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4.3유족-국회의원들 "윤석열 정부, 4.3역사적 퇴행 멈춰라"
상태바
제주 4.3유족-국회의원들 "윤석열 정부, 4.3역사적 퇴행 멈춰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동 기자회견..."4.3 부정하는 인사, 4.3위원 해촉하라"
"교육과정 '4.3 삭제' 철회...평화.인권 4.3교육 활성화해야"
오임종 제주4.3유족회 회장이 17일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헤드라인제주
오임종 제주4.3유족회 회장이 17일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헤드라인제주

정부가 '2022 교육과정 개정'에서 고등학교 한국사 교육과정 시안에서 필수적으로 이수해야 할 핵심 요소(학습요소)에서 '제주4.3'을 삭제하고, 제주4.3위원회에는 제주4.3을 부정하는 인사를 임명한 것에 대해 제주4.3유족 등이 이를 '4.3에 대한 역사적 퇴행'으로 규정하고 철회할 것을 촉구하고 나섰다.

제주4.3희생자유족회(회장 오임종)와 더불어민주당 송재호, 김한규, 위성곤 국회의원, 제주특별자치도의회 4.3특별위원회(위원장 한권)는 17일 오후 국회 소통관에서 공동 기자회견을 열고 "윤석열 정부는 역사의 시계를 되돌리려는 시도를 즉각 중단하라"라고 요구했다.

이들은 "윤석열 정부의 제주 4·3에 대한 인식과 행동이 퇴행으로 가고 있다"며 "지난 대선 당시 윤석열 후보는 제주도민들과 국민들께 제주4.3에 대한 명예회복을 공언했지만, 임기가 시작된 이후 4.3 해결 정책에 대한 4.3유족과 제주도민들의 기대는, 실망과 분노를 야기하고 있다"고 성토했다.

이어 "4.3에 대한 폄훼로 점철해 왔던 인사의 4.3위원 임명, 4.3에 대해 망언을 해온 인사의 과거사위 위원장 임명,4.3 교육과정 삭제 추진 등으로는 결코 미래로 나아갈 수 없다"며 "어떻게 4.3진실을 왜곡하고 폄훼하는 인사들과 정책으로 밝은 미래를 구현할 수 있겠는가"라고 꼬집었다.

이들은 또 "제주4.3사건 진상규명 및 희생자명예회복위원회(4.3위원회)는 국무총리가 위원장으로 4.3의 핵심적인 역할을 하는 기구"라며 "그 위원회의 위원이, 정부가 인정해 온 4.3의 내용마저 부정하는 인물로 채워지고 있다"고 우려를 표했다.

이들은 "여·야 합의로 통과된 4.3특별법 개정에 따른 4.3 희생자 유족 보상 과정과 직권재심을 비롯해 추가적인 진상규명과 명예회복의 정상적인 길을 가로막겠다는 의도가 아니라면 단행할 수 없는 인사였다"며 "4.3 진상규명과 명예회복을 가로막아 온 인사들의 4.3위원 추가 참여는 '희생자들의 아픔과 힘든 시간을 이겨내 온 유가족들의 삶과 아픔도 국가가 책임 있게 어루만질 것'이라던 윤석열 대통령 발언과는 정면으로 배치된다"고 지적했다.

이어 "5·18 민주화운동에 대한 교육과정 삭제 추진만이 아니라 제주 4.3 역시 사실상 삭제나 다름없는 방향으로 추진되고 있다"며 "최근 교육부가 추진하고 있는 개정교육과정이 현실화된다면 다음 세대들에게 제주4.3은 기억조차 할 수 없는 역사가 될 것"이라고 우려를 표했다.

또 "현행 제주4.3특별법에는 4.3의 역사적 의미를 되새겨 평화와 인권을 위한 교육을 강조하고 있다는 점에서 윤석열 정부의 방침은 자율이라는 명목 아래 역사교육의 시계를 과거로 되돌리는 폭거"라며 "'평화와 인권의 가치가 널리 퍼져나가 세계와 만날 수 있도록 새 정부에서도 노력하겠다'던 윤석열 대통령의 약속은 다 어디로 갔는가"라고 지적했다.

17일 열린 제주4.3유족회 및 국회의원 공동 기자회견. ⓒ헤드라인제주
17일 열린 제주4.3유족회 및 국회의원 공동 기자회견. ⓒ헤드라인제주

이들은 "우리는 윤석열 정부에 이제라도 역사의 시계를 되돌리려는 시도를 즉각 중단할 것을 요구한다"라며 "4.3을 부정하는 인사를 4.3위원회에서 해촉하고 시대착오적 극우인사가 아닌 4.3희생자·유족과 도민들의 아픔을 해원 할 수 있는 4.3위원을 임명하라"라고 요구했다.

이어 "최소한 4.3유족들과 국민적 합의를 통해 만들어 낸 역사인 제주4.3진상조사보고서의 의미를 이해하는 인물로, 20년 만에 여·야 합의로 이뤄낸 4.3특별법 개정 취지를 살릴 수 있는 공정과 상식을 갖춘 인사를 임명하기 바란다"라고 당부했다.

또 "4.3 교육과정 삭제를 즉시 철회하라"라며 "함께 만들어 온 지금의 4.3 교육을 중단할 것이 아니라 대통령 본인도 공언했듯이 평화와 인권의 가치를 담은 4.3교육이 활성화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들은 "우리의 이같은 상식적인 요구를 윤석열 정부가 즉시 수용할 것을 요구한다"며 "만약 역사를 거꾸로 되돌리려는 시도가 재발한다면 10만 4.3유족은, 제주도민들과 함께 윤석열 정부에 대한 강력한 저항으로 맞설 것"이라고 경고했다. <헤드라인제주>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1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역사지켜 2023-02-02 09:22:07 | 118.***.***.25
역사 건들면서 통치잘하는 대통령 못봤는데. 진상규명 시 김광똥의원장 바꿔라. 얘 진짜 근거없이 떠들더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