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무원 동원 '총선 여론동향 파악' 지시 논란
상태바
공무원 동원 '총선 여론동향 파악' 지시 논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시장 명의 '총선 여론동향 파악' 공문 파장
김희현 의원 "공무원 선거중립 의무 지켜져야"
제주 공직 내부에서 공무원들로 하여금 총선과 관련된 여론동향을 파악할 것을 지시한 내용의 공문이 확인돼 파장이 일고 있다.

제주특별자치도의회 행정자치위원회(위원장 고정식) 김희현 의원(더불어민주당)은 17일 제주도 기획조정실의 주요 업무보고를 받는 자리에서 제주시장 명의로 내려진 공문을 공개했다.

해당 공문에 따르면 제주시는 설 연휴기간을 앞두고 친지.친구.주민과의 대화 시 지역동향 및 도정.시정 현안에 대한 주민들의 의견, 전반적인 사회분위기 등을 파악해 반드시 메모보고토록 했다.

주요 보고내용은 연휴기간 주요 사건.사고를 비롯해 부동산 값 인상에 따른 주민여론, 제2공항 건설과 신항 건설과 관련된 주민의견, 읍면동 관내 현안사항에 대한 주민여론 등이다.

공문.jpg
▲ 제주시장 명의로 설명절 전 하달된 공문 ⓒ헤드라인제주
문제는 주요 보고내용 중 '제20대 국회의원선거 관련 주민동향 및 여론'이 1번 항목으로 버젓이 적시돼 있다는 데 있다.

공무원의 선거중립 의무를 해칠 수 있다는 의혹을 살만한 대목이다.

이에 김 의원은 "제주시장 명의의 총선 관련 여론동향을 파악해 보고하라는 공문은 어떻게 봐야하나"라고 의혹을 제기했다.

답변에 나선 김정학 제주자치도 기획조정실장은 "그 문서를 직접 보지는 못했는데, 그런 내용이 있다면 설명절을 앞두고 다양한 도민 의견을 들어서 도정, 시정에 반영할 부분을 반영하기 위한 것이다. 다른 의도는 아닐 것"이라고 해명했다.

그러나 김 의원은 "이런 민감한 시기에 제주시에서 공문을 보내 각 지역별로 여론동향을 파악하고 보고하라는 것은 민감하고 갈등의 요인, 정치화 될 수 있기 때문에 자제해야 한다"며 "공무원이 선거 중립에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고 주문했다.

김 실장은 "제주사회는 민선 과정에서 선거관련한 학습 효과가 있다. 각 공직자도 잘 알고 있을 것"이라고 답했다.

이와 함께 김 의원은 총선 후보자들이 원희룡 지사와 함께 찍은 사진을 메인 현수막으로 내거는 등의 일명 '원희룡 마케팅'에 대해 "지역주민들이 봤을 때는 갈등을 조장하는 것이라는 말도 있다"며 적절한 대처를 취할 것을 요구했다. <헤드라인제주>

▲ 김희현 제주도의회 의원ⓒ헤드라인제주
<박성우 기자 /저작권자 ⓒ 헤드라인제주 무단전재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