 적극 반대한다

주민수용성 2024-01-02 16:22:44 | 220.***.***.234
2공항 부지에 포함된,,,,난산,온평,신산 농민들
ㅡ폭력적,강제적으로 농지 강탈 당한다
ㅡ농민들,자기결정권 인정하라

주민수용성' 측면에서 성산 주민들의 의견이 반영돼야 한다고 주장하지만, 더 깊게 들여다보면 주민수용성을 물을 대상은 제2공항 사업으로 삶의 터전을 잃게 되는 주민들이 분명하다.
개발이익을 누리게 되는 인근 주민들,역시 온전한 대상은 되지 못한다
♥ 공항 입구 신산리와
활주로, 여객청사는 온평리에 있어 주민수용성은 2개 마을에 한하여 물어야 옳다

2공항 지하엔 용암동굴,지상엔 까마귀 20만마리 날다 2024-01-02 11:43:56 | 220.***.***.234
수산동굴과 2공항 이격거리,에 대해서,,
ㅡ 일부 지역만 조사한 결과 1.2km 떨어젔으나,,최종 동굴 전체를 조사하면 서로 연결 확실하다
ㅡ2공항 활주로와 터미널 지하에 클리커층이 존재 (국토부 용역자료 18개소확인됨)
ㅡ성산지역엔 천연동굴 최소 17곳이 있는데 서로 연결가능성도 아주높다
ㅡ수산동굴은 4,850미터이상,,,폭 30미터,,가지동굴 존재도 이미 확인함
빌레못 동굴(9020m)과 만장굴(7400m), 제주에서 세번째로 긴 동굴.

<국토부 용역자료>
●2공항 활주로 지하엔 5m~9.6m에 사이
클린커층 18개소 존재를 확인 해줬다
ㅡ활주로 지하 <용암동굴>여부를 검증하라

일출봉 2024-01-01 17:56:28 | 14.***.***.188
성산2공항 주변이 이렇습니다
0. 똥통ㅡ제주섬에 똥물이 넘친다
1. 숨골 ㅡ150여개
2. 2공항ㅡ핵전용. 군사공항
3. 조류충돌 보호종 150,000여마리
4. 맹꽁이ㅡㅡ 2급보호종,,멸종위기종
5. 동굴ㅡ숨골과 수산용암동굴 연결검증
6. 도룡뇽ㅡ수십만마리 존재 누락
7. 겨울철새.까마귀 200,000마리조사누락
8. 인구절벽ㅡ 2050년부터 폭발적 감소,국가존립 위협

일출봉 2023-12-29 15:21:49 | 14.***.***.188
2공항 고시 불발이다..
원히룡 퇴출..기재부 협의 안되고.끝났다
ㅡ재경부 60조 세금 덜 걷혔다..
국가가 망하는디,,2공항 사업비 7조 주냐??
ㅡ제주노선 항공좌석 2,000,000좌석이 줄었으나,,항공권 예약은 평균 85%로 좌석이 남아돌고,넘친다
ㅡ 2공항 고시.희망을 버립시다
ㅡ TK 신공항,,,,부산 가덕도 신공항에 우선 예산해야.정상 국가다

2공항 의혹 공개검증.주민투표실시하라 2023-12-29 15:20:42 | 14.***.***.188
환경부,국토부 "2공항" 공동검증하라
@ 조류 충돌
♡정답 ; 하도~표선 철새도래지 벨트.
법정보호40종 56,000여마리.조류먹이풍부
대체지로 유인불가.겨울철새 조사누락.
및 조류충돌 제주공항 대비 8배이상.
까마귀 10~20만마리와항공기충돌.추락높다

@ 항공소음
♡정답 : 소음 등고선 8.5km범위 표선.
구좌읍 민가.해상수중소음 예방책 없다

@ 법정 보호생물
♡정답:맹꽁이.두견이.저어새.갈매기
남방큰고래 등 멸종위기 개체별 생태적
이주할 장소.대안이 없다

@ 숨골
♡정답: 숨골 153곳.수산동굴 조사누락.
숨골매립으로 지하수 보호대책 없고
호우시 홍수우려.농사불가.해산물몰살
전문기관
부정적 의견(취소)이나, 거짓,허위조작

두장관교체 2023-12-27 23:14:45 | 223.***.***.97
두장관 교체로 시기를 좀 늦추는거 같네요.

이미 오래전부터 실무자선에서 많이 논의해온터라 두장관 취임후 곧바로 고시날듯 합니다.

도민 2023-12-27 08:53:39 | 1.***.***.63
선거 있는 해의 예산의 무조건 정치적인 것이 먼저여, 아무리 급하고, 중요해도, 뒤로 밀리게 되어있는거지,, 만약 원희룡이가 제주도에서 국회의원 나온다면 몰라도,,

도민 2023-12-27 08:51:14 | 1.***.***.63
명분없이 뜬금없이 2015년 성산 확정되니가, 환경보전이니 난개발이니, 하면서 반대햇던 무지함의 결과다, 시덥지도 않은 정치적 산물인 가덕도공항보다 못한 공항이 되엇네,

2공항 빨리 2023-12-27 05:52:52 | 106.***.***.232
타 지역은 도지사들이 나서서 신공항건설 하는데
제주도는 오직 인구많은 제주시 표 때문에 눈치만 보고 왔었다 제주도 국회의원 3명 제주도, 도지사 들은 제주도 발전에 등한시한 최초의 지역 정치인들아다 반드시 책임을 물어야 한다
세계에서 가장 번잡한 제주공항 이다 대형사고 나기 일보직전이다 2014년에 제주도민이 신공항 건설 건설 89프로 찬성 했다
윤석렬 대통령은 한다면 한다 특수부 검사 출신이다

참나.. 2023-12-26 22:25:42 | 211.***.***.140
가덕도가 왜 우선인거죠!?
8년동안 질질 끌어온 제주도 제2공항부터 해결해야하는거아닌가요.
이용만 하고 도대체 몇년동안 이러고있나요.
내년초에는 진짜 고시하는거 맞긴한가요!? 언행불일치..언행불일치..말만..말만..

도민 2023-12-26 18:23:37 | 59.***.***.160
언제까지 정치적으로 이용만할겁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